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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지정 재료 서브루틴을 활용한 LNG선박 단열시스템 멤브레인의 수치해석
Numerical Simulation of Membrane of LNG Insulation System using User Defined Material Subroutine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7 no.4, 2014년, pp.265 - 271  

김정현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슬기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명수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제명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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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4L 스테인리스강판은 멤브레인타입 LNG선 단열시스템의 1차 방벽으로 이용된다. 304L 스테인리스강은 변태유기소성(TRIP)강으로 복잡한 재료거동을 보이는데, 이는 소성변형이 발생하는 동안 상변태를 경험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304L 스테인리스 강의 비선형 기계적 거동분석을 위한 온도의존 일축인장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재료의 파단이나 비선형 거동을 예측하기 위한 점소성모델을 제안하였다. 수치해석의 결과와 시험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유효성을 검증하였으며 LNG 멤브레인에 대한 적용성을 검토하기 멤브레인 구조시편을 제작하여 구조해석 및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재료모델은 개발 서브루틴을 이용하였으며 ABAQUS 사용자지정 재료 서브루틴을 탑재한 유한요소해석 결과와 극저온 구조인장시험을 수행한 결과를 비교하여 구조적용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304L stainless steel sheets are used as a primary barrier for the insulation of membrane-type liquefied natural gas(LNG) carrier cargo containment system. 304L stainless steel is a transformation-induced-plasticity(TRIP) steel that exhibits complex material behavior, because it undergoes phase tra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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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상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ABAQUS는 프로그램 자체에서 제공하지 않는 비선형 현상을 사용자가 직접 FORTRAN 언어로 코딩하여, 시뮬레이션 수행 시 반영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304L 스테인리스강은 저온영역에서 이차경화와 같은 비선형 거동을 보이나 ABAQUS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재료의 비선형 특성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지정 재료 서브루틴을 개발하여 제안 모델을 적용시켜 보았다. Fig.
  • 본 연구에서는 304L 스테인리스강의 극저온 재료실험을 바탕으로 재료의 소성구간의 거동을 모사할 수 있는 재료모델을 제안하여 상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과 연계한 재료 서브루틴을 개발하였다. 실험결과와 수치해석 결과의 재료단위 검증을 수행하였으며 검증이 완료된 재료 모델을 멤브레인에 적용시켜 유한요소해석을 수행 후 랩 단위(lab scale) 극저온 구조실험 결과와의 비교를 통한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극저온 환경에서 재료거동을 파악하기 위해 73K까지 사용이 가능한 극저온용 챔버(chamber)를 만능시험기에 설치한 후 액체질소를 분사시켜 극저온 온도 환경을 설정하였다. 챔버 내부에 있는 3개의 온도계와 온도 컨트롤러를 통해 극저온 온도를 제어하였으며 시편 내부의 열 평형 상태를 고려하기 위해 30분 동안 예냉을 실시하였다.
  • , 2013).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설계요구조건을 반영하여 손상문제에 있어서 가장 지배적인 인장 하중에 초점을 맞추어 구조해석 및 구조실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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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04L 스테인리스강판은 무엇으로 이용되는가? 304L 스테인리스강판은 멤브레인타입 LNG선 단열시스템의 1차 방벽으로 이용된다. 304L 스테인리스강은 변태유기소성(TRIP)강으로 복잡한 재료거동을 보이는데, 이는 소성변형이 발생하는 동안 상변태를 경험하기 때문이다.
액화천연가스의 장점은 무엇인가? , 2012). LNG는 원유⋅석탄과 같은 석유자원에 비해 공해물질을 약 30% 덜 생산하고 온실효과를 약 7% 감소시킨다는 장점으로 인해 점점 더 그 중요성이 부각 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셰일가스의 수출 본격화와 원전 가동을 중단하는 국가의 증가로 인해 전 세계 LNG 수요는 매년 4~5%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Ruester et al., 2008).
304L 스테인리스강이 변태유기소성(TRIP)강으로 복잡한 재료거동을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304L 스테인리스강판은 멤브레인타입 LNG선 단열시스템의 1차 방벽으로 이용된다. 304L 스테인리스강은 변태유기소성(TRIP)강으로 복잡한 재료거동을 보이는데, 이는 소성변형이 발생하는 동안 상변태를 경험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304L 스테인리스 강의 비선형 기계적 거동분석을 위한 온도의존 일축인장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재료의 파단이나 비선형 거동을 예측하기 위한 점소성모델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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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bed, F.H., Voyiadjis, G.Z. (2005) Plastic Deformation Modeling of AL-6XN Stainless Steel at Low and High Strain Rates and Temperatures using a Combination of BCC and FCC Mechanisms of Metals, International Journal of Plasticity, 21, pp.1618-1693. 

  2. Choi, S.W, Roh, J.U., Kim, M.S., Lee, W.I. (2011) Thermal Analysis of Two Main CCS(Cargo Containment System) Insulation Box by using Experimental Thermal Properties,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24(4), pp.429-438. 

  3. Gupta, A.K., Anirudh, V.K., Singh, S.K. (2013) Constitutive Models to Predict Flow Stress in Austenitic Stainless Steel 316 at Elevated Temperatures, Materials & Design, 43, pp.410-418. 

  4. Kim, J.H., Park, W.S., Chun, M.S., Kim, J.J., Bae, J.H., Kim, M.H., Lee, J.M. (2012) Effect of Pre-straining on Low-temperature Mechanical Behavior of AISI 304L,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 543, pp.50-57. 

  5. Kim, S.K., Lee, C.S., Kim, J.H., Kim, M.H., Lee, J.M. (2013) Computational Evaluation of Resistance of Fracture Capacity for SUS304L of Liquefied Natural Gas Insulation System under Cryogenic Temperatures using ABAQUS User-defined Material Subroutine, Materials & Design, 50, pp.522-532. 

  6. Ruester, S., Neumann, A. (2008) The Prospects for Liquefied Natural Gas Development in the US, Energy Policy, 36, pp.3160-3168. 

  7. Kim, J.H., Lee, C.S., Kim, M.H., Lee, J.M. (2013) Prestrain-dependent Viscoplastic Damage Model for Austenitic Stainless Steel and Implementation to ABAQUS User-defined Material Subroutine, Computational Materials Science, 67, pp.273-281. 

  8. Lee, C.S., Lee, J.M. (2014) Failure Analysis of Reinforced Polyurethane Foam-based LNG Insulation Structure using Damage-coupled Finite Element Analysis, Composite Structures, 107, pp.234-245. 

  9. Lee, W.S., Lin, C.H., Chen, T.H., Yang, M.C. (2010) High Temperature Microstructural Evolution of 304L Stainless Steel as Function of Pre-strain and Strain rate,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 527, pp.3127-3137. 

  10. Lee, W.S., Lin, C.F. (2002) Comparative Study of the Impact Response and Microstructure of 304L Stainless Steel with and without Prestrain, Metallurgical and Materials Transactions A, 33, pp.2801-2810. 

  11. Qu, S., Haung, C.X., Gao, Y.L., Yang, G., Wu, S.D., Zang, Q.S., Zhang, Z.F. (2008) Tensile and Compressive Properties of AISI 304L Stainless Steel subjected to Equal Channel Angular Pressing,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 475, pp.207-216. 

  12. Samantaray, D., Mandal, S., Borah, U., Bhaduri, A.K., Sivaprasad, P.V. (2009) A Thermoviscoplastic Constitutive Model to Predict Elevatedtemperature Flow Behavior in a Titanium-modified Austenitic Stainless Steel,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 526, pp.1-6. 

  13. Talonen, J., Nenonen, P., Pape, G., Hanninen, H. (2005) Effect of Strain Rate on the Strain-induced ${\gamma}{\rightarrow}{\alpha}'$ -Martensite Transformation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Austenitic Stainless Steels, Metallurgical and Materials Transactions A, 36, pp.421-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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