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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전문간호사 교과과정 분석
Curriculum Analysis of Gerontological Nurse Practitioner Programs 원문보기

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19 no.4, 2007년, pp.656 - 669  

이해정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  김영경 (부산가톨릭대학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s of this article were to analyze curricula of gerontological nurse practitioner(GNP) programs in the United States, to compare the curricula with Korean GNP programs, and to provide suggestions for better GNP programs in Korea. Methods: Top GNP programs in the United States we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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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 한국간호사에게 적합한 노인전문간호사 교과과정, 교육 및 실습내용에 대한 제안을 제시한다.
  • 본 연구는 US NEWS에서 보고된 미국의 10대 우수 노인전문간호사 과정의 교과과정을 분석하고, 현재 한국간호평가원에서 제시한 노인전문간호사 과정의 교과과정과 비교하여 현재 한국노인전문간호사 과정의 교과과정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교육방법의 일환으로 전문간호사 과정에서의 e-learning의 활용적합성을 평가하여, 한국노인전문간호사의 직무 및 기대되는 역할을 제시하고, 보다 경쟁력 있는 국제적 수준의 노인전문간호사를 양성할 수 있는 교과과정 확립에 도움이 되고자 수행되었다. 미국의 노인전문간호사 과정의 전체 평균학점은 47학점(범위 36-55)이었으며 분석에 포함된 대학의 75%에서 일반성인과 노인의 건강관리영역을 포함하였고 요구되는 임상실습시간은 최소 500시간이었고 평균 실습시수는 537시간이었다.
  • 본 연구는 미국의 노인전문간호사 교과과정을 분석하고, 한국의 제시된 노인전문간호사 교과과정을 비교함으로써 추후 교과과정 보완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시도한 서술적 연구이다.
  • 그러기 위해서는 이미 전문간호사 제도를 적용하고 있는 다른 나라에서의 전문간호사의 역할범위와 의무 등을 분석하여 한국 실정에 맞게 정착화 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초기단계에서는 보다 나은 제도마련을 위한 계속적인 노력과 개선이 필요하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전문간호사 제도가 정착화된 대표적인 나라인 미국의 전문간호사 교과내용과 진행방법, 실습의 범위 등을 검토하고자 한다. 미국의 경우, 전문간호사 교육과정은 ‘전문의의 부족’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레지던트 또는 일반의의 대체인력으로 주로 일차적 건강관리를 담당하였으며 최근에는 3차 의료기관의 특정과의 훈련된 전문의료인으로 역할을 확대하고 있다(Pearson, 2000).
  • 이상의 관점들을 고려하여 본 연구는 미국의 US NEWs에서 우수 노인전문간호사 과정을 운영하는 것으로 보고된 10여개의 대학에서 제공하는 교과과정을 분석하여, 현재 한국간호평가원에서 제시된 노인전문간호사 과정의 교과과정과 비교함하고, e-learning의 활용적합성을 평가하여, 보다 경쟁력 있는 국제적 수준의 노인전문간호사를 배출에 적절한 교과과정 운영방향을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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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 전문간호사 프로그램은 무엇을 널리 활용하고 있는가? 미국 전문간호사 프로그램들은 e-learning을 널리 활용하여 원격교육(distance learning)을 광범위하게 적용하고 있으며 상호작용적인 텔레비전과 온라인 혹은 웹기반 기술과 같은 방법들이 적용된다. e-learning은 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증진시키고 시간의 유연성, 편리성, 이동시간의 절약차원에서 그 장점이 인정되고 있다(Ryan, Carlton, & Ali, 1999).
한국의 2020년에 노인인구는 몇 명으로 예상되는가? 최근 생활수준의 향상과 의학의 발달로 노인인구가 급증하고 있으며 2005년 통계청자료에 의하면 한국 전체 인구의 9%인 436만 명이 65세 이상의 노인인구이며 2020년에는 총 인구의 15%인 770만 명이 65세 이상의 노인인구로 구성될 것으로 추정된다(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07a). 노인대상자들은 다양한 만성건강문제를 경험하며 65세 이상 노인대상자의 49.
다른 나라에서의 전문간호사의 역할범위와 의무 등을 분석하고자 했을 때 그 대상국이 미국으로 선정된 이유는?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전문간호사 제도가 정착화된 대표적인 나라인 미국의 전문간호사 교과내용과 진행방법, 실습의 범위 등을 검토하고자 한다. 미국의 경우, 전문간호사 교육과정은 ‘전문의의 부족’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레지던트 또는 일반의의 대체인력으로 주로 일차적 건강관리를 담당하였으며 최근에는 3차 의료기관의 특정과의 훈련된 전문의료인으로 역할을 확대하고 있다(Pearson, 2000). 또한 25년간 제도를 운영하면서 준비된 전문간호사 배출에 필수적인 교과목에 대해 부분에서 대학 간 일치성을 확립하였다. 그러므로 미국 내 노인전문간호사 과정으로 US NEWS 보고에서 10위권에 포함되는 대학의 교과과정을 분석하여 현재 한국에서 제시된 노인전문간호사의 교과과정과 비교하는 것은 추후 노인전문간호사를 위한 교과과정보완에 중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연구자 중 한명이 워싱턴 대학의 노인전문간호사 석사 후 과정에 입학하여 직접 수업과정 및 실습에 임하면서 경험하여 알게 된 노인전문간호사 과정의 교과과정 운영 방법과 교과내용범위 및 실습내용에 대한 개략적인 소개는 미국 노인전문간호사의 역할범위이해에 도움이 될 것이며 추후 한국 노인전문간호사의 역할정립 시 활용가능하리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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