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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과 신체만족도에 따른 패션 제품의 이미지 선호도(제 2보) -35$\\sim$59세 중년 여성을 중심으로-
A Study on Image Preferences of Fashion Product According to Personality and Body-Cathexis -Focused on Middle-Aged Women between 35 and 59 Years Old-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0 no.3 = no.71, 2007년, pp.5 - 14  

심정희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  연명흠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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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성격과 신체 만족도에 따라 선호하는 패션 제품의 이미지에 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선행 문헌 자료를 분석한 후 이를 토대로 설문지를 작성, 배포, 회수한 후 통계처리 하였다. 연구 대상은 만 35$\sim$59세의 우리나라 중년 여성 352명이다. 자료 분석은 SAS와 SPSS를 사용하여 인자분석, 군집분석, ANOVA, Duncan's Multiple Range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자신의 신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정서적 안정성과 자신감이 높았으며, 보다 대담하고 여성스러운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선호하였다. 성격 특성과 선호하는 패션 제품 이미지와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지배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대담한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선호하였으며, 책임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패션 제품에서 실용성을 추구하였으나 대담성에 관해서는 선호도가 낮았다. 정서적 안정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품위 있고 실용적인 패션 제품을 선호하였으나 대담스러운 이미지에 관해서는 선호도가 낮았다. 한편 사교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품위있고 남성스러운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그리고 자신감이 높은 사람일수록 대담하고 남성스러운 이미지의 패션 제품을 선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body cathexis of middle-aged women on their clothing image preferences. Data was collected using questionnaire from 35 to 59 of age living in Daegu. The questions for personal characteristics included ascendanc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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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만 35~59세 우리나라 중년 여성의 성격 특성을 살펴본다.
  • 본 연구는 만 35~49세의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하여 성격 및 신체 만족도와 패션 제품 이미지 선호도 간에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신체 만족도에 의해 분류된 3집단과 선호하는 패션 제품 이미지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표 6] . 대담성과 여성성에서 신체 만족도와 패션 제품 이미지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성격 특성을 파악하고 신체에 대한 만족도와 더불어 선호하는 패션 제품의 이미지에 관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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