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상품구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 식품 및 생활용품을 중심으로 - Factors That Have Influence on Consumer's Purchasing of Goods (1) - Centering Around Food and Living Products -원문보기
우리나라는 최근 상품판매 시장의 개방과 상품판매의 다양화에 따라 대형 슈퍼마켓이 급성장하면서 소비자의 식품 및 생활용품의 구입행동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변화를 연구하기 위해서 부산광역시와 울산광역시의 20대부터 60대까지 남녀 소비자 190명으로부터 유효설문지를 회수하여 분석한 결과, 전체적인 특징에서 남성은 디자인 인자인 패키지디자인, 색상, 상품디자인의 영향을, 여성은 코스트 인자인 가격과 형태에 강한 영향을 받고 있었다. 상품의 특징에 있어서는 여성은 본 연구의 모든 상품에 대하여 가격을 중요시하고 있었으며, 남성은 가격을 중요시하지 않고 있었다. 또한, 여성이 TV광고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남녀 모두 진열되어 있는 상품에서 다시 정보를 확인하고 구입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상으로부터 특히 주 고객층이 남성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에 대해서는 디자인을 중시하여 상품개발에 임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또한,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패키지디자인과 디스플레이는 상품판매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되고 있기 때문에 향 후 본 연구의 상품과 관련된 제조업체들의 패키지디자인과 상품진열의 효과에 대한 상호 보완적인 연구에도 보다 큰 관심을 갖고 연구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는 최근 상품판매 시장의 개방과 상품판매의 다양화에 따라 대형 슈퍼마켓이 급성장하면서 소비자의 식품 및 생활용품의 구입행동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변화를 연구하기 위해서 부산광역시와 울산광역시의 20대부터 60대까지 남녀 소비자 190명으로부터 유효설문지를 회수하여 분석한 결과, 전체적인 특징에서 남성은 디자인 인자인 패키지디자인, 색상, 상품디자인의 영향을, 여성은 코스트 인자인 가격과 형태에 강한 영향을 받고 있었다. 상품의 특징에 있어서는 여성은 본 연구의 모든 상품에 대하여 가격을 중요시하고 있었으며, 남성은 가격을 중요시하지 않고 있었다. 또한, 여성이 TV광고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남녀 모두 진열되어 있는 상품에서 다시 정보를 확인하고 구입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상으로부터 특히 주 고객층이 남성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에 대해서는 디자인을 중시하여 상품개발에 임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또한,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패키지디자인과 디스플레이는 상품판매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되고 있기 때문에 향 후 본 연구의 상품과 관련된 제조업체들의 패키지디자인과 상품진열의 효과에 대한 상호 보완적인 연구에도 보다 큰 관심을 갖고 연구해야 할 것이다.
In Korea, with a dramatic growth of Super Supermarket (SSM) in the wake of opening up the retail market and diversifying distribution, the consumer's purchase behavior about food and consumer goods changed. In order to investigate this change, this study was carried out through collecting and analyz...
In Korea, with a dramatic growth of Super Supermarket (SSM) in the wake of opening up the retail market and diversifying distribution, the consumer's purchase behavior about food and consumer goods changed. In order to investigate this change, this study was carried out through collecting and analyzing questionnaires from 190 men and women consumers at ages between twenties and sixties, living in Ulsan and Pusan. The result suggested that in overall features, men were mainly affected by design factors such as packaging design, color, and product design, whereas women were mainly affected by cost factors such as price and configuration. As for product properties, it was suggested that women put importance on the price concerning ail products, but men didn't. In addition, it was identified that women were impressed by advertisements on TV, and men and women both often purchased the product after confirming its information among the displayed products. Considering these results, we concluded that for a product whose main target is men in particular, the product development should focus on design. Moreover, as the packaging design and display affect on both men and women as important factors, hereafter a complementary study on the effects of the packaging design and display of manufacturers related to the products in this study is to be proceeded with greater interest.
In Korea, with a dramatic growth of Super Supermarket (SSM) in the wake of opening up the retail market and diversifying distribution, the consumer's purchase behavior about food and consumer goods changed. In order to investigate this change, this study was carried out through collecting and analyzing questionnaires from 190 men and women consumers at ages between twenties and sixties, living in Ulsan and Pusan. The result suggested that in overall features, men were mainly affected by design factors such as packaging design, color, and product design, whereas women were mainly affected by cost factors such as price and configuration. As for product properties, it was suggested that women put importance on the price concerning ail products, but men didn't. In addition, it was identified that women were impressed by advertisements on TV, and men and women both often purchased the product after confirming its information among the displayed products. Considering these results, we concluded that for a product whose main target is men in particular, the product development should focus on design. Moreover, as the packaging design and display affect on both men and women as important factors, hereafter a complementary study on the effects of the packaging design and display of manufacturers related to the products in this study is to be proceeded with greater inter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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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셀프서비스로 구입하는 식품 및 생활용 품을 성별 . 연령별 구입행동과 그 요인을 조사하기 위해서 울산과 부산광역시 지역 남녀 20대~60대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생활기초상품들이 대형화. 전문화된 판 매점에서 경쟁상품들 끼리 같은 공간에 진열되어 셀프서비스 형태로 판매되는 환경에서 소비자가 어떤 요인에 의해서 구입하고 있는지 조사 분석함으 로서 생산자가 구매자에게 어떻게 대처해야 보다 효과적인 어프로치가 가능할지 그 요인을 찾아내어 기업의 상품생산계획 등에 기여할 목적을 갖는다.
제안 방법
누적기여율 약 68%로 서 인자의 수를 결정하였다(표23). 그림4와 그림5는 남성과 여성의 의식을 밝혀내기 위해서 제 1인자와 제 2인자인「디자인」과「트렌드」의 관계를 남성 과 여성별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전체적으로 남성 은「디자인」을, 여성은「트렌드」를 중시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생활기초상품들이 대형화. 전문화된 판 매점에서 경쟁상품들 끼리 같은 공간에 진열되어 셀프서비스 형태로 판매되는 환경에서 소비자가 어떤 요인에 의해서 구입하고 있는지 조사 분석함으 로서 생산자가 구매자에게 어떻게 대처해야 보다 효과적인 어프로치가 가능할지 그 요인을 찾아내어 기업의 상품생산계획 등에 기여할 목적을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 상품을 대상으로 상품별, 항목 별, 성별, 연령별 구입요인을 구체적으로 밝혀 내기 위해서 주로 주성분분석을 이용하여 진행하였다.
상품에 대한 설문내용은 상품에 대한 항목의 중시 정도를 밝혀내기 위해서 색상, 패키지디자인, 상품 디자인, 품질, 광고, 유행, 브랜드, 메이커, 가격, 형 태, 안전성, 효능의 12가지1 「항목에 대한 중시」와 「상품을 알게 되는 주요 매체」 「상품을 구입하는 형태」의 세 문항으로 설문하였다.
앞서 기술된 3장의 특징을 보다 구체적으로 밝히 기 위해서 36개 상품을 12항목에 대해서 인자를 추 출하였다. 그 결과, 4개의 인자가 추출되어 인자1을 「디자인」, 인자2를「트렌드」, 인자3을「기능」, 인자4를「코스트」로 정했다.
대상 데이터
「코스트」에 대해서는 20대의 남성과 30~50대의 여성이 중시하였다. 20대의 남성은 설문조사 대상 대부분이 대학생이었던 것을 감안해보면 소득이 거의 없거나 적기 때문에「코스트」를 중시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셀프서비스로 구입하는 식품 및 생활용 품을 성별 . 연령별 구입행동과 그 요인을 조사하기 위해서 울산과 부산광역시 지역 남녀 20대~60대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대 상상품은 *종류로서 표1과 같다.
성능/효과
이와 같이 넓은 범위의 남성과 여성의 관점에서 나타난 특징 들을 성별연령별로 구분하여 세부적으로 분석해 냄 으로서 특히, 20대 여성의「TV광고」영향과 40대 남성의「상품 진열대」에서의 영향을 구체적으로 찾아 낼 수 있었다. 20대의「TV광고」영향에 대하여 그 상관관계를 분석해 본 결과 그림17과 같이 「디자인」과「트렌드」인자를 중시하는 그룹으로 밀집되어 나타나 있어 20대의「TV광고」영향은 TV 광고의「디자인」과「트렌드」인자에 대한 영향이 작용된다는 것을 알아낼 수 있었다. 한편, 앞서 밝 혀낸 남성의「패키지디자인」중시의 성향에 있어서 도 40대의 남성이「상품진열대」를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나 남성의 상품구입에 있어서는 특히 40대 가「상품진열대」에서의「패키지디자인」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각 항목의 남성과 여성 평균의 특징(그림1)을 보 면, 남성과 여성 모두 가장 높은 득점을 보인「품 질」다음으로「안전성」「효능」순으로 중시되고 있고, 남성은 여성에 비해서 「패키지디자인」 「색 상」「상품디자인」「브랜드」의 득점 순으로 중시 하고 있으며, 여성은 남성에 비해서 「가격」「안전 성」「효능」의 득점 순으로 중시하고 있었다. 이 중에서 남성과 여성의 차이가 매우 큰 것은「패키 지디자인」「색상」「상품디자인」과「가격」이며, 남성은「패키지디자인」「색상」「상품디자인」을, 여성은「가격」을 중시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치약」「방향제」「비타민C」「화 장품」은 「효능」을, 「과자류(파이류)」는 「가 격」을 중시하고 있어 남성과 상품에 대한 의식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디자인과 관계있는 「색상」「패키지디자인」「상품디자인」은 12항목 중 그 중요도가 대부분 6~8번째로 중시되고 있어 중요성 정도가 남성보다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상으로부터 남성과 여성의 의식 차이가 가장 큰 것은 「패키지디자인」과 「가격」이었으며 남성은 여성보다 「색상」「패키지디자인」「상품디자인」 을, 여성은 남성보다 「가격」을 중시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잇었다.
「언제나 구입하는 상품을 구입」 하는 경우에 있어서는 20대의 여성을 포함하여 연 령이 높은 층으로 부터 연령이 낮은 20대 남성에 이를 수록 낮게 나타나, 높게 나타난 20대 여성과 연령이 높은 충은 상품에 대한 신뢰를 하게되면 그 상품에 대해서 다시 구입하는 확률이 높다는 것을 추측해 낼 수 있다. 또한, 「주변에서 권하는 상품을 구입」하는 경우에 있어서는 주로 40대의 여성과 30대의 여성을 포함해서 여성층이 여향을 크게 받 고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여성에 있어서도「코스트」를 중시하지 않는 상품 에「과자류(껌)」과「인스턴트식품(라면)」이 나타나고 있어서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남성과 여성 모 두「과자류(껌)」과「인스턴트식품(라면)」은「코스 트」를 중시하지 않는 상품이라는 사실을 밝혀 낼 수 있었다.
이 설문조사에 있어서도 남성과 여성의 가장 큰 특징은 '「진열되어 있는 상품을 보고 구입」하는 경우에 있어서 여성이 36.10%인 반면 남성은42.70%로서 여성보다 남성이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으 며, 「언제나 구입하는 상품을 구입」하는 경우에 있어서는 남성이 20.40%, 여성이25.10%로서 남성보다여성이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각 항목의 남성과 여성 평균의 특징(그림1)을 보 면, 남성과 여성 모두 가장 높은 득점을 보인「품 질」다음으로「안전성」「효능」순으로 중시되고 있고, 남성은 여성에 비해서 「패키지디자인」 「색 상」「상품디자인」「브랜드」의 득점 순으로 중시 하고 있으며, 여성은 남성에 비해서 「가격」「안전 성」「효능」의 득점 순으로 중시하고 있었다. 이 중에서 남성과 여성의 차이가 매우 큰 것은「패키 지디자인」「색상」「상품디자인」과「가격」이며, 남성은「패키지디자인」「색상」「상품디자인」을, 여성은「가격」을 중시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이 생활 기초상품 구입에 있어서 남성과 여성의 판단기준이 서로 다르다는 것과 상품에 따 라서도 그 중요도가 조금씩 다르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특히, 소비자가 직접 상품을 선택헤서 구입 할 때, 남성은「패키지디자인」에 의한「진열효과」 가 상품 구입욕구를 유발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이상으로 부터 젊은 연령일수록 의식의 차이가 없 으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의식의 차이가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디자인과 관계있는 「색상」「패키지디자인」「상품디자인」은 12항목 중 그 중요도가 대부분 6~8번째로 중시되고 있어 중요성 정도가 남성보다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상으로부터 남성과 여성의 의식 차이가 가장 큰 것은 「패키지디자인」과 「가격」이었으며 남성은 여성보다 「색상」「패키지디자인」「상품디자인」 을, 여성은 남성보다 「가격」을 중시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잇었다.
여성의 상품과 항목간의 관계에 있어서도 대부분의 상품에 대해서 「품질」을 중시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안약」은 「안전성」을, 「유가공품 (분유)」「칫솔. 치약」「방향제」「비타민C」「화 장품」은 「효능」을, 「과자류(파이류)」는 「가 격」을 중시하고 있어 남성과 상품에 대한 의식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디자인과 관계있는 「색상」「패키지디자인」「상품디자인」은 12항목 중 그 중요도가 대부분 6~8번째로 중시되고 있어 중요성 정도가 남성보다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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