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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문맥(命門脈)의 남우여좌(男右女左) 개념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concept of pulse of the vital gate assigned on left or right by sex distinction 원문보기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8 no.1, 2015년, pp.1 - 19  

은석민 (우석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의사학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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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ives : This study was done to find the philological origin of the concept of pulse of the vital gate being assigned left or right according to sex distinction, and study its theoretical features that had been applied to clinical diagnosis. Methods : Medical books such as Maijue(脈訣), Leizheng 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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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命門脈의 男右女左 개념은? 命門脈의 男右女左 개념은 寸口脈을 살핌에 있어 남자는 우측 尺脈이 命門에 배속되고 여자는 좌측 尺脈이 命門에 배속됨을 말하는 것이다. 이는 寸關尺의 臟腑 배속에 있어 기본적으로 남녀 간의 차이가 없지만 命門만은 서로 반대가 된다고 보는 것으로서, 그 개념의 이론적 기초가 되는 것으로 남녀의 兩腎의 발생의 차이를 말하고 있다.
傷寒에는 반드시 太溪를 짚어보아 腎의 盛衰를 살펴야 하는 이유는? 傷寒에는 왜 반드시 太溪脈을 살펴야 하는가. 답하자면, 太溪穴은 足少陰腎經에 속하는데, 남자는右腎이 命門이 되고 여자는 左腎이 命門이 되어 (三十六難에서 이르기를 ‘命門者, 神精所舍, 原氣所系, 男子藏精, 女子以胞’라 하였다) 生死를 주관한다. 병이 들어 있을 때 命門에 脈이 있는 사람은 살고 없는 사람은 죽는다. 仲景은 이르기를 少陰病에 手足이 逆冷할 때 發熱이 있으면 죽지 않으며 脈이 이르지 않으면 太溪穴에 뜸을 七壯 뜨라고 하였다. 따라서 傷寒에는 반드시 太溪를 짚어보아 腎의 盛衰를 살펴야 한다.
命門의 脈診에 대한 역대 의가들의 주된 견해는? 命門의 脈診에 대한 역대 의가들의 주된 견해는 주로 命門을 우측 尺脈에서 살핀다거나 양측 尺脈에서 모두 살필 수 있다거나 또는 命門은 經脈이 없고 正臟도 아니어서 脈診이 가능하지 않다는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1). 이에 비해 命門脈의 男右女左 개념이 의서에 등장한 예는 많다고 볼 수 없는데, 이 개념이 구체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예로는 宋代의 朱肱의 저작인 『類證活人書』를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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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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