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왕호고(王好古)의 약물(藥物) 및 상한이론(傷寒理論)에 대한 연구(硏究)
A study about WangHaogu's medical stuffs and theory of Shanghan 원문보기

한국의사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history, v.20 no.1, 2007년, pp.7 - 12  

조병일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한의학과 의사학교실) ,  김용진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한의학과 의사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ang Hao Gu is a famous Chinese medical scientist of the 13 century. He studied the oldest classic in China, Huangjaenaekyung, and also studied Zhangzhongjing's medical documents. He was influenced by contemporary medical scientists Zhang Yuan Su and Li Dong Yuan, and came up with an original medic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같이 한의학의 發展史上에서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王好古에 대하여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연구가 거의 없는 상황이다. 이에 王好古에 대한 연구의 일환으로 그의 藥物理論과 傷寒理論에 대하여 연구하여 얻은 바를 보고하는 바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王好古을 한 줄로 요약하면 어떤 사람인가? 王好古는 金元時代 易水學派의 著名한 醫家中의 한사람이다. 그는 『內經』에 정통하고 仲景을 깊이 연구하였으며 張元素와 李東垣의 학문을 계승 받아 發展시켰고 자신의 豐富한 臨床實踐과 결합하여 陰證學說을 창립하였으며, 張元素의 藥物理論을 더욱 발전시켜, 後世醫家에 대하여 큰 影響을 준 사람이다.
王好古은 누구인가? 王好古는 金元時代 易水學派의 著名한 醫家中의 한사람이다. 그는 『內經』에 정통하고 仲景을 깊이 연구하였으며 張元素와 李東垣의 학문을 계승 받아 發展시켰고 자신의 豐富한 臨床實踐과 결합하여 陰證學說을 창립하였으며, 張元素의 藥物理論을 더욱 발전시켜, 後世醫家에 대하여 큰 影響을 준 사람이다. 이와 같이 한의학의 發展史上에서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王好古에 대하여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연구가 거의 없는 상황이다.
王好古는 무엇을 강조하여 “世皆知素問爲醫之祖 而不知軒岐之書가 實出於神農本草也라 殷伊尹用本草爲湯液하고 漢仲景廣湯液爲大法하니 此醫家之正學이오 雖後世之明哲有作이라도 皆不越此"라고 하였는가? 王好古는 本草를 研究함에 있어 湯液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여 “世皆知素問爲醫之祖 而不知軒岐之書가 實出於神農本草也라 殷伊尹用本草爲湯液하고 漢仲景廣湯液爲大法하니 此醫家之正學이오 雖後世之明哲有作이라도 皆不越此라”고 하였다. 따라서 그가 『湯液本草』를 著述하기 위하여 『神農本革經』과 『內經』, 『傷寒論』 등 經典의 奧旨를 연구하고 陶宏景, 張潔古, 李東垣 등 諸家의 論說을 참조하였으며 系統的으로 金元以前의 藥學經驗을 총결한 基礎上에서 藥性의 理論을 探討하고 藥物의 功效와 藥物의 性味, 形色, 質地와 臟腑經絡 및 四時 등을 서로 聯系시켜 완전한 藥學理論을 형성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