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도서관의 어린이 독서진흥활동 - 다른 나라 사례를 중심으로 -
The Reading Promotion Campaigns for Children of Public Libraries in Other Countrie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8 no.2, 2007년, pp.165 - 184  

윤정옥 (청주대학교 인문대학 문헌정보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주로 지난 1990년대부터 2000년대 사이에 다른 나라에서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시작된 어린이를 위한 독서운동 가운데 몇 가지 흥미로운 사례들을 살펴보고, 이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새로운 독서패러다임으로서의 특성을 검토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 살펴본 독일 슈투트가르트의 '귀로 읽기' 캠페인, 영국의 '채터북스', 싱가포르의 'Born to Read, Read to Bond' 및 미국의 '조부모와 책 읽기(GAB)'의 사례들에서 나타난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어른과 어린이가 함께 책을 읽는 것이 강조된다. 둘째, 도서관 외부의 후원 및 지역사회 구성원의 역할이 중요하다. 셋째, 책뿐만 아니라 다양한 매체, 프로그램 및 활동을 통해 독서에 대한 흥미를 고양시킨다. 넷째, 독서와 더불어 토론을 중시한다. 다섯째, 독서운동의 지역반경이 확대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several reading promotion campaigns for children carried out by public libraries in other countries. "Listen Out! - The Stuttgart Reading Project" in Germany, "Chatterbooks" in the U.K., "Born to Read, Read to Bond" in Singapore and "Gra...

주제어

참고문헌 (41)

  1. Rubin, Richard E, 문헌정보학개론. 구본영, 윤정옥 공저. (서울: 한국디지틀도서관포럼, 2003), p.242 

  2. Their Reading Futures, 2004, 'Demo Report: Libraries and Creative Reading.' 

  3. OECD, 2001, 'Literacy Skills for the World of Tomorrow: Further Results from PISA 2000. Executive Summary.' 

  4. U.K. Department for Culture, Media and Sport. 2003. 'Framework for the Future: Libraries, Learning and Information in the Next Decade.' 

  5. National Endowments for the Arts, 2003, 'Reading at Risk.' [cited 2007.4.22] 

  6. Spencer, Julie, and Jane. Mathieson, 'Time for a change: co-operative reader development working in the North West of England,' New Library World, Vol.104, No.10(2003), pp.391-403 

  7. 'Listen Out! - The Stuttgart Reading Project.' 

  8. Breuninger Foundation, 'Educational projects launched by the Breuninger Foundation.' 

  9. Leseohren. a.V. 'Das Stuttgarter Vorleseprojekt: Das Projekt.' 

  10. Bolzmann, Sigrid, 2000, 'City Library Stuttgart.' 

  11. Stadtbucherei Stuttgart. 'Kids Rule in the Media Realm! - The Stuttgart Children's Libraries.' 

  12. 윤정옥, '독일 슈투트가르트의 '귀로 읽기' 캠페인,' 사람과 책, 제27집(2006), pp.88-92 

  13. 윤정옥, '영국의 채터북스',' 사람과 책, 제35집(2007), pp.88-92 

  14. Orange, 2007, 'Chatterbooks.' 

  15. The Reading Agency, 2005, 'Orange Chatterbooks. Report 2005.' 

  16. London Borough of Bromley, 2007, 'Chatterbooks,' 

  17. The Reading Agency, 2003, 'Chatterbooks Report, November 2003.' 

  18. The Reading Agency, 2003, 'Chatterbooks Report, November 2003.' , p.6 

  19. Orange, 2007, 'Charlotte's Web. Read the Book, See the Film! Orange Chatterpack.' 

  20. The Reading Agency, 2003, 'Chatterbooks Report, November 2003.' 

  21. The Reading Agency, 2006, 전게보고서 

  22. Wade, Maureen, 1996, 'Grandparents and Books: Trainer's Manual. Los Angeles Public Library. Children's Services,' Edited by Susan Patron. Revised ed. http://www.lapl.org/about/gab-manual.pdf [cited 2007.05.22] 

  23. Wade, Maureen, 1996, 'Grandparents and Books: Trainer's Manual. Los Angeles Public Library. Children's Services,' Edited by Susan Patron. Revised ed. http://www.lapl.org/about/gab-manual.pdf [cited 2007.05.22], p.12 

  24. Wade, Maureen, March. 'Dialogic Reading for Children: Can It Work in a Library?' The CBC (Children's Book Council) Magazine (2006), 

  25. Arnold, Renea, 'Charming the Next Generation,' School Library Journal (July 2005). 

  26. 윤정옥, '미국공공도서관의 스토리타임,' 사람과 책, 제30집(2006) 

  27. Dowd, Frances Smardo, 1992, 'Library Latchkey Children.' ERIC Digest(ERIC Clearinghouse on Elementary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Urbana IL.) ED 343687. [cited 2007.05.22] 

  28. Los Angeles Public Libarary, 'GAB.' [cited 2007.04.22] 

  29. Fresno County Public Library, 2007, 'Grandparent/Grandreaders & Books.' [cited 2007.05.22] 

  30.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Office for Literacy and Outreach Services. 2007. 'Library Outreach to Underserved Populations: Services to the Elderly: List of Intergenerational Programs.' [cited 2007.05.22] 

  31. Singapore Department of Statistics. Ministry of Trade & Industry. 2006. 'Population Trends 2006.' 

  32.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2007. 'Mission and Vision Statement.' 

  33. 윤정옥, '싱가포르의 '생각하는 학교, 배우는 나라',' 사람과 책, 제28집(2006), pp.88-93 

  34. Singapore National Library Board. 2006a. 'Annual Report 2005/2006: A Playground for Learning.' 

  35. Thulaja, Naidu Ratnala. 2003. 'Born to Read, Read to Bond programme.' National Library Board Singapore. 

  36. Singapore National Library Board. 2006b. 'Annual Report 2005/2006: Overview.' 

  37. Singapore National Library Board. 2006b. 'Annual Report 2005/2006: Overview.' 

  38. The Reading Agency, 2005, 'Orange Chatterbooks. Report 2005.' 

  39. 윤정옥, '한 책, 한 도시 독서운동의 실행단계별 특성의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1권, 제1호(2007), pp.6-32 

  40. Chia, Christopher, 'Transformation of Libraries in Singapore,' Library Review, Vol.50, No.7/8(2001), pp.343-348 

  41. 日本文部科學省. 2005. '文字 . 活字文化振興法(平成十七年七月二十九日法律第九十-?).'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