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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레스토랑 이용고객의 체면민감성이 과시소비성향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Face Sensitivity on Conspicuous Consumption and Purchase Intention - Focused on Luxury Restaurants -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1 no.2, 2016년, pp.170 - 177  

진양호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  김예영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  안상훈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arried out empirical analysis of the effect on conspicuous consumption and purchase intention by social face sensitivity of customers who have eaten at luxury restaurants. Adult male and female customers aged 20~60 years who lived in Seoul and who had experience eating at luxury restau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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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7), 체면이나 과시소비성향과 같은 심리적 측면에서 접근한 연구는 아직까지 많지 않고, 또한 외식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연구가 많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레스토랑 이용 고객의 체면민감성, 과시소 비성향, 구매의도의 영향 관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외식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를 파악하고 외식 기업의 고객 마케팅전략 수립 방안에 대한 이론적 ·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고급레스토랑 이용고객의 체면민감성은 과시적 소비성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 고급레스토랑 이용고객의 체면민감성은 과시적 소비성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고급레스토랑 이용고객의 체면민감성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 고급레스토랑 이용고객의 체면민감성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과시적 소비성향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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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면이란 무엇입니까? 이러한 성향은 체면 의식, 과시와 같은 심리적 요인과 관련이 있다. 체면이라는 단어는 몸을 의미하는 체(體)와 얼굴을 의미하는 면(面)을 합친 말로 남을 대하기에 떳떳한 도리나 얼굴로 정의되어지는데, Goffman(1955)에 의하면 체면은 ‘사회적으로 표현되는 자신의 이미지이며 타인에게 자신을 좋게 인식시킴으로써 자신의 직업 또는 종교를 좋게 보이도록 하는 타인과 공유하는 이미지’라고 정의하였다.
외식 소비자들의 소비목적은 무엇입니까? 외식 소비자들은 소비를 통해 개인의 가치, 개성, 가치관 등을 나타내고자 하며, 소비를 통해 문화적, 감성적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한다(Choi & Park 2007). 또한 사회, 경제, 문화 등의 전반적인 생활양식의 변화와 소득 증가에 따라 외식소비 형태가 세분화, 다양화 되고 있으며(Choi 2009), 차별성, 다양성, 편리성, 트렌드 등의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소비하며, 제품 중심적 소비에서 서비스 상품 중심적 소비로 소비성향이 변화하고 있다(Na 2007).
체면은 동·서양 문화권에서 어떠한 차이점이 있습니까? 체면은 동·서양의 여러 문화권에서 나타나는 보편적인 개념으로 서양보다 상대적으로 유교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은 동양에서 사람의 행동을 분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Hu 1944). 서양에서의 체면은 자기 완성적 욕구에 기초한 인격적 체면에 가까운 반면, 한국에서는 자신이 불리한 상황이더라도 체면을 지키고자 하며 또한 체면에 대해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며(Park 2013), 신분이나 학벌, 지위 등의 가치적인 권위나 능력에 근거한다는 점에서 귀속적인 성향이 강하다(Choi & Kim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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