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tudy is intended to produce a modern Cheollik style one-piece dress that stays within the traditional concept of beauty. Specially, the study focuses on Cheollik of the Joseon Dynasty among various traditional costumes as its motif. As the Joseon Dynasty changed, the forms of Cheollik changed w...
The study is intended to produce a modern Cheollik style one-piece dress that stays within the traditional concept of beauty. Specially, the study focuses on Cheollik of the Joseon Dynasty among various traditional costumes as its motif. As the Joseon Dynasty changed, the forms of Cheollik changed with it. People of all classes from the commoners to king wore it. Cheolik was different from other traditional costumes because the top and bottom were connected and so it was an easy to wear one-piece clothing. Initially, the ratio of upper and lower parts was one to one, but later on, the ratio changed to 1:2 as the topcoat became wider and length of the skirt was lengthened. Diverse types of pleat emerged such as fine pleat, opposite pleat and long pleat. Collar and string were also diversified and studied by applying the components. To study it, the author considered the previous studies about Cheollik first. Then, the Cheollik of the Joseon Dynasty was reproduced. Thirdly, with the motif of Cheollik components, the materials suitable to a one-piece dress design were selected, dyed naturally. Finally, One piece dress design was utilized by using the components and features of Cheollik. 8 pieces of one-piece dresses were made as an ordinary dress and the materials such as ramie, Oksa, hemp, silk, Yeon-hwamun dan and artificial silk were used. Hopefully, other traditional costumes can develop as a practical and ordinary dress.
The study is intended to produce a modern Cheollik style one-piece dress that stays within the traditional concept of beauty. Specially, the study focuses on Cheollik of the Joseon Dynasty among various traditional costumes as its motif. As the Joseon Dynasty changed, the forms of Cheollik changed with it. People of all classes from the commoners to king wore it. Cheolik was different from other traditional costumes because the top and bottom were connected and so it was an easy to wear one-piece clothing. Initially, the ratio of upper and lower parts was one to one, but later on, the ratio changed to 1:2 as the topcoat became wider and length of the skirt was lengthened. Diverse types of pleat emerged such as fine pleat, opposite pleat and long pleat. Collar and string were also diversified and studied by applying the components. To study it, the author considered the previous studies about Cheollik first. Then, the Cheollik of the Joseon Dynasty was reproduced. Thirdly, with the motif of Cheollik components, the materials suitable to a one-piece dress design were selected, dyed naturally. Finally, One piece dress design was utilized by using the components and features of Cheollik. 8 pieces of one-piece dresses were made as an ordinary dress and the materials such as ramie, Oksa, hemp, silk, Yeon-hwamun dan and artificial silk were used. Hopefully, other traditional costumes can develop as a practical and ordinary d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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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전통복식의 포(袍) 종류 중에서 철릭을 모티브로 철릭의 구성요소와 특징을 디자인요소로 활용하여 현대적 원피스 디자인을 개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철릭의 시대적 변화에 따른 형태를 고찰하고 재현해보는 과정을 통해 철릭의 디자인 요소와 형태를 알아본 후, 철릭의 디자인 요소를 모티브로 하여 한국적이면서 현대적인 원피스 스타일의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 전통 포(袍)종류의 한 형태인 철릭의 디자인 요소를 응용하여 현대적 원피스 스타일의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한류문화의 열풍 속에서 우리의 문화를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다양한 문화상품의 개발이 절실한 시점에서 우리의 전통 옷인 철릭을 응용한 원피스 디자인 개발은 전통의 재창조와 더불어 현대적 활용이라는 차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이와 같이 조선시대 중기 철릭을 재현해봄으로서 철릭의 형태와 구성요소, 구성방법과 바느질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방법은 첫째, 철릭에 대한 선행연구 및 문헌고찰 그리고 각 사찰과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자료와 사진자료 수집을 통하여 시대별 철릭의 형태 변천에 대해 알아보고, 둘째, 조선 중기 철릭을 실물 재현하였다. 셋째, 철릭의 디자인 구성요소를 응용하여 현대적 원피스 스타일로 디자인 개발하고 실제로 제작하였다.
본 연구의 원피스디자인 제작에 사용한 소재로는 실용적인 면, 마, 인견 소재와 모시, 옥사, 견직물 등의 전통소재를 다양하게 사용하였다. 생쪽, 쪽, 소목, 양파, 오배자, 코치닐, 밤송이 등의 천연재료를 사용하여 직접 염색한 천을 이용하여 4작품 제작하였으며, 시중에서 구입한 천을 이용하여 4작품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은 첫째, 철릭에 대한 선행연구 및 문헌고찰 그리고 각 사찰과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자료와 사진자료 수집을 통하여 시대별 철릭의 형태 변천에 대해 알아보고, 둘째, 조선 중기 철릭을 실물 재현하였다. 셋째, 철릭의 디자인 구성요소를 응용하여 현대적 원피스 스타일로 디자인 개발하고 실제로 제작하였다.
<작품 8>은 철릭의 의와상 연결, 착수형 소매를 응용하였다. 연화문이 있는 전통양단을 소재로 양면으로 착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치마에는 넓은 맞주름을 넣어 홑으로 제작하였다. <작품 3> 은 옥사에 소목, 쪽, 양파, 오배자 염색을 한 오방색과 조각잇기 기법을 이용하여 한국적 전통미를 표현하였으며, 철릭의 의와 상연결과 잔주름, 깃을 응용하여 제작하였다. <작품 4>는 철릭의 요선과 잔주름을 응용하여 제작하였다.
은 옥사에 코치닐 염색을 하였으며, 조선후기 철릭의 구성미를 활용하여 상·하 비율을 1:2로 하였으며, 철릭의 잔주름과 고름을 응용하여 제작하였다.
철릭의 형태는 상의(上衣)와 하상(下裳)을 따로 구성하여 허리에 연결시킨 형태로 깃의 형태, 소매의 형태, 주름의 형태, 고름 등에서 특징적인 형태를 보였다. 이러한 철릭의 특징적인 부분들을 디자인 요소로 활용하여 현대적 원피스 스타일의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총 8작품의 원피스 디자인을 실물제작하였다.
이와 같이 철릭의 특징적인 부분들을 디자인 요소로 활용하여 한국적이면서 생활에서 실용적으로 착용할 수 있는 총 8작품의 현대적 원피스 스타일의 디자인을 개발하였으며, 실물 제작하였다.
철릭의 구조와 구성 방법 등을 이해하기 위해조선시대 중기 철릭을 재현해보았다. 본 연구에서 재현된 철릭은 이대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承憲 大夫 西天君 李榥(1651~1724)의 철릭이다.
대상 데이터
철릭의 구조와 구성 방법 등을 이해하기 위해조선시대 중기 철릭을 재현해보았다. 본 연구에서 재현된 철릭은 이대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承憲 大夫 西天君 李榥(1651~1724)의 철릭이다.<그림 10>, <그림 11>
본 연구의 범위는 고려시대 후기 철릭으로 부터 조선시대 후기 철릭에 이르기까지 시대별 철릭의 유물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각 사찰과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유물과 사진자료로 한다.
본 연구의 원피스디자인 제작에 사용한 소재로는 실용적인 면, 마, 인견 소재와 모시, 옥사, 견직물 등의 전통소재를 다양하게 사용하였다. 생쪽, 쪽, 소목, 양파, 오배자, 코치닐, 밤송이 등의 천연재료를 사용하여 직접 염색한 천을 이용하여 4작품 제작하였으며, 시중에서 구입한 천을 이용하여 4작품을 제작하였다.
총 8작품의 원피스 디자인을 실물제작하였다. 소재로는 실용적인 면, 마, 인견 소재와 모시, 옥사, 견직물 등의 전통소재를 다양하게 사용하였으며, 생 쪽, 쪽, 소목, 양파, 오배자, 코치닐, 밤송이 등의 천연재료를 사용하여 직접 염색한 천을 이용하여 4작품 제작하였으며, 시중에서 구입한 천을 이용하여 4작품을 제작하였다.
<작품 4>는 철릭의 요선과 잔주름을 응용하여 제작하였다. 직물 자체에 잔주름이 있는 면직물로 7부 소매로 디자인하였으며, 소매끝부분과 치마아랫부분에만 철 매염을 하여 투톤으로 염색하였다. <작품 5>는 조선 초기에 나타난 철릭의 요선을 1cm 간격으로 넣은 디자인으로 치마의 앞부분에는 전통문양을 꼬집기 기법을 써서 전통미를 더해 주었다.
철릭 재현 16) 에 사용한 원단은 홍색의 운문단을 사용하였으며, 바느질기법은 박음질과 홈질, 공그르기를 주로 사용하여 손바느질을 하였다.
이러한 철릭의 특징적인 부분들을 디자인 요소로 활용하여 현대적 원피스 스타일의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총 8작품의 원피스 디자인을 실물제작하였다. 소재로는 실용적인 면, 마, 인견 소재와 모시, 옥사, 견직물 등의 전통소재를 다양하게 사용하였으며, 생 쪽, 쪽, 소목, 양파, 오배자, 코치닐, 밤송이 등의 천연재료를 사용하여 직접 염색한 천을 이용하여 4작품 제작하였으며, 시중에서 구입한 천을 이용하여 4작품을 제작하였다.
성능/효과
15) 소매도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엔 좁은 착수 형태였으나 후기로갈수록 두리소매, 광수형 두리소매로 변천해 갔다. 깃 모양도 목판형 이중 깃에서 칼깃형 이중 깃, 칼깃의 순으로 나타났다.
바느질 형태상으로 철릭의 종류에는 홑철릭, 겹철릭, 솜철릭 또는 누비철릭이 있으며 용도별로계절에 맞게 사용되었다. 또한 춘추용, 여름용, 겨울용 등으로 계절에 맞는 옷감을 사용하였으며, 그 색상은 주로 홍색계, 청색계, 백색계로 나타났으며 철릭의 착용자는 신분의 고하를 막론하고 서민에서 왕에 이르기까지 두루 입었으며 융복용, 편복용, 수의용 철릭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한류문화의 열풍 속에서 우리의 문화를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다양한 문화상품의 개발이 절실한 시점에서 우리의 전통 옷인 철릭을 응용한 원피스 디자인 개발은 전통의 재창조와 더불어 현대적 활용이라는 차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따라서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보다 더 다양한 우리 전통복식의 디자인요소를 응용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릭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철릭은 상의인 유(襦)와 하의인 상(裳)이 연결된 형태인데 상(裳)에 잔주름 또는 일정한 간격의주름이 잡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철릭은 어디에서 유래되었나요?
철릭의 착용 시기는 언제부터인지 확실치 않으나 원나라의 상하연속의(上下連屬衣)를 착용한 군병복에서 유래되었다 하며, 고려가요 ‘정석가’에서도 철릭이 보이고, 삼재도회(三才圖會) 에 나타난 고려인은 철릭을 입고 있다. 6)
철릭의 디자인 요소를 응용하여 현대적 원피스 스타일의 디자인을 개발한 의의는 무엇인가요?
본 연구는 한국 전통 포(袍)종류의 한 형태인철릭의 디자인 요소를 응용하여 현대적 원피스 스타일의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한류문화의 열풍 속에서 우리의 문화를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다양한 문화상품의 개발이 절실한 시점에서 우리의 전통 옷인 철릭을 응용한 원피스 디자인 개발은 전통의 재창조와 더불어 현대적 활용이라는 차원 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따라서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보다 더 다양한 우리 전통복식의 디자인요 소를 응용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5)
이은주 (1988), 철릭의 명칭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2(3), p. 364.
악학궤범(1493, 성종 24년) 권 9, p. 110.
태종실록(1431, 세종13년) 권 10,
악학궤범(1493, 성종 24년) 권9
장인우 (1997), 조선시대 첩리의 명칭과 유형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5(1), p. 390.
문화관광부; 한국복식문화 2000년 조직위원회 (2001), 우리 옷 이천년, 서울: 미술문화, p.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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