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패션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력셔리 패션브랜드를 중심으로-
Marketing Strategies of Fashion Brands -Focused on the British, French, Italian Luxury Fashion Brands-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9 no.2, 2007년, pp.211 - 220  

이해연 (계명대학교 의류학과) ,  박광희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characteristics and marketing strategies of the British, French and Italian luxury fashion brands. The subjects of this study are 27 fashion brands which have more than 50 years of tradition and are also members of the Walpole, Comit$\acute{e}$ Col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경쟁이 치열해진 패션제품 시장에서 브랜드가 성공하기 위한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무엇인가를 알아보기 위해서 대표적인 해외 럭셔리 패션브랜드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러한 패션 브랜드의 존속 및 발전을 위해 취한 전략 및 그 성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해외 럭셔리 패션브랜드의 대표성을 띠고 있는 영국, 이탈리아, 프랑스의 패션브랜드를 중심으로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이러한 분석 결과는 현재 국내 패션브랜드들이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하여 나아가야 할 방향과 문제점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다시 말해서 마케팅 관리자는 기업환경을 분석하여 환경에 적응하거나 자사에 유리한 환경을 창출하기 위하여 시장을 세분화한 뒤 자사가 경쟁적 우위를 획득할 수 있는 표적시장 선정 및 제품포지셔닝을 결정한다. 또한, 표적시장에 효율적으로 소구하기 위하여 통제가능한 도구인 제품, 가격, 유통, 촉진 등이 일관성을 가지고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상호보완작용을 할 수 있도록 조합하여 한다.
  • 과거 소비자들은 조상대대로 물려받은 부, 지위, 심미안을 지니고 있는 특수계층이었으나 오늘날 럭셔리 패션 브랜드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사회적, 경제적으로 매우 다양한 배경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럭셔리 패션 브랜드가 경쟁력 있는 국제적인 브랜드로 성공하기 위해서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추진하였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 둘째, 새로워진 브랜드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인식시키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을 강구하여 다양한 판매촉진 전략을 시도하였다. 즉, 대대적인 광고, 브랜드의 기사화와 행사 후원 등의 적극적인 홍보전략을 통해 새로워진 브랜드 이미지를 인식시키는데 주력하였다. 판매촉진 전략과 더불어 매장의 외관과 디스플레이를 통해서도 새로워진 브랜드 이미지를 가시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하였다.
  • 첫째, 고착되고 진부한 브랜드 이미지를 쇄신하기 위해서 젊은 연령층을 타겟으로 하며 현대적인 감각을 느낄 수 있는 제품 컨셉을 정립하고 이에 따라 제품을 개발할 때 브랜드 고유의 전통적 이미지를 좀 더 현대적으로 표현하려 하였으며 또한 브랜드의 확장으로 다양한 제품군의 개발을 통해 시장을 확대하려는 노력을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4)

  1. 김다은 (2003) 영원한 Luxury의 대병사 Louis Vuitton. Fashionbiz, 189, 128-138 

  2. 김대영 (2004) '명품마케팅'. 미래의 창, 서울, p.125 

  3. 김미승 (2002) 외국 유명 브랜드 구매에 관한 결정 요인 연구: 가치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은희 (2004) 찬사와 혹평 속 브랜드들 리모텔링 한창. Fashionbiz, 202, 156-159 

  5. 김재문 (2004) 다시 생각해보는 브랜드 관리. LG주간경제, 778, 16-20 

  6. 노주영 (2003) 브랜드 리뉴얼: 목적에 따른 브랜드 리뉴얼. http:www.brandreport.com/main/total_search.asp 

  7.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연구회 (1992) '브랜드자산의 전략적 관리'. 나남, 서울, p.27 

  8. 박미령 (2006) 명품브랜드 소비의 사회 경제문화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8(2), 183-190 

  9. 박송애 . 이선재 (2003) 패션브랜드 분류 기준모형에 관한 연구. 복식, 53(5), 155-169 

  10. 박정현 (2003) 감성 중시의 신세대 소비성향. LG주간경제, 759, 26-30 

  11. 박철호 . 안택균 (2000) 여행업의 브랜드이미지 평가요인에 관한 연구. 문화관광연구회, 2(1), 67-91 

  12. 야후백과사전 (2005) 

  13. 엄경희 (2003) 고급 브랜드 구매 동기에 관한 연구; 척도개발과 타당성 검증.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엄경희 (2005) 해외패션 명품브랜드의 사회문화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1(3), 80-90 

  15. 연혜란 . 김성윤 (2002) 지식사회와 브랜드 파워의 관계성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8(2), 28-37 

  16. 이성훈 (2003) 뉴 패션 뉴 스페이스. Fashionbiz, 190, 178-180 

  17. 이은지 (2002) 브랜드의 역할과 가치창출. http://www.samsungdesign.net 

  18. 이정민 (2002) New British Revolution! Fashionbiz, 179, 108-115 

  19. 임숙자 . 신혜봉 . 김혜정 . 이현미 (2001) '패션마케팅과 소비자 행동'. 교문사, 서울, pp.234-236 

  20. 장순규 (2005) 성공한 중소기업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사례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전인수 . 김은화 (2005) 브랜드 명품화의 3단계 모델: PPCA 모델. 소비자학 연구, 16(1), 209-227 

  22. 정숙경 (2004) 브랜드파워와 국내외브랜드 성공사례. http://www.samsungdesign.net 

  23. 정해순 (2001) 버버리 리브랜딩 교과서로 평가. Fashionbiz, 165, 138-141 

  24. 정해순.최애경 (2003) 럭셔리 자이언트 LVMH 지금은? Fashionbiz, 190, 150-157 

  25. 정행섭 (2002) 한국섬유패션산업의 브랜드전략.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채서일 (1993) '마케팅'. 학현사, 서울, p.581 

  27. 최기철 (2003) '럭셔리신드롬'. 미래의 창, 서울, pp.215-223 

  28. 최애경 (2002) 이탈리아 명품의 자존심 GUCCI. Fashionbiz, 188, 96-107 

  29. 최윤정 (2004a) 버버리의 브랜드 혁신전략. http://www.samsungdesign.net 

  30. 최윤정 (2004b) 새로운 개념의 플래그십 스토어. http://www.samsungdesign.net 

  31. 최항섭 (2003) 명품에 대한 사회학적 해석. 한국사회과학, 25(1-2), 225-261 

  32. Amoruso, R. (2004) Celine, la rinnovata boutique di Roma spinge le vendite del 160%. MFFashion, 215, mercoled, 27 ottobre 2004 

  33. Bianchino, G. and Quitavalle, A.C. (1989) 'Moda Dalla Fiaba al Design'. Novara, Istituto Geografico De Agostino, pp.250-257 

  34. British Foreign and Commonwealth Office (2001) 'The British Fashion:UK Creative Industries'. British Foreign & Commonwealth Office, London, pp.l4-19 

  35. Cafere, P. and Gaston-Bruton, T. (2002) 'La Legende LACOSTE'. Le cherche midi, Paris, pp.38-47, 129-151 

  36. Corbellini, E. and Saviolo, S. (2004) 'La Scommessa del made in Italia'. RCS Libri S.p.A., Milano, pp.34-43 

  37. Gastel, M. (2002) 'Moda a Milano'. Editore Abiate Segreta S.p.A., Mliano, pp.86-91, 100-107 

  38. Grossman, G.M. and Shapiro, C. (1988) Counterfeit-product trade. The American Economics Review, 78(3), 59-75 

  39. Friedman. R. and Lessig, V.P. (1987) Psychological meaning of products and product positioning. Journal of Innovation Management, 4, 265-273 

  40. Jernigan, M.H. and Easterling, C.R. (1990) 'Fashion Merchandising and Marketing'.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New York, p.549 

  41. Louis Vuitton (2003a) 'Louis Vuitton Homme Pret-a-Porter Collection Printemps/ete'. Louis Vuitton Malletier, Paris 

  42. Louis Vuitton (2003b) 'Louis Vuitton Pret-a-Porter Collection Printernps/ete'. Louis Vuitton Malletier, Paris 

  43. McDowell, C. (2000) 'Fashion Today'. Phaidon Press, London, pp.267-269 

  44. Modina, S. (2004) 'II Business Della Moda'. FrancoAngeli s.r.l., Milano, pp.20-25 

  45. Nia, A. and Zaikowsky, L. (2000) Do counterfeits devalue the ownership of luxury brands? Journal of product & Brand Management, 9(7), 485-497 

  46. Posh-The evolution of the traditional British brand (2003) Hangaram design gallery, Seoul art center, Seoul 

  47. Rimbotti, V.E. and Boselli, M. (2001) 'Fashion Economy'. II Sole 24 Ore S.p.A., Milano, pp.77-78 

  48. http://www.yahoo.co.kr 

  49. http://www.celine.com 

  50. http://www.aItagamma.it 

  51. http://www.made-in-italy.com 

  52. http://www.comitecolbect.com 

  53. http://www.designerhistory.com 

  54. http://www.thewalpole.co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