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트렌드 로하스(LOHAS)에 나타난 소비자 의식 변화에 따른 웹 디자인 발전방향 분석 - 의, 식, 주 웹 사이트를 중심으로 - Analysis on the Trend in Customers' Consciousness as Appeared in Wellbeing Trend, LOHAS -Mainly in Food, Clothing, and Shelter Based Websites-원문보기
세계화 및 정보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시장 환경에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인터넷의 보급과 글로벌 네트워크의 등장으로 세계 어디서나 정보 습득과 상거래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며, 소비자의 의식수준과 기호를 동질화시켜 새로운 트렌드와 라이프스타일이 동시에 정착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웰빙 소비자와 로하스 소비자의 이론적 개념을 정립해 보았다. 사전 설문조사를 통해 로하스 단계의 소비자를 분류하였으며, 웰빙 브랜드와 일반 브랜드의 의. 식. 주 업체를 선정하여 업체의 웹 디자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로하스 소비자들이 느끼는 웰빙 감성, 감성과 이성의 인지도, 긍정과 부정, 또한 심리적 감성 인지도, 웹 디자인을 통한 선호도 변화를 통해 그들의 가치관과 트렌드를 파악하여 웹 디자인이 나아 가야할 방향을 모색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첫째, 소비자들은 웰빙 브랜드의 웹 페이지에서 일반 브랜드의 웹 페이지 보다 웰빙에 대한 감성을 느낄 수 있다. 둘째, 웰빙 브랜드의 웹 페이지에서는 감성보다는 이성을 인지하고 있다. 셋째, 웰빙 브랜드의 웹 디자인이 일반 브랜드의 웹 디자인 보다 호감과 친근감 즉 긍정적인 면에서 좀 더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심리적 감성인지가 높아도 웹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못한다. 넷째, 웰빙 브랜드가 일반 브랜드보다는 기본적인 선호도가 높으며, 웹 페이지를 방문 후 선호도 역시 높았다. 다섯째, 웰빙 브랜드의 웹 디자인을 통한 감성 형용사를 추출한 결과 동적, 정적 어느 곳에 치중하지 않은 약간 심미적인 쪽의 그래프를 표시할 수 있었다. 위의 조사 결과를 통해 앞으로 점차 변화 되어가는 소비자들을 산업저인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 데 작은 기초가 되길 바란다.
세계화 및 정보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시장 환경에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인터넷의 보급과 글로벌 네트워크의 등장으로 세계 어디서나 정보 습득과 상거래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며, 소비자의 의식수준과 기호를 동질화시켜 새로운 트렌드와 라이프스타일이 동시에 정착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웰빙 소비자와 로하스 소비자의 이론적 개념을 정립해 보았다. 사전 설문조사를 통해 로하스 단계의 소비자를 분류하였으며, 웰빙 브랜드와 일반 브랜드의 의. 식. 주 업체를 선정하여 업체의 웹 디자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로하스 소비자들이 느끼는 웰빙 감성, 감성과 이성의 인지도, 긍정과 부정, 또한 심리적 감성 인지도, 웹 디자인을 통한 선호도 변화를 통해 그들의 가치관과 트렌드를 파악하여 웹 디자인이 나아 가야할 방향을 모색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첫째, 소비자들은 웰빙 브랜드의 웹 페이지에서 일반 브랜드의 웹 페이지 보다 웰빙에 대한 감성을 느낄 수 있다. 둘째, 웰빙 브랜드의 웹 페이지에서는 감성보다는 이성을 인지하고 있다. 셋째, 웰빙 브랜드의 웹 디자인이 일반 브랜드의 웹 디자인 보다 호감과 친근감 즉 긍정적인 면에서 좀 더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심리적 감성인지가 높아도 웹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못한다. 넷째, 웰빙 브랜드가 일반 브랜드보다는 기본적인 선호도가 높으며, 웹 페이지를 방문 후 선호도 역시 높았다. 다섯째, 웰빙 브랜드의 웹 디자인을 통한 감성 형용사를 추출한 결과 동적, 정적 어느 곳에 치중하지 않은 약간 심미적인 쪽의 그래프를 표시할 수 있었다. 위의 조사 결과를 통해 앞으로 점차 변화 되어가는 소비자들을 산업저인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 데 작은 기초가 되길 바란다.
As the world is in the age of globalization and information, we observe diverse changes in the market environment. Since wide-spread internet services and global networks made ubiquitous learning and business possible, equalizing consumers' ideology and preference, new trend and life style could be ...
As the world is in the age of globalization and information, we observe diverse changes in the market environment. Since wide-spread internet services and global networks made ubiquitous learning and business possible, equalizing consumers' ideology and preference, new trend and life style could be introduced easily. This study stipulates on the theoretical concept of the wellbeing consumer and LOHAS consumer. Consumers of LOHAS could be sampled out through pre-questionnaire targeting at selected food, clothing, and shelter based on companies of both wellbeing and general brands. Through this it is attempted to measure wellbeing emotion, recognition quotient of emotion and reason, affirmation and negation, mental emotion quotient, and preference in order to find out their value and to ultimately come up with what web design should be aiming at. Conclusions are as follows: Firstly, consumers easily recognize emotional identification from the web pages of wellbeing brand, rather than that of general brands. Secondly, what web pages of wellbeing brand recognize is reason, not emotion. Thirdly, the design of wellbeing brands scored higher than those of general brands in terms of positive aspects such as hospitality and familiarity, and high mental emotion quotient could not affect the consumers' preference toward web design. Fourthly, wellbeing brands win more preference than general brands do, and preference becomes higher after customers' visit to web pages basically. Lastly, sampled emotional adjectives toward the web designs of wellbeing brands marked a aesthetic graph figure, without leaning toward an active or stable one.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can serve as a groundwork to create proper strategies to actively involve consumers in industrial sphere.
As the world is in the age of globalization and information, we observe diverse changes in the market environment. Since wide-spread internet services and global networks made ubiquitous learning and business possible, equalizing consumers' ideology and preference, new trend and life style could be introduced easily. This study stipulates on the theoretical concept of the wellbeing consumer and LOHAS consumer. Consumers of LOHAS could be sampled out through pre-questionnaire targeting at selected food, clothing, and shelter based on companies of both wellbeing and general brands. Through this it is attempted to measure wellbeing emotion, recognition quotient of emotion and reason, affirmation and negation, mental emotion quotient, and preference in order to find out their value and to ultimately come up with what web design should be aiming at. Conclusions are as follows: Firstly, consumers easily recognize emotional identification from the web pages of wellbeing brand, rather than that of general brands. Secondly, what web pages of wellbeing brand recognize is reason, not emotion. Thirdly, the design of wellbeing brands scored higher than those of general brands in terms of positive aspects such as hospitality and familiarity, and high mental emotion quotient could not affect the consumers' preference toward web design. Fourthly, wellbeing brands win more preference than general brands do, and preference becomes higher after customers' visit to web pages basically. Lastly, sampled emotional adjectives toward the web designs of wellbeing brands marked a aesthetic graph figure, without leaning toward an active or stable one.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can serve as a groundwork to create proper strategies to actively involve consumers in industrial sph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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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브랜드 인지도나 제품의 기능, 내구성, 가격 등이 주요한 구매결정 요인으로 작용했던 것과는 달리 브랜드 이미지, 디자인, 컬러, 개성, 또래 집단과의 동질성 확보 등 감성 요인이 중요한 구매결정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2) 웰빙 트렌드를 강조하는 기업과 일반기업으로 분류한 웹 디자인 사례 분석을 통해 소비자가 원소 비자가 원하웰빙 트렌드를 디자인이 나가하는 웰빙 트랜드의 웹 디자인에서 의는 감성욕구를 파악하고 분석함으로써 지향하는 이 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웹야할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감각적 감성이다. 마케팅 영역에 포함된 문화적 감성과 관계적 감성 중 본 연구에서는 웰빙의 라이프스타일이 반영된 사용자의 문화적 감성까지 포함하여 사용자의 감성을 만족을 통한 웰빙 브랜딩이 소비자의 감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해 보고자 한다.
본 논문의 설문조사를 통해 구매 의도가 변화되어진 로하스 소비자들이 일반 브랜드와 웰빙 브랜드의 웹 사이트에서 느껴지는 인지도에 대해 나열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가 사용자 감성 평가나 감성 형용사 추출을 목적으로 한 것은 아니지만, 사용자의 감각적 감성 만족을 알아보기 위하여 '웹 페이지를 본 느낌을 형용사로 적어주세요, 라는 주관식 설문을 통해 사용자의 웹 디자인을 접했을 때의 감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웰빙 브랜드 웹 디자인에 대한 로하스 소비자의 인지도를 파악하여 웰빙 브랜드의 웹 디자인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웰빙에 중점을 둔 브랜드와 일반 브랜드로 분류를 하였는데.
본 연구는 웰빙 브랜드와 일반 브랜드의 의. 식.
본 연구는 웰빙 브랜딩으로 성공한 업체들의 웹페이지와 일반 브랜드업체의 웹페이지를 선정하여 분석해보았다. 먼저 화장품업계에서는 자연친화적 포장과, 천연원료만을 사용하는 고가 웰빙 브랜드인 바디샵과,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20~30대 여성들의 많은 소비자층을 가지고 있는 기능성 화장품 아이오페를 분석하였다.
설문을 통한 형용사로 감성기반의 웹 그래픽 모형에 관한 연구에 나온 감성 형용사 공간 척도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각 웹 사이트의 감성 공간의 위치를 파악해 보았다.
소비자의 의식이 변화되면서 이들이 추구하고자 하는 웹 디자인의 변화를 본 논문에서는 살펴보았으며, 로하스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일반 브랜드의 웹 사이트와 웰빙 브랜드의 웹 사이트를 비교하고 분석하고, 웰빙 브랜드 간의 웹 사이트 비교를 통하여 웰빙 브랜드의 웹 사이트가 갖추어야 할 웹 디자인의 전반적인 요소들을 제시할 수 있었다. 웰빙 트렌드 로하스 소비자의 구매의도 변화에 따른 웰빙 브랜드의 웹 디자인의 발전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웰빙 산업이건 로하스 산업이건 모두 건강을 지키고 관리함으로써 다가올 미래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활동들을 촉진시키는 산업 활동이라고 보면 무리가 없을 듯 싶다. ::z러나 이들은 정보에 밝고 상품광고에 현혹되지 않으며 독자적이고 비판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8)
제안 방법
'웹 디자인은 호감이 간다', '웹 디자인은 친근감이 간다'라는 질문을 통해 긍정의 인지도를 살펴보았고 '웹 디자인은 마음에 들지 않는다', '웹 디자인은 믿음이 가지 않는다'라는 질문을 통해 부정의 인지도를 살펴보았다.
'웹 페이지를 방문하면서 색다르거나 재미를 경험했다'와 '메뉴를 사용하거나 페이지를 이동할 때 즐겁거나 인상적이였다'라는 질문을 통해 소비자의 심리적 감성인지도를 살펴보았다.
소비자의 감성적 요구의 정량화는 소비자가 감성적으로 마음속에 그리고 있는 상을 개념적으로 정리하여 나타내는 것이다. 다음으로, 소비자의 감성적 요구의 정량화는 앞의 개념화 작업을 통해 분류 정리된 개념들을 척도를 통해 조사하고 이를 분석 방법을 통해 정량화하는 것이다.9) 감성공학에서의 감성디자인과 웹에서의 감성디자인은 인간중심에서 소비자와 사용자의 감성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궁극적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공통된다.
또한 선호도에 대한 변화는 '위 브랜드에 대한 평소의 선호도가 높다', '웹 페이지를 보고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다'라는 두 가지 질문을 통해 웹디자인을 통한 소비자의 선호도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먼저 화장품업계에서는 자연친화적 포장과, 천연원료만을 사용하는 고가 웰빙 브랜드인 바디샵과,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20~30대 여성들의 많은 소비자층을 가지고 있는 기능성 화장품 아이오페를 분석하였다. 또한 주거환경에서는 브랜드 네임에서부터 그린 마케팅을 강조하고 있고, 친환경 아파트로각인되어진 '푸르지오'와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강조하는 유비쿼터스 아파트 '센트레빌', 을 비교하였다. 생식품 기업으로는 20년 동안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만을 만든다'는 신념 아래 최첨단 시스템으로 웰빙 트렌드를 이끌어 온 '풀무원'과 좋은 품질, 좋은 식품을 강조하며 '삶을 아름다고 풍요롭게 만드는 기업' 오뚜기를 비교하였다.
갖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웹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느낄 수 있는 감성을 감성공학에서 쓰이는 감성 유형과 선행논문에서의 사용자 인터랙션 분류에 기초하여 5가지로 분류하였다.11)
또한 주거환경에서는 브랜드 네임에서부터 그린 마케팅을 강조하고 있고, 친환경 아파트로각인되어진 '푸르지오'와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강조하는 유비쿼터스 아파트 '센트레빌', 을 비교하였다. 생식품 기업으로는 20년 동안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만을 만든다'는 신념 아래 최첨단 시스템으로 웰빙 트렌드를 이끌어 온 '풀무원'과 좋은 품질, 좋은 식품을 강조하며 '삶을 아름다고 풍요롭게 만드는 기업' 오뚜기를 비교하였다. 의복 브랜드로서 국내 속옷 시장의 '콩의 기적'으로 속옷의 웰빙 열풍을 일으킨 '좋은 사람들'과 과거의 '백양/이라는 상표로 잘 알려졌던 국내 최대의 메리야스 제조업체 BYC를 비교하였다.
생식품 기업으로는 20년 동안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만을 만든다'는 신념 아래 최첨단 시스템으로 웰빙 트렌드를 이끌어 온 '풀무원'과 좋은 품질, 좋은 식품을 강조하며 '삶을 아름다고 풍요롭게 만드는 기업' 오뚜기를 비교하였다. 의복 브랜드로서 국내 속옷 시장의 '콩의 기적'으로 속옷의 웰빙 열풍을 일으킨 '좋은 사람들'과 과거의 '백양/이라는 상표로 잘 알려졌던 국내 최대의 메리야스 제조업체 BYC를 비교하였다. 총 8개의 회사 웹 페이지를 가지고 웰빙이라는 문화적 감성을 중요시하고 있는 업체 바디샵과좋은 사람들, 풀무원, 푸르지오 그리고 웰빙보다는 상품의 품질과 다른 가치와 전통에 초점을 두고 있는 일반 브랜딩 업체로 아이오페, BYC, 오뚜기, 동부 센트레빌을 비교 분석하였다.
식.주업체를 대상으로 소비자가 받아들이는 '웰빙'이라는 문화적 감성이 웹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해 보았다. 먼저 사전조사를 통해 100여명의 설문 자중 로하스적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57명의 설문자들을 구분할 수 있었다.
첫째, 웰빙에 중점을 둔 브랜드와 일반 브랜드로 분류를 하였는데. 객관적인 점에서 이러한 분류가 과연 명확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신뢰성이 다소 떨어질 수도 있을 것이다.
의복 브랜드로서 국내 속옷 시장의 '콩의 기적'으로 속옷의 웰빙 열풍을 일으킨 '좋은 사람들'과 과거의 '백양/이라는 상표로 잘 알려졌던 국내 최대의 메리야스 제조업체 BYC를 비교하였다. 총 8개의 회사 웹 페이지를 가지고 웰빙이라는 문화적 감성을 중요시하고 있는 업체 바디샵과좋은 사람들, 풀무원, 푸르지오 그리고 웰빙보다는 상품의 품질과 다른 가치와 전통에 초점을 두고 있는 일반 브랜딩 업체로 아이오페, BYC, 오뚜기, 동부 센트레빌을 비교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주업체를 대상으로 소비자가 받아들이는 '웰빙'이라는 문화적 감성이 웹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해 보았다. 먼저 사전조사를 통해 100여명의 설문 자중 로하스적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57명의 설문자들을 구분할 수 있었다.
총 설문자는 57명으로써 위 표와 같은 인구 통계학적 분포를 나타내고 있으며, 설문지의 내용으로는 아래와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성능/효과
'웹 페이지를 보고 구매하고 싶다'라는 질문을 통하여 구매의도에 대한 조사를 해본 결과 바디샵은 3.29점, 아이오페는 3.12점으로 바디샵의 구매의도 점수에 약간의 차이가 있었으며, 좋은 사람들은 2.87점 BYC는 292점으로 좋은 사람들은 웰빙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기대에 못 미치는 결과를 보이고있었다. 식품업체인 풀무원은 3.
같은 과점에서 볼 때 웹에서의 감성은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해서 콘텐츠와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 사이트와 관련된 모든 외부 원인으로부터 느끼게 되는 복합적인 감정이라고 할 수 있다. 10) 웹에서의 사용자 감성 역시 공학적 관점의 감성과 같이 즉각적이고 개인적이며, 사이트의 메인 페이지를 방문했을 때의 감성과 사이트를 이용하면서 느끼는 감성은 복합적인 영향요인과 시간요인에 의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유동적이다. 따라서 사용자는 사이트를 방문하여 콘텐츠와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 끊임없이 긍정 또는 부정의 복합적 감성을 가지게 되며, 종합적으로 어떤 감성을 갖게 되느냐에 따라 사이트와 브랜드에 대한 태도가 형성되고 재방문 의사가 결정된다.
다음으로, 소비자의 감성적 요구의 정량화는 앞의 개념화 작업을 통해 분류 정리된 개념들을 척도를 통해 조사하고 이를 분석 방법을 통해 정량화하는 것이다.9) 감성공학에서의 감성디자인과 웹에서의 감성디자인은 인간중심에서 소비자와 사용자의 감성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궁극적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공통된다. 여기서 감성의 기본의미는 인간이 외부 자극으로부터 감각기관을 통해 느끼게 되는 긍정, 부정의 복합적 감정을 의미한다.
넷째, 웰빙 브랜드 웹 디자인의 전반적인 느낌은 '신선하다', '깨끗하다', '세련되다' 등의 감성 형용사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칼라 배색을 사용해야 하며, 정적이나 동적 그 어느 곳에도 치우치지 않고, 또한 기능적인 느낌 보다는 심미적인 느낌으로 표현할 때 좀 더 웰빙적인 감성을 인지할 수 있다.
넷째, 웹 디자인을 통한 소비자의 구매의도와 페이지 방문 후 선호도 변화에 대한 설문을 통하여 웰빙 브랜드가 각각의 일반 브랜드보다는 구매의도와 선호도 모두 높이 나타났으며, 웹 페이지를 방문한 후 선호도 역시 대체적으로 평균 이상의 점수를 얻고 있었다
다섯째, 웰빙 브랜드의 웹 디자인을 통한 감성 형용사를 추출한 결과 신선하다, 깨끗하다, 세련되다 등의 형용사로 표현되었으며, 동적과 정적 어느 곳에도 치우치지 않은 심미적인 쪽의 그래프를 표시할 수 있었다.
82점을 받았다. 대체적으로 웰빙 브랜드의 기본적인 선호도와 일반브랜드의 선호도를 비교하면 좋은 사람들만 제외하고 모든 웰빙 브랜드가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었으며 웹 페이지 방문 후 선호도 역시 좋은사람들을 제외하고는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었다.
둘째, 웰빙 브랜드와 일반 브랜드의 웹 디자인의 감성과 이성의 인지도에 대해 설문한 결과 약간의 차이이긴 하지만 웰빙 브랜드는 감성보다는 이성을 일반 브랜드는 이성보다는 감성을 더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둘째, 웰빙 브랜드의 웹 사이트에서는 이성에 대한 지적 호소력이 있어야 한다. 제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상품 특성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이미지와 함께 보다 명확한 텍스트의 조화를 통해 소비자들을 이해시켜야만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얻을 수 있다.
푸르지오는 엷은 그린 칼라를 배경색 전체를 깔고 있으며 전속 모델 김남주의 도시적인 이미지로 인해 '세련되다'라는 표현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센트레빌은 엷은 블루칼라와 화이트의 배경칼라로 인해 '여유롭다, , '단순하다' 등으로 표현되었다.
먼저 웰빙 브랜드인 바디샵은 긍정적인 면에서 3.5 점, 3.42점 부정적인 면에서 2.24점, 2.17점을 나타냈으며, 좋은 사람들은 긍정적인 면에서 3.31 점, 3.42점 부정적인 면에서는 2.63점, 2.59점, 풀무원은 긍정적인 면에서 3.64점, 3.57점, 부정적인 면에서는 1.82점, 1.77점을 푸르지오는 긍정적인 면 3.42점 3.2점 부정적인 면 2.17점, 2.26점을 나타내고 있었다. 또한 일반 브랜드인 아이오페는 긍정적인 면 3.
78점을 나타냈다. 바디샵을 제외한 웰빙 브랜드가 일반 브랜드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특히 좋은 사람들의 메인화면이 일러스트와 포토샵의 플래쉬로 구성되어있어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 결과르 심리적 감성인지가 높아도 웰빙 브랜드의 웹 디자인을 통한 소비자들의 선호도와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데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결론이 나왔다.
셋째, 웰빙 브랜드의 웹 디자인이 일반 브랜드의 웹디자인 보다 웹 페이지에 대한 호감과 친근감 즉 긍정적인 면에서 좀 더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웹 디자인을 통한 재미와 즐거움 즉 심리적 감성인지가 높아도 웹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것은 아니라는 결론이 나왔다
셋째, 웰빙 브랜드의 웹 사이트에서는 재미와 즐거움을 주는 플래쉬 위주의 디자인은 오히려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상품의 특성을 부각시키는 이미지와 자연스러운 플래쉬의 조화로운 표현을 통하여 친근감과 호감을 얻을 수 있으며 브랜드의 긍정적 평가를 높일 수 있다.
소비자의 웰빙 관여수준 10개 문항과 로하스 관여의 설문 통계에 따라 남녀 성별로 비교해 본 결과 남자는 평균 2.8점을 차지했고 여자는 3.02점으로 웰빙 관여도는 성별에 따른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다.
웰빙의 발전적인 트렌드, 로하스 소비자들의 의식변화는 여러 다양한 산업에도 많은 영향을 주며, 나아가 웰빙을 추구하는 업체의 웝 디자인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소비자의 의식이 변화되면서 이들이 추구하고자 하는 웹 디자인의 변화를 본 논문에서는 살펴보았으며, 로하스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일반 브랜드의 웹 사이트와 웰빙 브랜드의 웹 사이트를 비교하고 분석하고, 웰빙 브랜드 간의 웹 사이트 비교를 통하여 웰빙 브랜드의 웹 사이트가 갖추어야 할 웹 디자인의 전반적인 요소들을 제시할 수 있었다. 웰빙 트렌드 로하스 소비자의 구매의도 변화에 따른 웰빙 브랜드의 웹 디자인의 발전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12로 평균보다는 높게 나왔으나, 오프라인에서의 기대에 못 미친다는 의견이 나왔다. 아이오페의 기본적인 선호도는 3.52점, 웹 페이지 방문 후 선호도는 3.03점으로 나타났으며, 좋은 사람들은 기본적인 선호도는 3.05점 웹 페이지 방문 후 선호도는 2.85점, BYC의 기본적인 선호도는 3.31 점 웹 페이지 방문 후 선호도는 3.19점으로 나타났다. 풀무원은 기본적인 선호도가 가장 높은 4.
웹 페이지를 보고 웰빙의 느낌이 느껴지는지를 묻는 질문을 통해 웰빙 브랜드를 웹 디자인을 통해서 소비자의 웰빙 감성을 자극하고 있는지 살펴 본 결과도표와 같이 풀무원이 4.36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푸르지오가 3.4점, 바디샵이 3.3점, BYC가 3.5점, 센트레빌이 2.89점, 오뚜기가 2.87점 아이오페가 2.2점 좋은 사람이 1.77점으로 가장 낮았다. 좋은사람들은 오프라인에서 웰빙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으나 웹 디자인을 통한 웰빙 감성 인지도에서는 1.
위치를 파악해 본 결과 웰빙 브랜드의 웹 디자인은 주로 동적으로 흑은 정적으로 치우치지 않았으며 약간은 심미적인 측면으로서 소비자들에게 인식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바디샵을 제외한 웰빙 브랜드가 일반 브랜드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특히 좋은 사람들의 메인화면이 일러스트와 포토샵의 플래쉬로 구성되어있어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 결과르 심리적 감성인지가 높아도 웰빙 브랜드의 웹 디자인을 통한 소비자들의 선호도와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데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결론이 나왔다.
49점을 받았다. 전체적으로 웰빙 브랜드 기업이 일반 브랜드 기업보다 긍정적인 측면이 모두 높게 나왔다. 특히 풀무원은 긍정적인 면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부정적인 면에서는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아서 소비자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웰빙 브랜드로서 웹 디자인 또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었다.
75점으로 웰빙 브랜드에 대한 구매의 도가 좀 더 높게 나왔다. 전체적인 업체들의 구매 의도는 좋은 사람들을 제외한 웰빙 브랜드 업체가 일반 브랜드업체에 비해 구매의도에 대한 점수가 모두 높게 나왔다.
첫째, 웰빙 브랜드와 일반 브랜드의 웹 페이지 디자인에서 웰빙의 감성을 나타내고 있는지 설문조사를 통해 검증한 결과 웰빙 브랜드의 웹 페이지 디자인에서 평균점수 이상의 웰빙에 관한 감성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웰빙 브랜드의 웹 디자인은 웰빙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확실하게 표현되어야 한다. 또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웰빙, 일 때 웹 아이덴티티에서도 동일하게 '웰빙'을 나타내야 한다.
전체적으로 웰빙 브랜드 기업이 일반 브랜드 기업보다 긍정적인 측면이 모두 높게 나왔다. 특히 풀무원은 긍정적인 면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부정적인 면에서는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아서 소비자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웰빙 브랜드로서 웹 디자인 또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었다.
이성이 더 높은 점수를 차지하고 있었다. 푸르지오는 감성이 3.19점 이성이 3.42점으로 웰빙 브랜드는 좋은사람들만 제외하고 모든 브랜드가 소비자들은 감성보다는 이성을 더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일반 브랜드를 살펴보면 아이오페는 감성이 3.
후속연구
특히 좋은 사람들의 경우 웰빙 브랜드이긴 하지만 업체 측에서 '감각 내의'라는 모토를 더 강조하고 있어서 모든 설문에서 어긋나는 결과가 나타났다. 둘째, 사전 설문조사에서 100여명의 설문 자중 로하스와 관련이 높은 소비자 57명을 선택하였으나, 설문조사 시간이 다소 짧아 설문 내용에 관한 정확성에 대하여 의구심이 제기될 수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들을 좀 더 고려한다면 보다 한 차원 높은 연구의 결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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