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공황장애 치료에 대한 한국형 알고리듬 개발(1) - 배경, 조직구성, 알고리듬 개발의 원칙, 개발계획, 개발방법
Development of the Treatment Algorithm for Panic Disorder(1) - Background, Organization, Principles, Future Plan and Methods of Algorithm Development 원문보기

Anxiety and mood = 대한불안의학회지, v.3 no.2, 2007년, pp.77 - 90  

이상혁 (포천중문의과대학교 정신과학교실) ,  유범희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김찬형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윤세창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pecial article, we presented the organization of the work group, basic principles of the algorithm, future plan and methods for developing a treatment algorithm for panic disorder in Korea. The psychiatrist work group from the Korean Association of Anxiety Disorders began to develop a tre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한국형 공황장애 치료 알고리듬은 기존에 한국에서 개발된 알고리듬의 장점을 이어받고 한계점을 고려하여 치료 알고리듬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알고리듬이 지향하는 목표에 따라서 개발 방법 및 내용 면에서 상당한 차이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한국형 공황장애 치료 알고리듬의 올바르고 적절한 사용을 위해서는 기본계획, 개발 원칙, 개발방법 등을 설명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취지에서 앞으로 한국형 공황장애 치료 알고리듬의 내용과 기본계획, 개발 원칙, 개발방법을 설명하기 위함이다.
  • 상기 언급한 개발 원칙 하에 공황장애의 특성과 현재까지의 알고리듬 및 임상지침서를 면밀히 검토하였다. 그리고 원칙을 준수하는 상태에서 알고리듬 개발 방법 계획을 수립하였다.
  • 2007년 3월 말, 공황장애 치료 알고리듬 실무위원회를발족시켰다. 이 시기에는 국내외 공황장애 연구에 대해서 검토하고 국내의 인지행동치료 현황에 대해서 면밀히 조사 하였다. 2007년 4월에는 알고리듬 개발의 기본원칙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 이런 연유로 한국형 공황장애 치료 알고리듬 개발은 가장 최근에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캐나다 정신과 협회(Canadian Psychiatric Association)에서 2006년 발표한 증거에 기반한 알고리듬을 기초로 하여 본 위원회에서 독창적으로 설문을 작성하였다. 임상 연구나 각종 문헌 결과를 검토하여 적극적으로 수용하였으며, 국내 연구 결과가 충분치 않은 부분은 검토위원회의 공식적 합의를 수용하여 국내 여건과 상황에 맞게 수정하고자 하였다. 특히 인지행동치료에 대해서는 증거의 수준(level of evidence)과 권고 등급(grade of recommendation)을 고려하여 연구 결과에 바탕한 설문을 만들었다.
  • 2007년 4월에는 알고리듬 개발의 기본원칙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증거 중심 알고리듬으로 할 것인지 혹은 전문가 합의 알고리듬으로 할지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토의하였고 다른 알고리듬 개발사업의 장점을 이어받아 이를 조화시키는 알고리듬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2007년 5월에는 1995년 이후 외국에서 발표된 15개의 알고리듬을 검토하면서, 보다 심도있게 개발된 APA(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의 practice guideline for the treatment for patients with panic disorder,7 NICE (National Institute for Clinical Excellence) clinical guideline 22의 Management of anxiety(panic disorder, with or without agoraphobia, and GAD) in adults in primary, secondary and community care,8 CPA(Canadian Psychiatric Association)의 Clinical practice guidelines 등3가지 알고리듬을 기초로 하여 알고리듬 개발의 초점과 논쟁점을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 2) ‘알고리듬이 임상의의 자율적인 판단을 구속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원칙으로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