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research is to find out the characteristics and significance of the plastic experiments with colored planes in Theo van Doesburg's works. Based on the analysis, the following results have been obtained. First, Thea van Doesburg's plastic experiments with colored planes started from the painting...
This research is to find out the characteristics and significance of the plastic experiments with colored planes in Theo van Doesburg's works. Based on the analysis, the following results have been obtained. First, Thea van Doesburg's plastic experiments with colored planes started from the paintings in 1916-1918. series and series were made of the ion of still life or human motion. These paintings were intended to make effects of rhythm, acceleration and simultaneity. Second, he colored the outer and inner architectural surface with primary colors. The expression of visual. rhythm on the color design for De Vonk, Districts Housing Projects VIII & IX in Spangen, Multi-Housing in Oosterstraat, Friesian Housing, Landbouw Winter School, and University Hall in Amsterdam embodied the concept of painting-in-architecture. Third, the field of these experiments were extended into the architectural space. As a results, $H\hat{o}tel$ Particulier and Maison d'Artiste was shown on the Architectural Exhibition in Paris in 1923. The colored planes were used as a construction material. They generated the dynamic space in architecture. Fourth, through the pictorial works like Architectural Analysis, Contra-Composition, Simultaneous Composition or Simultaneous Contra-Composition, Tesseract and Aubette Cinema-Dancing Hall, he created the concepts of simultaneous integration including nature and the environments as well as space-time in the architecture.
This research is to find out the characteristics and significance of the plastic experiments with colored planes in Theo van Doesburg's works. Based on the analysis, the following results have been obtained. First, Thea van Doesburg's plastic experiments with colored planes started from the paintings in 1916-1918. series and series were made of the ion of still life or human motion. These paintings were intended to make effects of rhythm, acceleration and simultaneity. Second, he colored the outer and inner architectural surface with primary colors. The expression of visual. rhythm on the color design for De Vonk, Districts Housing Projects VIII & IX in Spangen, Multi-Housing in Oosterstraat, Friesian Housing, Landbouw Winter School, and University Hall in Amsterdam embodied the concept of painting-in-architecture. Third, the field of these experiments were extended into the architectural space. As a results, $H\hat{o}tel$ Particulier and Maison d'Artiste was shown on the Architectural Exhibition in Paris in 1923. The colored planes were used as a construction material. They generated the dynamic space in architecture. Fourth, through the pictorial works like Architectural Analysis, Contra-Composition, Simultaneous Composition or Simultaneous Contra-Composition, Tesseract and Aubette Cinema-Dancing Hall, he created the concepts of simultaneous integration including nature and the environments as well as space-time in the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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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반 두즈버르그의 더 스테일 색 적용단계에서부터 색 실험에 이르기까지의 단계적 실험방식 및 특성을 파악하고, 색면의 공간 조형적 의미를 유추하는 순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그림들에서 색 막대 색 면에색면에 위상변환 또는 시 지각적 시간성 효과를 조화시키는 방법을 탐구하였다. 여기에 바하의 음악 패턴과 같은 음율성 그리고 패턴 분열에서 느껴지는 것과 같은 가속감을 표현하고자 하였으며, 분석적 큐비즘에서의 대상 해체와 다시각적 이미지의 응결에서 지각되는 동시성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1916년~1918년 일상을 그린 <Still Life>시리즈 그림과 움직이는 인체를 추상화하고 기호화하여 그린 <Dancers> 시리즈를 발표하였다. 이 그림들에서 색 막대 색 면에색면에 위상변환 또는 시 지각적 시간성 효과를 조화시키는 방법을 탐구하였다. 여기에 바하의 음악 패턴과 같은 음율성 그리고 패턴 분열에서 느껴지는 것과 같은 가속감을 표현하고자 하였으며, 분석적 큐비즘에서의 대상 해체와 다시각적 이미지의 응결에서 지각되는 동시성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반 두즈버르그의 색 실험으로 연구범위를 한정하여 회화에서 건축공간으로의 적용 범위위 확대과정에서 창작된 작품의 분석과 동시대의 예술사적 맥락의 이해 색면기초로 색 면 실험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 성과를 심층적으로 해석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⑼ 셋째로, 3개의 유리방을 매단 타틀린(Vladimir Evgrafovich Tatlin)의 구조물과미르 스텐베르그 (Vladimir Stenberg), 게오르기 스텐버그(Georgii Stenberg) 형제와 카시미르 메두네스키(Kasimir Medunesky)의 1921년 1월 오브 몬 후 그룹(Obumonkhu Group)의 움직이는 조각물 그리고 슈비터즈의 에서 시간성을 내포시킨 3차원 축조물을 보았다.
그 중 스팡은 자치 주택지구 ㎛과 IX 구획 색채계획은 주목할 만하다. 건물 외벽을 캔버스와 같이 흰 바탕 면 처리하였다. 그리고 아래로 향하는 반원과 위로 열린 반원 그리고 중심축을 기준으로 창문에 색 면을 적용하였다.
건물 외벽을 캔버스와 같이 흰 바탕 면 처리하였다. 그리고 아래로 향하는 반원과 위로 열린 반원 그리고 중심축을 기준으로 창문에 색 면을 적용하였다. 사선으로 색 그룹핑(the law of grouping)을 하고 <Rhythm of a Russian Dance>에서와 같이 연속 반복법을 사용하였다.
둘째로, 대각을 내포한 반-구성 연구가 탐색 되었다. 그림에서 그리고 떼세랙트(Tesseract) 도식에서 4 차원 또는 그 이상의 차원을 구축할 공간 모형을 검토하였다. 셋째로, 동시 구성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 후속 작업으로 색채 계획이 반 두즈버르그와의 협동으로 진행되었다. 기울어진 복도와 마름모꼴의 천정스테인드 글라스(Staind-Glass) 면의 형태 그대로 사선과 대각배치를 적용하였다.
넷째로, 건축공간에서의 색 면 실험의 결과를 다시 회화에 대응시켜 색면의 공간에서의 관계를 재검토하였다. 1924년~ 1925년 떼쎄랙트 연구와 반-구성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1928~ 1930년 오베뜨 실내 계획으로 반-구성 작품의 적용을 실험하였고, 1929년~1930년 동시 구성으로 반-구성의 공간 실험 결과를 확인하였다.
오베뜨 시네마 댄싱홀29) 과 라지 댄싱홀에서 건축공간의 육면체 형태, 대각선과 색면, 춤추는 사람의 율동 그리고 투사된 빛과 음악이 공간의 구축요소가 됨을 직감하였다. 다시 고정적인 건축물의 직교체계와 색 면의 대각체계, 가변적인 영상 이미지 그리고 사람의 율동 요소 및 음악적 이미지를 합성하여, 동시 구성, 으로 그 효과를 재검증해 갔다.
외부 현관에 파랑, 노랑, 청록, 검정의 색 면 패턴을 좌측 벽면에 그리고 대칭으로 우측 벽면에 응용시켰으며, 상부에 좌우 패턴을 조합하여 적용시켰다. 다시 현관으로 이어진 흰색, 검은색, 노란 색의 색 면 패턴은 홀 바닥 면, 계단, 그리고 위층 복도로 연속시켰다. 둘째로, 1921년 아우트(J.
색 면은 위치, 방향, 거리의 조정으로 구축 요소들 간의 균형. 대조 관계를 조정하는 기능을 수행하였다.<표 3> 예술가 주택에서 색 면은 더 진취적으로 사용되었다.
패턴의 반복 . 대칭 그리고 사선 배열과 대각선과 색 면 사용으로 건축의 고정성에 대항할 시각적 리듬감과 이동성을 대응시켰다.
패턴의 반복. 대칭과색 면의의 사선 배열로 시각적 음율성을 그리고 대각선과 색 면의 대각배치로 시각적 이동성을 탐구하였다.
외부면에 패턴 타일을 사용하였고, 1921년 스팡은 자치 주택지구 색채계획 및 농업학교 색채계획의 창에 색 면을 적용시켰다. 더 나아가 암스텔담(Amsterdam) 대학 홀 천정에 마감을 위한 스테인드 글라스에 사선 및 색 면을 사용한 패턴을 계획하였다. 패턴의 반복 .
Vogel)의 조각적 건축 계획 지도 경험과 방문학생 반 에스테렌과의 건축작업에서 새로운 조형 건축 형태 즉 건축 볼륨을 세 방향으로 상호침투(interpenetration), 반복(repetition) 그리고 부가(addition)시키는 구축방식을 터득한 것이다. 둘째로, 1922년 3월 29일에서 31일까지 뒤셀도르프 (Diisseldorf)에서 개최되었던 진보 예술가들의 국제모임(The International Congress of Progressive Artists)에 모였던 엘 리씨츠키와 리흐터 (Hans Richter)의 협력 그리고 1922년 베를린에서 개최된 10월 구성주의(Constructivist Congress)회의 참석으로 이어지는 동유럽 예술가들과의 교류에서 공간적으로 색 면을 사용하는 방식을 착안한 것이다. 셋째로, 1923년 여름 베를린 전시에 출품된 엘 리씨츠키의 <Proun Raum>과 훗자르 (Vilmos Husz代r)와 리트벨트(Gerrit Rietveld)의 <Spatial Color Composition>은 색면의 건축공간으로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한 것이다.
둘째로, 말레비치(Kazimir Severinovich Malevich) 의 작품들 예를 들어 , 등 회화작품과 엘 리씨츠키 (El Lissitzky)의 을 통해 2 차원면에서의 4차원적 표현을 접하였다.
둘째로, 희화에서의 색 실험을 건축물 표면의 부분 또는 전체로 확대하였다. 1918년 드 봉크 주택의 내.
외장, 3차원 건축의 공간을 포함하였다. 또한 색의 적용방식 및 특성 분석을 돕기 위해 원작의 부분 또는 전체의 도식적 해석 방법을 일부분 사용하였다.
물의 온전한 평형 관계를 표현하는 시각 매체로서 기하학적 형태를 적용시켜갔다. 반 데 렉은 색 막대의 위치 관계로 리듬성 표현5)을, 훗자르는 색 면의 대비 관계로 시 지각적 진출.
<표 3> 예술가 주택에서 색 면은 더 진취적으로 사용되었다. 바닥, 천정 그리고 벽이 된 얆은 색 면은 건축공간 안에 부유된 채 대각관계를 구축했다. 이제 장식적 성질의 색 면이 아니라 색놀이(color play)22) 효과가 공간 내에서 발현되었다.
셋째, 건축표면에서의 색 면 실험은 건축 공간에서의 색 면 실험으로 심화되었다. 1923년 파리의 레포르모데른느 건축전시에 줄품한 두 작품 개인 주택과 예술가 주택의 구죽물질로서 색 면을 채택하였다.
* * * 5 6 7 8 9 * 10 11 12。에 반 두즈버르그가 기하 도형화 모티프를 패턴화시켜 이를 바하의 음악에서의 패턴과 같이 취급하였다고 설명하고 있듯이 리듬을 갖는 패턴 구성으로 시각적 음율성을 포함시켰다.<Color Design for a Chimney Piece Decoration> 는 노란색 직사각형들을 사선 방향으로 배열 시켜 상승감을 그리고 점차 위쪽으로 올라갈수록 세포분열과 같이 분절시킴으로서 가속감을 만들었다.
벽, 바닥, 천정 등 건축 구축요색 면으로면으로 대체되었다. 여기서 색의 공간 구축성과 새로운 차원 즉 시간성을 내포시킨 역동적 건축 개념을 예시하였다.
이 작품에서는 움직이는 신체의 리듬적 표현과 유사한 패턴을 부분적으로 사용하였다. 외부 현관에 파랑, 노랑, 청록, 검정의 색 면 패턴을 좌측 벽면에 그리고 대칭으로 우측 벽면에 응용시켰으며, 상부에 좌우 패턴을 조합하여 적용시켰다. 다시 현관으로 이어진 흰색, 검은색, 노란 색의 색 면 패턴은 홀 바닥 면, 계단, 그리고 위층 복도로 연속시켰다.
이를 위해 반 두즈버르그의 실험 단계를 작업 대상을 기준으로 첫째로, 회화작업을 진행하였던 제1기(1916년~1918년) 둘째로, 회화작업에서 건축 면에의 적용으로 확대해갔던 제2기(191 8~1923년) 셋째로, 건축공간계획으로 발전시킨 제3기(1923~ 1924년) 마지막으로 회화와 건축 작업의 종합을 보여준 제4기 (1924년~1931년)로 구분하였다.3) 연구 대상은 회화 즉 2차원 캔버스, 3차원 건축물의 내.
두 작품은 바우하우스와 구성주의와의 교류 및개인적인 예술적 경험과의 관련성에 관한 기초적 이해를 바탕으로 해석할 필요가 있다. 첫째로, 바우하우스에서 1921년~1922년 스터쯔코프(B. Sturzkopf)와 보겔(H. Vogel)의 조각적 건축 계획 지도 경험과 방문학생 반 에스테렌과의 건축작업에서 새로운 조형 건축 형태 즉 건축 볼륨을 세 방향으로 상호침투(interpenetration), 반복(repetition) 그리고 부가(addition)시키는 구축방식을 터득한 것이다. 둘째로, 1922년 3월 29일에서 31일까지 뒤셀도르프 (Diisseldorf)에서 개최되었던 진보 예술가들의 국제모임(The International Congress of Progressive Artists)에 모였던 엘 리씨츠키와 리흐터 (Hans Richter)의 협력 그리고 1922년 베를린에서 개최된 10월 구성주의(Constructivist Congress)회의 참석으로 이어지는 동유럽 예술가들과의 교류에서 공간적으로 색 면을 사용하는 방식을 착안한 것이다.
첫째로, 전시에 출품한 두 주택의 공간 분석연구가 이루어졌다. 분석 그
반 데 렉은 색 막대의 위치 관계로 리듬성 표현5)을, 훗자르는 색 면의 대비 관계로 시 지각적 진출. 후퇴성에 의한 진동효과와 게슈탈트 효과(Gestaltqualit2t) 6) 표현 7)을, 몽드리앙은 선, 색 면과 화면의 관계로 공간성 표현 8)을 지향하였다.
대상 데이터
심화되었다. 1923년 파리의 레포르모데른느 건축전시에 줄품한 두 작품 개인 주택과 예술가 주택의 구죽물질로서 색 면을 채택하였다. 벽, 바닥, 천정 등 건축 구축요색 면으로면으로 대체되었다.
1924년~ 1925년 떼쎄랙트 연구와 반-구성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1928~ 1930년 오베뜨 실내 계획으로 반-구성 작품의 적용을 실험하였고, 1929년~1930년 동시 구성으로 반-구성의 공간 실험 결과를 확인하였다. 건축공간의 정적인 구축 성과 회화가 부여하는 동적인 반-구성 그리고 가변적 음악, 영상 그리고 인체의 율동의 불협화음적 통합성에서 더 스테일의 목표인 예술의 통합을 완성하였다.
3) 연구 대상은 회화 즉 2차원 캔버스, 3차원 건축물의 내. 외장, 3차원 건축의 공간을 포함하였다. 또한 색의 적용방식 및 특성 분석을 돕기 위해 원작의 부분 또는 전체의 도식적 해석 방법을 일부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사선으로 색 그룹핑(the law of grouping)을 하고 에서와 같이 연속 반복법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두 번째 그룹 작품 중 과 는 로프를 끌어당기는 신체의 움직임을 다양한 형태의 직사각형으로 추상화하고 또는 짧은 직사각형의 크기와 색상에 변화를 주어 포지티브와 네가티브 효과, 색 막대의 리듬, 그리고 색막대의 사선배치로 운동감 표현하였다.
셋째로, 1923년 여름 베를린 전시에 출품된 엘 리씨츠키의 과 훗자르 (Vilmos Husz代r)와 리트벨트(Gerrit Rietveld)의 은 색면의 건축공간으로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한 것이다.
첫째로, 1920년 12월 그로피우스(Water Gropius)가 더 스테일에 관심을 표명18) 하면서 반 두즈버르그는 독일에서 2주간 머물렀었다. 그곳에 와 있던 모 홀 리 나기(L .
첫째로, 반 두즈버르그는 회화에서 색 면 실험을 진행하기 시작하였다. 1916년~1918년 일상을 그린 <Still Life>시리즈 그림과 움직이는 인체를 추상화하고 기호화하여 그린 <Dancers> 시리즈를 발표하였다.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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