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멤브레인 LNG선 방열시스템 동적강도 해석적 특성평가
Numerical Assessment of Dynamic Strength of Membrane Type LNG Carrier Insulation System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4 no.3, 2007년, pp.305 - 313  

이준환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태우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명현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화수 (현대중공업(주)) ,  노병재 (현대중공업(주)) ,  최익흥 (현대중공업(주)) ,  이제명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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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im of present paper is to investigate the dynamic strength characteristics of LNG cargo containment system under sloshing impact loads numerically. The dynamic stress transmission mechanism under the impact load was analyzed based on the dynamic Finite Element Analysis. Based on the insights o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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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에 확인할 수 있듯이 여러가지 재료로 이루어진 복잡한 형상을 나타내지만 두께 방향의 압축 하중에 주로 기여하는 성분은 Re-enforced Polyurethane Foam (이하 RPUF라 칭함)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강도지지 기여재료인 RPUF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해석기술 검토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멤브레인형 LNG 운반선 방열시스템 동적강도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주요 연구 성과를 아래와 같이 정리한다.
  • 있다. 본 연구에서는 표준 재료시험 결과를 이용하여 해석결과 비교를 수행하고 사용한 입력자료의 유용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LNG 운반선 방열시스템 성능평가에 관련하여 범용 유한요소해석코드를 이용한 표준 해석기술 확립에 대한 기초연구를 수행한다. 적용대상은 멤브레인형 MARK Ⅲ 방열시스템을 대상으로 하며 LS-DYNA3D를 이용한 수치해석 기술의 적용성을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노병재, 2005, 'LNG운반선 구형 화물창 슬로싱 해석,' 대한조선학회 특별논문집, pp. 22-30 

  2. 노인식, 남용윤, 이호섭, 1993a, '독립구형 LNG 탱크의 구조 안전성 평가(제1보) 피로균열 발생 수명 예측,'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 30권, 제 2호, pp. 132-140 

  3. 노인식, 남용윤, 이호섭, 1993b, '독립구형 LNG 탱크의 구조 안전성 평가(제2보) LBF 이론에 의한 피로균열 진전해석,'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 30권, 제 4호, pp. 74-82 

  4. 방창선, 하문근, 이중남, 배준홍, 강윤태, 구명준, 2004, 'LNG 화물창의 Drop Test,' 대한조선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01-106 

  5. 이제명, 2005, LNG 운반선 동적강도특성 데이터베이스 구축, 현대중공업 연구보고서 

  6. Lee, J.M., Kim, M.H., Paik, J.K., Kim, W.S., Noh, B.J. and Choe, I.H., 2006, 'Dynamic Strength Characteristics of Membrane Type LNG Cargo Containment System,' ICSOT 2006, pp. 189-200 

  7. LSTC, 2001, 'LS-DYNA User Manual, Version 960, Livermore Software Technology Corporation,' CA, USA 

  8. Nam, S.K., Kim, W.S., Noh, B.J., Shin, H.C. and Choe, I.H., 2006, 'The Parametric Study On The Response Of Membrane Tanks In A Mark III Type LNG Carrier Using Coupled Hydro-Elastic Model,' ICSOT 2006, pp. 147-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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