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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상품구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 식품 및 생활용품을 중심으로 -
Factors That Have Influence on Consumer's Purchasing of Goods (1) - Centering Around Food and Living Products -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0 no.3 = no.71, 2007년, pp.85 - 96  

전성복 (울산대학교 디자인대학) ,  부굴문효 (큐슈산교대학 예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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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최근 상품판매 시장의 개방과 상품판매의 다양화에 따라 대형 슈퍼마켓이 급성장하면서 소비자의 식품 및 생활용품의 구입행동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변화를 연구하기 위해서 부산광역시와 울산광역시의 20대부터 60대까지 남녀 소비자 190명으로부터 유효설문지를 회수하여 분석한 결과, 전체적인 특징에서 남성은 디자인 인자인 패키지디자인, 색상, 상품디자인의 영향을, 여성은 코스트 인자인 가격과 형태에 강한 영향을 받고 있었다. 상품의 특징에 있어서는 여성은 본 연구의 모든 상품에 대하여 가격을 중요시하고 있었으며, 남성은 가격을 중요시하지 않고 있었다. 또한, 여성이 TV광고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남녀 모두 진열되어 있는 상품에서 다시 정보를 확인하고 구입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상으로부터 특히 주 고객층이 남성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에 대해서는 디자인을 중시하여 상품개발에 임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또한,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패키지디자인과 디스플레이는 상품판매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되고 있기 때문에 향 후 본 연구의 상품과 관련된 제조업체들의 패키지디자인과 상품진열의 효과에 대한 상호 보완적인 연구에도 보다 큰 관심을 갖고 연구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 with a dramatic growth of Super Supermarket (SSM) in the wake of opening up the retail market and diversifying distribution, the consumer's purchase behavior about food and consumer goods changed. In order to investigate this change, this study was carried out through collecting and analyz...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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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셀프서비스로 구입하는 식품 및 생활용 품을 성별 . 연령별 구입행동과 그 요인을 조사하기 위해서 울산과 부산광역시 지역 남녀 20대~60대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생활기초상품들이 대형화. 전문화된 판 매점에서 경쟁상품들 끼리 같은 공간에 진열되어 셀프서비스 형태로 판매되는 환경에서 소비자가 어떤 요인에 의해서 구입하고 있는지 조사 분석함으 로서 생산자가 구매자에게 어떻게 대처해야 보다 효과적인 어프로치가 가능할지 그 요인을 찾아내어 기업의 상품생산계획 등에 기여할 목적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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