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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면민감성이 웨딩미용 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Chemyon Sensitivity on Wedding Beauty Consumption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9 no.6, 2007년, pp.589 - 594  

박상룡 (줄리 헤어 & 메이크업 하우스) ,  김선아 (혜천대학 코디네이션디자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hemyon(social-face) on wedding consumption behavior. To perform this study, the questionnaires were administered to 305 women in seoul and the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Factor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n the resul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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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유교사상이 잔존해 있는 현재 한국사회는 형식과 격식을 중요시 여기며, 타인을 의식하는 경향 또한 높게 나타나므로 이는 결혼예식 문화에 영향을 미치며 웨딩미용 소비행동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체면 민감성이 웨딩미용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즉, 웨딩미용 서비스를 받은 후 주위사람들에게 부정적인 평가를 받지 않으면서 웨딩홀과 드레스에 어느 정도 잘 어울리도록 하는 것이 웨딩미용 소비로 인한 실제적인 이익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소비자는 비용이 무조건 저렴한 것 보다는 과소비는 하지 않지만, 주위의 시선이 중요한 한국의 결혼 예식에 격이 떨어지지 않는 범위 내에서 비용을 결정하려고 한다. 이러한 성향을 본 연구자는 웨딩 미용 소비행동에서 실리 추구형으로 구분하여 사용하였다.
  • 즉 남에게 자신의 능력이나 신분, 지위를 과시하려는 심리적 속성이 있음을 엿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체면의식이 웨딩미용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심리적 속성이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다시 한 번 규명하고자 하며 미용분야에서도 소비자들의 심리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체면민감성에 따른 웨딩미용 성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우선 체면민감성 척도와 소비행동을 각각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을 하고, 각 변수들을 요인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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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김경호 (2002) 자아존중감, 체면민감성과 자기제시전략간의 관계. 중 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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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한글학회 (1991) '우리말 큰 사전'. 어문각,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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