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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빙 트렌드 로하스(LOHAS)에 나타난 소비자 의식 변화에 따른 웹 디자인 발전방향 분석 - 의, 식, 주 웹 사이트를 중심으로 -
Analysis on the Trend in Customers' Consciousness as Appeared in Wellbeing Trend, LOHAS -Mainly in Food, Clothing, and Shelter Based Websites-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0 no.3 = no.71, 2007년, pp.49 - 60  

김민서 (서울산업대학교 산업대학원 시각디자인학과) ,  전양덕 (서울산업대학교 산업대학원 시각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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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 및 정보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시장 환경에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인터넷의 보급과 글로벌 네트워크의 등장으로 세계 어디서나 정보 습득과 상거래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며, 소비자의 의식수준과 기호를 동질화시켜 새로운 트렌드와 라이프스타일이 동시에 정착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웰빙 소비자와 로하스 소비자의 이론적 개념을 정립해 보았다. 사전 설문조사를 통해 로하스 단계의 소비자를 분류하였으며, 웰빙 브랜드와 일반 브랜드의 의. 식. 주 업체를 선정하여 업체의 웹 디자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로하스 소비자들이 느끼는 웰빙 감성, 감성과 이성의 인지도, 긍정과 부정, 또한 심리적 감성 인지도, 웹 디자인을 통한 선호도 변화를 통해 그들의 가치관과 트렌드를 파악하여 웹 디자인이 나아 가야할 방향을 모색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첫째, 소비자들은 웰빙 브랜드의 웹 페이지에서 일반 브랜드의 웹 페이지 보다 웰빙에 대한 감성을 느낄 수 있다. 둘째, 웰빙 브랜드의 웹 페이지에서는 감성보다는 이성을 인지하고 있다. 셋째, 웰빙 브랜드의 웹 디자인이 일반 브랜드의 웹 디자인 보다 호감과 친근감 즉 긍정적인 면에서 좀 더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심리적 감성인지가 높아도 웹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못한다. 넷째, 웰빙 브랜드가 일반 브랜드보다는 기본적인 선호도가 높으며, 웹 페이지를 방문 후 선호도 역시 높았다. 다섯째, 웰빙 브랜드의 웹 디자인을 통한 감성 형용사를 추출한 결과 동적, 정적 어느 곳에 치중하지 않은 약간 심미적인 쪽의 그래프를 표시할 수 있었다. 위의 조사 결과를 통해 앞으로 점차 변화 되어가는 소비자들을 산업저인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 데 작은 기초가 되길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world is in the age of globalization and information, we observe diverse changes in the market environment. Since wide-spread internet services and global networks made ubiquitous learning and business possible, equalizing consumers' ideology and preference, new trend and life style could b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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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브랜드 인지도나 제품의 기능, 내구성, 가격 등이 주요한 구매결정 요인으로 작용했던 것과는 달리 브랜드 이미지, 디자인, 컬러, 개성, 또래 집단과의 동질성 확보 등 감성 요인이 중요한 구매결정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2) 웰빙 트렌드를 강조하는 기업과 일반기업으로 분류한 웹 디자인 사례 분석을 통해 소비자가 원소 비자가 원하웰빙 트렌드를 디자인이 나가하는 웰빙 트랜드의 웹 디자인에서 의는 감성욕구를 파악하고 분석함으로써 지향하는 이 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웹야할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감각적 감성이다. 마케팅 영역에 포함된 문화적 감성과 관계적 감성 중 본 연구에서는 웰빙의 라이프스타일이 반영된 사용자의 문화적 감성까지 포함하여 사용자의 감성을 만족을 통한 웰빙 브랜딩이 소비자의 감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해 보고자 한다.
  • 본 논문의 설문조사를 통해 구매 의도가 변화되어진 로하스 소비자들이 일반 브랜드와 웰빙 브랜드의 웹 사이트에서 느껴지는 인지도에 대해 나열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가 사용자 감성 평가나 감성 형용사 추출을 목적으로 한 것은 아니지만, 사용자의 감각적 감성 만족을 알아보기 위하여 '웹 페이지를 본 느낌을 형용사로 적어주세요, 라는 주관식 설문을 통해 사용자의 웹 디자인을 접했을 때의 감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웰빙 브랜드 웹 디자인에 대한 로하스 소비자의 인지도를 파악하여 웰빙 브랜드의 웹 디자인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웰빙에 중점을 둔 브랜드와 일반 브랜드로 분류를 하였는데.
  • 본 연구는 웰빙 브랜드와 일반 브랜드의 . 식.
  • 본 연구는 웰빙 브랜딩으로 성공한 업체들의 웹페이지와 일반 브랜드업체의 웹페이지를 선정하여 분석해보았다. 먼저 화장품업계에서는 자연친화적 포장과, 천연원료만을 사용하는 고가 웰빙 브랜드인 바디샵과,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20~30대 여성들의 많은 소비자층을 가지고 있는 기능성 화장품 아이오페를 분석하였다.
  • 설문을 통한 형용사로 감성기반의 웹 그래픽 모형에 관한 연구에 나온 감성 형용사 공간 척도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각 웹 사이트의 감성 공간의 위치를 파악해 보았다.
  • 소비자의 의식이 변화되면서 이들이 추구하고자 하는 웹 디자인의 변화를 본 논문에서는 살펴보았으며, 로하스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일반 브랜드의 웹 사이트와 웰빙 브랜드의 웹 사이트를 비교하고 분석하고, 웰빙 브랜드 간의 웹 사이트 비교를 통하여 웰빙 브랜드의 웹 사이트가 갖추어야 할 웹 디자인의 전반적인 요소들을 제시할 수 있었다. 웰빙 트렌드 로하스 소비자의 구매의도 변화에 따른 웰빙 브랜드의 웹 디자인의 발전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웰빙 산업이건 로하스 산업이건 모두 건강을 지키고 관리함으로써 다가올 미래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활동들을 촉진시키는 산업 활동이라고 보면 무리가 없을 듯 싶다. ::z러나 이들은 정보에 밝고 상품광고에 현혹되지 않으며 독자적이고 비판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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