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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연, 사람 그리고 터널 = Tunnelling technology, v.9 no.2, 2007년, pp.6 -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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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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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공법에 의한 콘크리트라이닝 구조는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 현재의 콘크리트 터널 라이닝은 현장타설 콘크리트로 시공되고 있으며, 기타 공법에 의한 콘크리트라이닝 구조는 전단면 콘크리트라이닝(표준공법 및 널말뚝공법의 전단면 굴착의 경우), Bottom-up Construction Method(널말뚝 공법의 측벽도갱 선진공법의 경우), Top-down Construction Method(널말뚝 공법의 상반 선진공법, 저설도갱 선진상반 공법의 경우)로 분류할 수 있다. 터널의 보수 및 보강공법은 이와 같은 굴착공법과 콘크리트라이닝 구축방법의 차이를 바탕으로 선정한 후, 안전하며 합리적인 대책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 |
보수 계획을 결정하는데 필요한 검토항목 중 보수구간의 보수계획은 어떻게 결정하는가? | 터널은 연장방향으로 긴 구조물이므로 보수구간은 변상이 최대인 국부적인 구간에 한정된 경우가 많다. 그러나 보수공사에 의해 교통통제를 하고 이에 따른 경제손실이 큰 경우에는 열화가 최대로 발생한 구간 뿐만 아니라 그다지 열화가 진행되지 않은 구간도 동시에 보수를 실시하여 장래에 발생할 보수공사를 감소시키는 경우도 있다. 특히 바이패스에 의한 교통을 우회시키는 것이 가능한 경우에는 터널전체를 조사하여 보수개소를 선정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에는 열화가 현저한 부분에서의 국소적인 건전도가 아닌 모든 구간의 평균적인 건전도가 보수 및 보강의 지표가된다. | |
콘크리트라이닝 구조는 굴착 및 시공법에 따라 어떻게 구별할 수 있는가? | 콘크리트라이닝 구조는 굴착 및 시공법에 따라 재래식 콘크리트라이닝 터널(널말뚝공법)과 NATM터널(표준공법)로 구별할 수 있고, 대략 1980년대 중반 이전에 시공된 터널은 재래식 콘크리트라이닝 터널공법이고 그 이후는 현재의 NATM터널로 구별할 수 있다. 또한 사용된 라이닝의 재료는 시대에 따라 변천하고 있으며 오래된 순으로 보면 무(無)콘크리트라이닝, 돌쌓기, 벽돌쌓기, 콘크리트 블록쌓기, 현장타설 콘크리트(콘크리트라이닝·철근콘크리트라이닝)이며, 일부의 경우에는 숏크리트로 마감한 터널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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