성격과 신체만족도에 따른 패션 제품의 이미지 선호도(제 2보) -35$\\sim$59세 중년 여성을 중심으로- A Study on Image Preferences of Fashion Product According to Personality and Body-Cathexis -Focused on Middle-Aged Women between 35 and 59 Years Old-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성격과 신체 만족도에 따라 선호하는 패션 제품의 이미지에 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선행 문헌 자료를 분석한 후 이를 토대로 설문지를 작성, 배포, 회수한 후 통계처리 하였다. 연구 대상은 만 35$\sim$59세의 우리나라 중년 여성 352명이다. 자료 분석은 SAS와 SPSS를 사용하여 인자분석, 군집분석, ANOVA, Duncan's Multiple Range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자신의 신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정서적 안정성과 자신감이 높았으며, 보다 대담하고 여성스러운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선호하였다. 성격 특성과 선호하는 패션 제품 이미지와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지배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대담한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선호하였으며, 책임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패션 제품에서 실용성을 추구하였으나 대담성에 관해서는 선호도가 낮았다. 정서적 안정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품위 있고 실용적인 패션 제품을 선호하였으나 대담스러운 이미지에 관해서는 선호도가 낮았다. 한편 사교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품위있고 남성스러운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그리고 자신감이 높은 사람일수록 대담하고 남성스러운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선호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성격과 신체 만족도에 따라 선호하는 패션 제품의 이미지에 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선행 문헌 자료를 분석한 후 이를 토대로 설문지를 작성, 배포, 회수한 후 통계처리 하였다. 연구 대상은 만 35$\sim$59세의 우리나라 중년 여성 352명이다. 자료 분석은 SAS와 SPSS를 사용하여 인자분석, 군집분석, ANOVA, Duncan's Multiple Range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자신의 신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정서적 안정성과 자신감이 높았으며, 보다 대담하고 여성스러운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선호하였다. 성격 특성과 선호하는 패션 제품 이미지와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지배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대담한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선호하였으며, 책임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패션 제품에서 실용성을 추구하였으나 대담성에 관해서는 선호도가 낮았다. 정서적 안정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품위 있고 실용적인 패션 제품을 선호하였으나 대담스러운 이미지에 관해서는 선호도가 낮았다. 한편 사교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품위있고 남성스러운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그리고 자신감이 높은 사람일수록 대담하고 남성스러운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선호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body cathexis of middle-aged women on their clothing image preferences. Data was collected using questionnaire from 35 to 59 of age living in Daegu. The questions for personal characteristics included ascendanc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body cathexis of middle-aged women on their clothing image preferences. Data was collected using questionnaire from 35 to 59 of age living in Daegu. The questions for personal characteristics included ascendancy, responsibility, emotional stability, sociability and self-confidence. Clothing images included the noble, bold, practical and female. Data were analyzed using SAS, SPSS programs for frequency, percentage, average, correlation, ANOVA, Duncan's multiple range tes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body cathexis of middle-aged women to their own body is not so high and the satisfaction with their body parts were face features, upper limb, lower limb, torso, height, physique, weight orderly. 2. The more satisfied with their body the higher emotional stability and self-confidence. 3. The more satisfied with the face the more preferred noble, bold, female image in doffing. The more satisfied with the torso and physique the more preferred bold, female image in clothing. 4. Middle-aged women with a high ascendancy preferred bold image and, those with a high responsibility preferred a practical image. Those with a high emotional stability preferred noble, practical image. Middle-aged women having a high sociability preferred noble, male image and having a high self-confidence preferred bole, male imag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body cathexis of middle-aged women on their clothing image preferences. Data was collected using questionnaire from 35 to 59 of age living in Daegu. The questions for personal characteristics included ascendancy, responsibility, emotional stability, sociability and self-confidence. Clothing images included the noble, bold, practical and female. Data were analyzed using SAS, SPSS programs for frequency, percentage, average, correlation, ANOVA, Duncan's multiple range tes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body cathexis of middle-aged women to their own body is not so high and the satisfaction with their body parts were face features, upper limb, lower limb, torso, height, physique, weight orderly. 2. The more satisfied with their body the higher emotional stability and self-confidence. 3. The more satisfied with the face the more preferred noble, bold, female image in doffing. The more satisfied with the torso and physique the more preferred bold, female image in clothing. 4. Middle-aged women with a high ascendancy preferred bold image and, those with a high responsibility preferred a practical image. Those with a high emotional stability preferred noble, practical image. Middle-aged women having a high sociability preferred noble, male image and having a high self-confidence preferred bole, male im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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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1. 만 35~59세 우리나라 중년 여성의 성격 특성을 살펴본다.
본 연구는 만 35~49세의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하여 성격 및 신체 만족도와 패션 제품 이미지 선호도 간에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신체 만족도에 의해 분류된 3집단과 선호하는 패션 제품 이미지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표 6] . 대담성과 여성성에서 신체 만족도와 패션 제품 이미지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에 본 연구는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성격 특성을 파악하고 신체에 대한 만족도와 더불어 선호하는 패션 제품의 이미지에 관해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 1953)가 개발한 만족도(Body Cathexis Scale) 측정도구 중 신체기능을 제외하고 신체 외모에 대한 만족 정도를 사용하였다. '매우 만족하지 않는다(1점)'에서 '매우 만족한다(5점)'의 5단계 의미미분척도로 측정하였으며 26문항을 사용하였다. 선호 의복 이미지평가는 선행연구를 참고로 30쌍의 형용사를 7점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전보와 같다.
2. 만 35~59세 우리나라 중년 여성의 신체 만족도를 살펴본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성격 특성, 패션 제품 이미지 선호도 및 신체 만족도를 측정할 수 있는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매우 만족하지 않는다(1점)'에서 '매우 만족한다(5점)'의 5단계 의미미분척도로 측정하였으며 26문항을 사용하였다. 선호 의복 이미지평가는 선행연구를 참고로 30쌍의 형용사를 7점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전보와 같다.
신체 만족도에 의해 분류된 3집단과 성격 특성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표 5] . 이를 위해 AVOVA 를 통한 F-test로 유의차를 분석하고 사후 검증으로 Duncan's Multiple Range Test를 실시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김기석이 지배성, 책임성, 정서적 안정성, 사교성, 자신감의 5개 특성으로 분류하였고, 정범모는 활동성, 지배성, 안정성, 율동성, 남향성, 객관성, 사려성, 사회성의 8개 특성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김기석의 분류를 채택하여 성격 특성을 다음과 같은 5개 하위 차원으로 나누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표집 대상은 대구 . 경북에 거주하는 만 35~59세까지의 중년 여성 352명으로 본 연구대상의 인구 통계적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 [표 1〕 과같다.
본 연구의 표집 대상은 대구 . 경북에 거주하는 만 35~59세까지의 중년 여성 352명으로 본 연구대상의 인구 통계적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 [표 1〕 과같다.
정서적 안정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품위 있고 실용적인 패션 제품을 선호하였으나 대담스러운 이미지에 관해서는 선호도가 낮았다. 사교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품위 있고 남성스러운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또 자신감이 높은 사람일수록 대담하고 남성스러운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추구하였다.
데이터처리
관계를 살펴보았다 [표 5] . 이를 위해 AVOVA 를 통한 F-test로 유의차를 분석하고 사후 검증으로 Duncan's Multiple Range Test를 실시하였다. 정서적 안정성과 자신감에서 성격 특성과 신체 만족도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1.0과 SAS for program v. 8.1 을 사용하여 빈도(Frequency)분석, 비율(Percent) 분석, 상관관계 (Correlation)분석, ANOVA, Duncan's Multiple Range Test를 실시하였다.
한편 각 부위별 신체 만족도와 패션 제품 이미지 선호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Pearson의 적률 상관계수를 산출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7] 과 같다.
이론/모형
성격 검사는 김기석(2005)의 일반성격 검사를 사용하였으며, 하위척도는 5개 영역이다. 각 변인은 문제의 번호마다 각기 다른 4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총 18문제에 72개 문항으로 되어 있다.
각 변인은 문제의 번호마다 각기 다른 4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총 18문제에 72개 문항으로 되어 있다. 신체만족도는세커드와 주어드(Secord, P. F. & Jourard, S. M., 1953)가 개발한 만족도(Body Cathexis Scale) 측정도구 중 신체기능을 제외하고 신체 외모에 대한 만족 정도를 사용하였다. '매우 만족하지 않는다(1점)'에서 '매우 만족한다(5점)'의 5단계 의미미분척도로 측정하였으며 26문항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각 부위별 신체 만족도와 선호하는 패션 제품 이미지 간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얼굴에 대한 만족도는 품위성, 대담성, 여성성 패션 제품 이미지간에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이는 자신의 얼굴에 대해 만족할수록 패션 제품에서 품위성과 대담성,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선호함을 말한다.
경향을 보였다. 각 부위별로 살펴보면 얼굴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이어 상지, 하지, 몸통, 신장, 몸매, 체중 순으로 나타났다. 신장보다 몸매나 체중에 더 불만을 나타내었는데 이는 중년 여성이신 체 변화에 기인한 것이다.
그 결과 강인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개성적인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선호하고 실용적인 이미지를 낮게 선호하였으며, 외향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대담한 이미지와 노숙한 이미지를 선호하고 여성적인 이미지와 실용적인 이미지를 낮게 선호하였다. 또 정서적 경향이 높은 사람일수록 정서적 경향이 낮은 사람에 비하여 애매모호한 이미지를 선호하였고, 실용적인 이미지와 야한 이미지, 개방적인 이미지는 정서적 경향이 낮은 사람에 비해 낮게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성격 특성과 선호하는 패션 제품 이미지와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지배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대담한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선호하였으며, 책임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실용성을 추구하였으나 대담성에 관해서는 선호도가 낮았다. 정서적 안정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품위 있고 실용적인 패션 제품을 선호하였으나 대담스러운 이미지에 관해서는 선호도가 낮았다.
. 대담성과 여성성에서 신체 만족도와 패션 제품 이미지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신체 만족도가 높을수록 패션 제품에서 대담성과 여성성을 선호하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성격 특성과 신체 만족도와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자신의 신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정서적 안정성과 자신감이 높았다.
신체 각 부위별로는 얼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패션 제품에서 품위 있고 대담하며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또 몸통과 몸매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대담한 이미지를, 몸매에 만족할수록 보다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또 몸통에 대한 만족도는 대담성 패션 제품 이미지와 몸매에 대한 만족도는 대담성과 여성성 패션 제품 이미지간에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이로써 자신의 몸통과 몸매에 만족할수록 대담한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선호하며, 몸매에 만족할수록 패션 제품에서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더욱 추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반신과 전신 만족도는 낮았다. 또 성격이 외향적이거나 자기 존중감이 높은 경우, 학교 성적이 좋고 인기가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 신체 만족도가 높았다.
여대생의 신체 만족도는 낮아 자신에 신체에 만족하지 못하였으며, 특히 하체와 체중에 대해 강한 불만을 나타내었다. 또 신체 만족도가 높을수록 자신의 신체를 더 매력적으로 느끼며 유행성보다는 실용성, 편안함 등의 패션 제품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응답자들의 신체 각 부위에 대한 만족도의 순위를 보면 얼굴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이어 상지, 하지, 몸통, 신장, 몸매, 체중 순으로 4타났다. 이는 김정애와 김용숙(2002), 전경숙(1998), 주재 은 과정명 선(2000)의 여러 선행 연구결과와 거의 일치한다.
그 결과 강인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개성적인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선호하고 실용적인 이미지를 낮게 선호하였으며, 외향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대담한 이미지와 노숙한 이미지를 선호하고 여성적인 이미지와 실용적인 이미지를 낮게 선호하였다. 또 정서적 경향이 높은 사람일수록 정서적 경향이 낮은 사람에 비하여 애매모호한 이미지를 선호하였고, 실용적인 이미지와 야한 이미지, 개방적인 이미지는 정서적 경향이 낮은 사람에 비해 낮게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허위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복잡한 이미지와 고전적인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선호하였고, 대담한 이미지와 부조화된 이미지의 선호도가 낮았다.
모든 항목에서 불만족이 가장 높은 분포를 나타내었으며 그 중 50%이상의 불만족을 나타넨 항목은체중(59.1%), 몸매(57.7%), 신장(53.9%), 몸통(50.9%)으로 파악되어 [표 3〕의 결과와 일치한다. 보통은 대체로 모든 항목이 30%의 분포를 보이고 있다.
사교성은 품위성과 여성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사교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외부세계를 중요시하고 활동적이고 사회적인 사람이기 때문에 패션에서도 사회적인 의복 규범에 맞추기 위해 품위 성을 추구하지만, 여성성에서는 부적인 상관관계를 보임으로서 사교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패션.
성격 변인은 비교적 고르게 분포되었으나 책임감은 다른 성격 특성에 비해 높은 분포를 보이고, 사교성과 자신감은 낮은 점수에 더 많은 분포를 보이고 있다. 특히 자신감은 모든 변인 중 가장 낮은 점수에서 많이 분포되었다.
셋째, 신체 만족도와 선호하는 패션 제품 이미지(품위성, 대담성, 실용성, 여성성)와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자신의 신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대담하고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신체 각 부위별로는 얼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패션 제품에서 품위 있고 대담하며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자신감은 대담성과 여성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자기만의 생활을 추구하며 타인의 평가에 좌우되지 않고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강하기 때문에 패션에서 대담성을 선호하여 자신을 드러내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
전체 항목 중 가장 불만족한 항목은 체중(59.1%) 이었고, 가장 만족한 항목은 얼굴(25.0%)이었다.
이를 위해 AVOVA 를 통한 F-test로 유의차를 분석하고 사후 검증으로 Duncan's Multiple Range Test를 실시하였다. 정서적 안정성과 자신감에서 성격 특성과 신체 만족도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정서적 안정성은 품위성, 대담성, 실용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정서적 안정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일상생활에서 남들과 안정된 친분관계를유지하고 있으므로, 패션에서도 품위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관해서는 선호도가 낮았다. 정서적 안정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품위 있고 실용적인 패션 제품을 선호하였으나 대담스러운 이미지에 관해서는 선호도가 낮았다. 사교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품위 있고 남성스러운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지배성은 대담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지배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자기주장이 강하고 독립적인 결정과 행동을 하며, 다른 사람의 주의와 관심을 끌고 싶어 하기 때문에 패션 제품에서도 대담한 이미지를 선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첫째, 여성들은 자신의 신체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는 경향을 보였다. 각 부위별로 살펴보면 얼굴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이어 상지, 하지, 몸통, 신장, 몸매, 체중 순으로 나타났다.
패션 제품의 이미지 선호도 측정은 전보와 같으며총 30항목에 대하여 주성분 모형 (Principal component) 과 Varimax Rotation에 의한 인자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품위성, 대담성, 실용성, 여성성의 4개의 인자를 주줄하였다.
평균적으로 얼굴부위의 모든 항목(머리 생김새, 머리카락, 이마, 눈, 코, 입, 턱, 얼굴생김새, 얼굴색) 과 팔길이, 손크기, 발크기 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신체 부위에서 만족도가 평균값 3.00이하로 낮게 나타났다. 그 중 2.
또 정서적 경향이 높은 사람일수록 정서적 경향이 낮은 사람에 비하여 애매모호한 이미지를 선호하였고, 실용적인 이미지와 야한 이미지, 개방적인 이미지는 정서적 경향이 낮은 사람에 비해 낮게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허위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복잡한 이미지와 고전적인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선호하였고, 대담한 이미지와 부조화된 이미지의 선호도가 낮았다.
후속연구
한 연구 사례는 많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연구 결과는 향후 패션 제품 디자인 개발에 중요한 기초 자료가 되리라 생각하며, 후속 연구가 계속 진행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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