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드 스틸의 조형적 건축, 그 유토피안 비전
The 'Plastic Architecture' of De Stijl, Its Utopian Vision 원문보기

미술이론과 현장 = the Journal of art theory & practice, v.9, 2010년, pp.151 - 170  

윤난지 (이화여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n art group, De Stijl (1917-1931) led a total art movement encompassing painting, sculpture, design, and architecture. Among these, architecture, as a model of the total art pursued by the group, was encapsulated by the term 'plastic architecture.' The term reflects architecture's shared featu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드 스틸 건축가들은 “시는 회화처럼(Ut Pictura Poesis)”을 “건축은 회화처럼(Ut Pictura Architectura)”으로 바꾸어 읊은 호라시우스 (Horatius)의 후예들인 셈이다. 그들 또한 모든 예술이 서로를 반향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장르의 구분을 넘어선 통합의 미학으로 소통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호라시우스에게 시는 말하는 그림이었고 그림은 보이는 시였듯이, 이들에게 건축은 공간적 회화였고 회화는 평면적 건축이었다.
  • 다음에서는 이 주택을 비롯한 드 스틸 건축의 ‘조형적 건축’으로서의 면모를 판 두스부르흐 등 드 스틸 작가들의 이론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 요소주의는 요소화(elementarization)와 통합(integration) 의 원리로 요약할 수 있다. 색채와 형태라는 조형적 수단을 가장 본질적인 요소들(elements)로 축약하고 이들을 불가분리의 전체로 통합한다는 원리가 그것인데, 드 스틸 작가들은 이를 미술의 모든 영역에 적용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예술을 삶 속에 실현하고자 하였다. ‘조형적 건축’은 바로 이러한 통합의 계기이자 또한 표상이었다.

가설 설정

  • 판 두스부르흐가 새로운 건축에서는 유클리드 기하학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고 하면서 비-유클리드적인 계측의 방법에 의존할 것을 주장한 것도 그런 이유에서다.24) 르네쌍스 원근법 이래 공간을 파악하는 절대적인 틀을 제공해왔던 유클리드 기하학을 떠나게 되는 당대 미술의 전반적인 흐름에서 드 스틸 건축도 예외가 아니었던 것이다. 그것은 “높이, 넓이, 깊이에 시간을 더한” 그리하여 “전혀 새로운 조형적 표현”25)에 이른 한 표본이다.
  • 38) 그들은 동시대의 다른 예술가들과 마찬가지로 테크노크라트 유토피안들이었던 것이다. 그들은 기계가 만들어낸 양식을 “완벽한 인간의 양식(the style of the perfect man)”39)이라고 믿었던 기계미학의 신봉자들이었다.
  • 그들은 장르 간의 경계를 초월한 협동 작업을 통하여 인류를 분열시키는 모든 장벽들이 무너지고 사회가 진정으로 통합 되는 이상세계를 구축하고자 하였다.41) 합리성과 보편성의 표상인 드 스틸의 기하학적 형식은 서구의 근대적 사유방식의 미학적 귀결이자 그것의 위기에 대처하는 교정과 재건의 수단이었던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세기 초 네델란드 추상미술 운동의 중심에는 어느 그룹이 있었는가? 20세기 초 네델란드 추상미술 운동의 중심에는 드 스틸(De Stijl)1) 그룹이 있었다. 피트 몬드리안(Piet Mondrian)과 테오 판 두스부르흐(Theo van Doesburg)가 주축이 되어 1917년 결성된 이 그룹은 1931년까지 회화, 조각, 디자인, 건축 등을 아우르는 총체적 미술운동을 이끌어 갔다.
드 스틸 그룹은 누가 주축이 되어 결성되었는가? 20세기 초 네델란드 추상미술 운동의 중심에는 드 스틸(De Stijl)1) 그룹이 있었다. 피트 몬드리안(Piet Mondrian)과 테오 판 두스부르흐(Theo van Doesburg)가 주축이 되어 1917년 결성된 이 그룹은 1931년까지 회화, 조각, 디자인, 건축 등을 아우르는 총체적 미술운동을 이끌어 갔다. 특히 몬드리안이 그룹을 탈퇴한 1924년 이후에는 건축이 주축이 되는데, 이를 통해 기하학적 추상형식은 환경으로 확장되었다.
드 스틸 건축의 이론화와 실제작업에 참여한 작가들은 누구인가? 드 스틸 건축의 이론화와 실제작업에 참여한 작가들로 판 두스부르흐를 비롯하여 코르넬리스 판 에스테렌(Cornelis van Eesteren), 헤릿 리트펠트(Gerrit Rietveld),아우트(J.J.P. Oud), 로베르트 판트 호프(Robert van't Hoff), 얀 빌스(Jan Wils)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들의 작업은 한 마디로 ‘조형적 건축(plastic architecture)’이라는 말로 묘사할 수 있을 것이다. 자타가 공인하는 그룹의 리더였던 판 두스부르흐가 주조한 이 말은 드 스틸 건축의 현대성을 집약하는 키 워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