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나라 여성들의 패션경향은 단순히 유행을 따르던 시대를 지나 자신만의 개성적이고 독창적인 미를 살리려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패션 디자인에 있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해야 함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본 연구는 1960년대 팝 아트의 대표적인 작가인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작품세계를 연구하고 이를 현대적 감각에 맞는 의상과 접목시킴으로써 예술세계의 실용화와 더불어 의상세계의 예술화를 추구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로이 리히텐슈타인은 만화를 비롯한 인쇄 매체물에 환등기의 기계적인 기법을 도입하여 벤데이(Ben Day)점들을 창안해 내었다. 본 연구는 그의 작품을 응용하여 의상을 제작함에 있어 그 작품의 특징 중 벤데이 점과 사선, 삼원색의 기본색 사용, 단순화된 평면 형태에 주목하였다. 둘째, 그의 작품의 대표적인 특징인 벤데이 점은 의상에 응용하여 다양한 모양과 크기와 색의 다트(Dot) 문양으로 응용하여 표현하였다. 그리고 그의 사선은 다양한 크기와 색의 스트라잎(Stripe) 문양으로 표현하였다. 셋째, 그의 작품에 사용된 삼원색과 무채색을 의상의 기본 색상으로 사용하였으며, 단순화된 평면 형태의 조형적 특징을 활용하여 단순하고 대담한 스타일의 의상을 디자인 하였다.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만화적 이미지의 이용, 망점 스크린과 사선, 강렬한 색채 등은 더욱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되어지고 미래 많은 패션 디자이너에게도 무한한 디자인 영감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우리나라 여성들의 패션경향은 단순히 유행을 따르던 시대를 지나 자신만의 개성적이고 독창적인 미를 살리려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패션 디자인에 있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해야 함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본 연구는 1960년대 팝 아트의 대표적인 작가인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작품세계를 연구하고 이를 현대적 감각에 맞는 의상과 접목시킴으로써 예술세계의 실용화와 더불어 의상세계의 예술화를 추구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로이 리히텐슈타인은 만화를 비롯한 인쇄 매체물에 환등기의 기계적인 기법을 도입하여 벤데이(Ben Day)점들을 창안해 내었다. 본 연구는 그의 작품을 응용하여 의상을 제작함에 있어 그 작품의 특징 중 벤데이 점과 사선, 삼원색의 기본색 사용, 단순화된 평면 형태에 주목하였다. 둘째, 그의 작품의 대표적인 특징인 벤데이 점은 의상에 응용하여 다양한 모양과 크기와 색의 다트(Dot) 문양으로 응용하여 표현하였다. 그리고 그의 사선은 다양한 크기와 색의 스트라잎(Stripe) 문양으로 표현하였다. 셋째, 그의 작품에 사용된 삼원색과 무채색을 의상의 기본 색상으로 사용하였으며, 단순화된 평면 형태의 조형적 특징을 활용하여 단순하고 대담한 스타일의 의상을 디자인 하였다.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만화적 이미지의 이용, 망점 스크린과 사선, 강렬한 색채 등은 더욱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되어지고 미래 많은 패션 디자이너에게도 무한한 디자인 영감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Since the beginning of the 20th century, the art has developed its artistic qualities in exercising an influence on the creative elements of the fashion. In this sense, the fashion is one of many methods of which given time's arts, their compositions, and elements can be expressed, recognized, and e...
Since the beginning of the 20th century, the art has developed its artistic qualities in exercising an influence on the creative elements of the fashion. In this sense, the fashion is one of many methods of which given time's arts, their compositions, and elements can be expressed, recognized, and experienced. In this study, artworks of Roy Lichtenstein, who took the leading, active role of pop artist have been studi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practical application of the art and aesthetic and artistic application of clothing by studying and applying the factors of Roy's paintings. The conclusion through actual designing is as follows: First, Lichtenstein interested with the characteristic of print media. He combined the image of commercial technique with the traditional painting by using Ben-day dots. Second, he reduces his form and color to the simplest possible elements. Third, by applying Lichtenstein's works to fashion design, we can make creative and aesthetic fashion works. Fourth, his Ben-day dots and stripe was applied to variant dots and stripe pattern in the fashion design. Roy Lichtenstein is expected to continually affect modern fashion and also fashion of the future. Furthermore Lichtenstein's works are expected to be further studied under various methods and ways, and those aesthetic characteristics would be developed and expressed more in fashion design under various perspectives.
Since the beginning of the 20th century, the art has developed its artistic qualities in exercising an influence on the creative elements of the fashion. In this sense, the fashion is one of many methods of which given time's arts, their compositions, and elements can be expressed, recognized, and experienced. In this study, artworks of Roy Lichtenstein, who took the leading, active role of pop artist have been studi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practical application of the art and aesthetic and artistic application of clothing by studying and applying the factors of Roy's paintings. The conclusion through actual designing is as follows: First, Lichtenstein interested with the characteristic of print media. He combined the image of commercial technique with the traditional painting by using Ben-day dots. Second, he reduces his form and color to the simplest possible elements. Third, by applying Lichtenstein's works to fashion design, we can make creative and aesthetic fashion works. Fourth, his Ben-day dots and stripe was applied to variant dots and stripe pattern in the fashion design. Roy Lichtenstein is expected to continually affect modern fashion and also fashion of the future. Furthermore Lichtenstein's works are expected to be further studied under various methods and ways, and those aesthetic characteristics would be developed and expressed more in fashion design under various perspectiv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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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디자인을 창작 하였다. 그의 작품에 활용된 팝아트의 표현양식과 기법 그리고 조형적 분석을 통하여 그가 전하고자 한 메시지를 패션에 표현해 의상 작품으로 나타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벤데 이점과 그의 사선의 표현적 특성에서 영감을 얻어 패션디자인을 시도하였다. 즉 이들을 웅용하여 패션디자인 창작 사례의 대표적 문양으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도의한 부분으로써 창의적이고 개성적인 패션디자인 개발을 위하여 예술작품을 복식에 접목하여 새로운 감각에 맞는 예술적인 의상을 디자인 제작하였다.
본 연구는 이를 통하여 예술은 더 이상 특수계층만이 누리는 전유물이 아니라 대중도 참여할 수 있는 것이다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그 참여의 기회를 마련해 보려한다. 즉 전시회에서나 볼 수 있는 예술작품을 소재로 의상을 디자인하여 대중들에게 선 보임으로써 대중들로 하여금 예술분야와 보다 친숙해질 수 있도록 그 중계자 역할을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작품에서 영감을 얻어 이를 예술적이며 미적인 현대의상으로 디자인하여 제작하였다. 즉 그의 작품 속에서 보이는 벤데이 점과 사선, 삼원색의 사용, 단순화된 평면 형태의 조형적 특징을 활용하여 의상을 창작 디자인하였다.
작가이다. 본 연구에서는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작품이야말로 대중을 의식한다는 점에서 패션과 그 맥을 같이 한다는 점에 주목하여 그의 회화작품에서 보이는 팝아트의 표현요소 및 조형적 요소들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예술적이며 현대적 감각에 맞는 작품을 제작하였다. 즉 그의 작품의 특징 중 첫째, 벤데이 점과 사선의 표현, 둘째, 삼원색의 기본색 사용, 셋째, 단순화된 평면 형태에 주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작품이야말로 대중을 의식한다는 점에서 패션세계와 그 맥을 같이 한다고 보고 그의 작품들에서 영감을 얻어 패션 디자인을 창작 하였다. 그의 작품에 활용된 팝아트의 표현양식과 기법 그리고 조형적 분석을 통하여 그가 전하고자 한 메시지를 패션에 표현해 의상 작품으로 나타내고자 하였다.
그는 사진 기술과 판화 제판법에서 벤데이 점과 사선의 표현을 창안해 내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벤데이점과 사선의 표현적 특성에서 영감을 얻어 의상 디자인에 응용하여 패션 디자인 창작 사례의 대표적 문양으로 활용을 시도하였다. 둘째, 로이 리히텐슈타인이 사용한 색상들을 의상 디자인 창작사례의 기본색채로 사용하였다.
즉 예술과 패션을 접목시킴으로써 보다 대담하고 도전적인 패션디자인을 창출해내었다. 이 과정을 통하여 예술세계의 실용화와 더불어 의상세계의 예술화를 추구하고 제시하였다. 예술은 앞으로 더욱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되어지고 미래 많은 패션 디자이너에게도 예술성이 가미된 미적인 패션 디자인에 있어서 무한한 디자인 영감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제안 방법
벤데이 점의 사용으로 자신의 그림에서 극도의 복잡함을 무마시키기 위해 그는 형태와 색채를 가장 단순한 요소로서 감소시켰다.14)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그의 작품을 응용하여 의상을 제작함에 있어 그의 작품의 특징 중 첫째 벤데이 기법과 사선의 표현, 둘째 삼원색의 기본색 사용, 셋째 단순화된 평면 형태에 주목하였다.
활용하였다. 그 활용 방법은 디자인 형태, 즉 패션 디자인의 실루엣으로 응용하여 표현하였다.
하였다. 그리고 그 표현 방법으로는 인쇄미디어를 통한 벤데이 점 뿐만 아니라 사선이 전개되는 추상적인 구상에 접근하였다. 그의 작품에서 벤데 이점만큼이나 자주 발견되는 특징은 반복되는 사선의 패턴들이다.
그리고 그의 사선 역시 의상에 응용하여 다양한 크기와 색의 스트라잎 문양으로 표현하였다.
넷째, 본 작품들의 소재를 선택함에 있어서는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원색의 선명함을 부각시키기 위하여 투명 비닐이나 색 비닐 등을 사용하였다. 슬림한 스타일의 디자인에는 보다 효과적으로 몸에 밀착시키기 위하여 스판덱스나 라이크라 소재를 사용하였다
허리 부분에 다트 문양을 포인트로 사용하였다. 대담한 커팅으로 현대적 미를 강조 하였으며 형태 역시 몸에 붙는 단순한 스타일의 드레스로써 압축된 선을 추구하였다.
두 문양을 반복 사용하여 리드리컬하게 표현하였다. 더불어 이들과 삼원색의 조화를 극대시 하여 강조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간결한 형태의 미니스커트 투피스와 비브 톱(bib~top pants) 팬츠이다.
두 문양을 반복 사용하여 리드리컬하게 표현하였다. 더불어 이들과 삼원색의 조화를 극대시 하여 강조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그리고 그의 사선 역시 의상에 응용하여 다양한 크기와 색의 스트라잎 문양으로 표현하였다. 둘째,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작품에 사용된 삼원색과 무채색을 의상의 기본 색상으로 사용하였으며, 본 의상들의 소재를 선택함에 있어서는 그의 원색의 선명함을 부각시키기 위하여 투명 비닐이나 색 비닐 등을 사용하였다. 셋째,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작품에서 보이는 단순화된 평면 형태의 조형적 특징을 활용하여 디테일을 생략한 심플한 스타일의 실루엣을 기본으로 의상을 디자인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벤데이점과 사선의 표현적 특성에서 영감을 얻어 의상 디자인에 응용하여 패션 디자인 창작 사례의 대표적 문양으로 활용을 시도하였다. 둘째, 로이 리히텐슈타인이 사용한 색상들을 의상 디자인 창작사례의 기본색채로 사용하였다. 즉 빨강, 노랑, 파랑의 원색과 검정과 흰색의 무채색을 병행하여 사용함으로써 색의 조화를 이루는 점에 주목하였다.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작품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미술관련 서적과 화보집, 사진자료 및 국내외 단행본과 간행물, 기존의 선행연구 및 인터넷 자료 등을 고찰 하고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고찰을 바탕으로 의상을 디자인하고 제작 분석하였다.
비닐소재의 매끄러운 표면과 반사효과를 활용하여 영상의 화면감을 한층 고조시켜 주었다. 몸에 밀착하는 스타일의 벨 보텀 (bell bottoms)팬츠와 줄무늬 탑 위에 원색의 조끼를 조화롭게 매치시켜 발랄하고 생동감 넘치는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본 연구는 리히텐슈타인이 사용한 색상들을 패션디자인 창작 사례의 기본색채로 사용하였다. 빨강, 노랑, 파랑의 원색은 의상 디자인으로 소화시키기에 다소 어려운 면이 있었으나 검정과 횐색의 무채색을 병행하여 사용함으로써 색의 조화를 이룰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작품의 평면적이고 단순화된 형태를 패션 디자인 창작사례에 활용하였다. 그 활용 방법은 디자인 형태, 즉 패션 디자인의 실루엣으로 응용하여 표현하였다.
비닐소재의 매끄러운 표면과 반사효과를 활용하여 영상의 화면감을 한층 고조시켜 주었다. 몸에 밀착하는 스타일의 벨 보텀 (bell bottoms)팬츠와 줄무늬 탑 위에 원색의 조끼를 조화롭게 매치시켜 발랄하고 생동감 넘치는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둘째,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작품에 사용된 삼원색과 무채색을 의상의 기본 색상으로 사용하였으며, 본 의상들의 소재를 선택함에 있어서는 그의 원색의 선명함을 부각시키기 위하여 투명 비닐이나 색 비닐 등을 사용하였다. 셋째,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작품에서 보이는 단순화된 평면 형태의 조형적 특징을 활용하여 디테일을 생략한 심플한 스타일의 실루엣을 기본으로 의상을 디자인 하였다. 그리고 심플하고 슬림한 스타일의 디자인을 돋보이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의상을 보다 효과적으로 몸에 밀착시키기 위한 소재로써 스판덱스나 라이크라 소재를 사용하였다.
즉 빨강, 노랑, 파랑의 원색과 검정과 흰색의 무채색을 병행하여 사용함으로써 색의 조화를 이루는 점에 주목하였다. 셋째,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작품의 평면적이고 단순화된 형태를 패션 디자인 창작 사례에 활용하여 의상 디자인의 실루엣으로 활용하였다.
하나의 원으로 변형 시켜 표현하였다. 여러 가지 크기와 색의 원들을 자유롭게 배치시킴으로써 생동감이 넘치도록 하였다. 심플한 X실루엣의 드레스로 공간감과 더불어 입체감을 살려주었다.
제작하였다. 즉 그의 작품 속에서 보이는 벤데이 점과 사선, 삼원색의 사용, 단순화된 평면 형태의 조형적 특징을 활용하여 의상을 창작 디자인하였다. 이에 모든 창작사례의 전체적인 디자인 경향은 다음과 같다.
즉 녹색과검정의 줄무늬를 의상에 적용하여 스크린의 이미지를 살려주었다. 강열한 색과 함께 형태 역시 독창적인 커팅으로 기계적 스타일을 더욱 과장하였다.
의상디자인에도 동일하게 사용하였다. 즉 모든작품은 빨간색 (medium red), 노란색 (lemon yellow), 파란색(purplish blue) 원색의 기본색만을 주로 사용하였으며 더불어 이들을 검정(Black), 흰색(White) 무채색과 조화를 꾀하였다.
첫째, 로이 리히텐슈타인은 만화를 비롯하여 신문, 잡지의 광고, 상품 카탈로그 등 인쇄 매체물을 환등기의 기계적인 기법에 도입하여 작품 활동을 하였다. 그는 사진 기술과 판화 제판법에서 벤데이 점과 사선의 표현을 창안해 내었다.
첫째,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작품의 대표적인 특징인 벤데이 점은 의상디자인에 응용하여 다양한 크기와 색의 다트 문양으로 웅용하여 표현하였다. 그리고 그의 사선 역시 의상에 응용하여 다양한 크기와 색의 스트라잎 문양으로 표현하였다.
첫째,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작품의 대표적인 특징인 벤데이 점은 의상에 웅용하여 다양한 모양과 크기와 색의 다트 문양으로 응용하여 표현하였다. 그리고 그의 사선 역시 의상에 응용하여 다양한 크기와 색의 스트라잎 문양으로 표현하였다.
대상 데이터
셋째,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작품에서 보이는 단순화된 평면 형태의 조형적 특징을 활용하여 디테일을 생략한 심플한 스타일의 실루엣을 기본으로 의상을 디자인 하였다. 그리고 심플하고 슬림한 스타일의 디자인을 돋보이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의상을 보다 효과적으로 몸에 밀착시키기 위한 소재로써 스판덱스나 라이크라 소재를 사용하였다. 넷째, 전체적인 의상의 분위기는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팝아트에서 영감을 얻은 젊고 발랄한 분위기이며 옷의 형태 역시 캐주얼풍의 생동감 넘치는 디자인이다.
로이 리히텐슈타인은 1923년 10월 29일 미국 뉴욕에서 태어났다.3)그는 중산층의 평범한 가정에서 조용한 소년으로 유년기를 보냈다.
그곳에서 그는 수많은 임시직을 가졌다. 백화점 윈도우 디스플레이라든지 여러 회사의 그래픽디자인과 엔지니어링 제도사 등으로 근무하였다.6)
슬림한 스타일의 디자인에는 보다 효과적으로 몸에 밀착시키기 위하여 스판덱스나 라이크라 소재를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본 작품들은 리히텐슈타인의 작품에서 보이는 특징 중 벤데이 기법과 삼원색의 사용, 단순화된 평면 형태에 주목하고 이를 다음과 같이 의상디자인에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그리고 심플하고 슬림한 스타일의 디자인을 돋보이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의상을 보다 효과적으로 몸에 밀착시키기 위한 소재로써 스판덱스나 라이크라 소재를 사용하였다. 넷째, 전체적인 의상의 분위기는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팝아트에서 영감을 얻은 젊고 발랄한 분위기이며 옷의 형태 역시 캐주얼풍의 생동감 넘치는 디자인이다.
둘째,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작품에 주로 사용 한색을 의상디자인에도 동일하게 사용하였다. 즉 모든작품은 빨간색 (medium red), 노란색 (lemon yellow), 파란색(purplish blue) 원색의 기본색만을 주로 사용하였으며 더불어 이들을 검정(Black), 흰색(White) 무채색과 조화를 꾀하였다.
즉 그는 환등기의 기계적인 기법을 사용하되 수작업을 통하여 벤데이 망점을 그려나갔던 것이다. 또한 내용 면에서 리히텐슈타인은 팝 아트가 말하려는 것을 만화라는 표현 매체가 가장 현실적이고 설득력 있게 표현하고 있음을 증명하였다.
셋째, 그의 작품에서 보이는 단순화된 형태는 의상 디자인으로 표현되어 대부분의 옷들이 디테일을 생략한 평면적인 스타일의 심플하고 슬림한 형태로 디자인 되었다. 즉 하드에이지 느낌을 강조하기 위하여 형태는 단순하고 대담함을 표현하기 위하여 주로 과감하고 절제된 커팅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작품이야말로 대중을 의식한다는 점에서 패션과 그 맥을 같이 한다는 점에 주목하여 그의 회화작품에서 보이는 팝아트의 표현요소 및 조형적 요소들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예술적이며 현대적 감각에 맞는 작품을 제작하였다. 즉 그의 작품의 특징 중 첫째, 벤데이 점과 사선의 표현, 둘째, 삼원색의 기본색 사용, 셋째, 단순화된 평면 형태에 주목하였다.
후속연구
이 과정을 통하여 예술세계의 실용화와 더불어 의상세계의 예술화를 추구하고 제시하였다. 예술은 앞으로 더욱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되어지고 미래 많은 패션 디자이너에게도 예술성이 가미된 미적인 패션 디자인에 있어서 무한한 디자인 영감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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