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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네트워크 기반 키너매틱 위치결정을 위한 단일기선 GPS해의 최적 결합
The Optimized Integration of Single-baseline GPS Solutions for Network-based Kinematic Positioning 원문보기

한국측량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v.25 no.3, 2007년, pp.207 - 213  

최윤수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  배태석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  이종기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  권재현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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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수의 고정수신기를 이용하여 이동수신기의 위치를 정확히 측정하고자 하는 필요성은 계속적으로 대두되고 있었으나, 현재 사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상용 소프트웨어에서는 단일기선에 대한 GPS 결과만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다수의 단일기선 결과를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구성함으로써 이동수신기의 위치측정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의 측지 망 조정 이론을 도입하여 이동수신기의 위치결정 분야에 적용함으로써 위치정확도 향상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네트워크의 안정에도 기여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측지망의 계수부족(Rank-deficiency)을 제거하기 위해서 하나의 고정수신기의 위치를 고정시키는 방법(RLESS), 이동수신기의 바이어스(Bias)를 최소화하는 방법(BLIMPBE), 그리고 고정수신기의 위치에 확률적 제약 조건을 주는 방법(SCLESS)에 대해서 비교 분석하였다. 네트워크 기반의 위치결정을 통해서 3차원 평균제곱근오차(RMSE)는 최대 3.5cm에서 2.1cm 수준으로 향상되었고, 기준점의 위치정확도에 따라 BLIMPBE 및 SCLESS 방법을 적절히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several years, although the demand of high accuracy kinematic positing using multiple bases has been increased, most of the commercial GPS processing softwares can provide the single-baseline solutions only. Thus, we studied the methods to improve the accuracy of the kinematic positioning using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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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now(2002) 는 새로운 기준점 설치를 위해 동일 GPS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중복 관측하고, 이를 다양한 조정계산 방법및 가설검정(Hypothesis Testing)을 통해 최적의 기준점좌표를 추정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네트워크 기반 키너매틱 GPS 자료처리에 적합한 세가지 조정계산 방법을 비교, 검증하고, 고정수신기의 조건에 따른 최적의 키너매틱 GPS 결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세가지 조정계산 방법은 GPS 망조정의 계수부족을 해소하기 위한 최소한의 제약조건을 주는 방법(RLESS, Restricted LEast-Squares Solution),구하고자 하는 이동수신기의 위치에 대한 바이어스를 최소화하는 방법(BLIMPBE, Best Linear Minimum Partial BiasEstimation), 그리고 고정수신기의 위치에 확률적인 제약조건을 주는 방법(SCLESS, Stochastic Constrained LEast- Squares Solution) 이다.
  •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정수신기의 위치를 전체 GPS 네트워크에서 이동수신기와 동시에 추정(Estimation)하였다. 실험에서 사용하는 관측값은 GPS 기선벡터로서 하나의 기선벡터에서 3개의 관측값 (X, Y, Z 요소)이 존재하며, 추정되는 수신기의 위치마다 3개의 미지수가 존재한다.
  • 본 논문는 키너매틱 GPS 해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단일 기선측량 결과를 네트워크로 구성하고, GPS 네트워크의 계수부족을 해결하기 위하여 세가지 조정계산 방법을 적용하였다. 적용 어플리케이션의 성격에 따라 다른 방법이 적용될 수 있으며, 모든 방법에서 단일기선 측량에 비해 향상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키너매틱 GPS 결과의 정확도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실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실제 키너매틱 데이터는 계산결과를 비교할 수 있는 정확한 자료가 없으므로 정지측량된 수신기의 자료를 키너매틱 모드로 처리하여 고시된 상시관측소 좌표와 비교하였다. 일반적으로 이동수신기와 고정수신기 사이의 기선길이가 비교적 일정하게 이루어진 GPS 네트워크가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편향된 네트워크 구조보다 좋은 결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Brzezinska et al, 2004), 본 연구에서는 직사각형 모양의 기하구조를 설정하고, 청주를 이동수신기, 나머지 관측소(서산, 원주, 전주, 상주)를 고정수신기로 가정하였다(그림 1). 표 1은 사용된 상시관측소 고시좌표(국립지리원 고시 제2002-444호)이며, 이는 2002 년 1월 1일 기준의 좌표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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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Brzezinska, D., Kashani, I. and Wielgosz, P. (2004), Analysis of the Network Geometry and Station Separation for Network-Based RTK, ION National Technical Meeting, San Diego, CA 

  2. Dai, L., Han, S., Wang, J. and Rizos, C. (2004), Comparison of interpolation techniques in network-based GPS techniques. Navigation, 50(4), 277-293 

  3. Fotopoulos, G. and Cannon, M.E. (2001), An overview of multireference station methods for em-level positioning, GPS Solutions, 4(3), 1-10 

  4. Gao, Y., Li, Z. and McLellan, J.F. (1997), Carrier phase based regional area differential GPS for decimeter-level positioning and navigation, 10th Int. Tech. Meeting of the Satellite Div. of the Us. Institute of Navigation, Kansas City, Missouri, 16-19 September, 1305-1313 

  5. Gao, Y. and Li, Z. (1998), Ionosphere effect and modeling for regional area differential GPS network, 11th Int. Tech. Meeting of the Satellite Div. of the Us. Institute of Navigation, Nashville, Tennessee, 15-18 September, 91-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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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Wanninger, L. (1995), Improved ambiguity resolution by regional differential modeling of the ionosphere, 8th Int. Tech. Meeting of the Satellite Div. of the U.S. Institute of Navigation, Palm Springs, California, 12-15 September, 55-62 

  12. Wtibbena, G., Bagge, A., Seeber, G., Boder, V. and Hankemeier, P. (1996), Reducing distance dependent errors for real-time precise DGPS applications by establishing reference station networks, 9th Int. Tech. Meeting of the Satellite Div. of the U.S. Institute of Navigation, Kansas City, Missouri, 17-20 September, 1845-1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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