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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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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종 점검 및 검사 결과, 사용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콘크리트 라이닝의 들뜸, 박락 등의 변상이 발견된 경우 응급대책이 실시될 때까지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말한다. 응급조치에는 통행규제와 응급적으로 들뜸·박리 등을 해머를 이용하여 철거하는 조치 등이 있다.
  • 11은 일본도로공단의 적용예이지만 각각의 기관 모두 규명된 원인과 조사결과가 대책공법에 유효하게 이용 될 수 있도록 중요시되는 조사항목을 보여주고 있으며 , 크게 세가지 분류로 문헌 등의 기존자료조사, 터널의 주변위치, 터널내의 위치와의 관계로 분류할 수 있다. 본문에서는 특히 터널내의 조사방법에서 콘크리트 라이 닝의 표면, 내부, 배면, 주변지반의 조사방법을 소개한다.
  • 표준조사와 상세조사의 결과로부터 터널구조물의 기능이 저하될 수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고 판정된 변상에 대하여 중, 장기적으로 터널의 기능을 회복·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적용하는 보수·보강대책을 말한다.

가설 설정

  • 주1) ◎ 필수 실시항목 ○ 표준실시항목 △ 필요에 따라 실시한다. 주2) 기존자료조사에 의한 실시공이 끝난 항목은 생략하는 것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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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널의 변상은 원인별로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1에 정리하였다. 이 그림에 나타낸 것과 같이 터널의 변상은 원인별로 ① 외력에 의한 변상(콘크리트 라이닝 내하력 저하가 문제로 되는 변상도 포함), ② 재질열화에 의한 변상, ③누수에 의한 변상으로 구분할 수 있다.
외력에 의한 변상에서 변상형태별로 분류된 주된 변상원인들은 무엇인가? ① 이완 토압 또는 돌발성의 붕괴 ② 소성토압 또는 수압·동상압 ③ 편토압 또는 지반활동 ④ 근접시공 ⑤ 지지력부족 ⑥ 지진, 지각변동
터널의 변상이란 무엇인가? 「터널의 변상」이란 완성된 터널에 있어서 외력, 재료, 시공 등에 기인하여 콘크리트 라이닝·터널 입출구부 등에 변형, 균열, 박락, 누수 등이 발생하여 터널에 요구되는 기능이 저해된 상태 혹은 방치하면 그렇게 될 우려가 있는상태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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