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자연, 사람 그리고 터널 = Tunnelling technology, v.9 no.4, 2007년, pp.55 - 61
전한철 (한국도로공사 건설본부) , 이의준 (한국도로공사 구조설계팀) , 배병훈 (한국도로공사) , 김세열 (수성엔지니어링)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굴착터널의 콘크리트 라이닝은 얼마를 기준으로 정해져 있는가? | 굴착터널의 콘크리트 라이닝에 대해서는 굴착단면적 35m 2 인 마제형 또는 난형 터널의 경우 라이닝 두께 300mm 정도를 표준으로 정하는 등 일반적인 기준치를 제시하고 있으나 개착터널의 콘크리트 두께에 대해서는 별도로 규정하지 않고 있다. 또한 단면력을 산정할 때고려해야 할 하중들의 종류 및 계수도 명확히 정립되지 않아 구조물마다 다른 방법으로 설계되고 있으며, 단면 결정을 위한 적정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안전율이 과다한 비경제적인 설계가 될 우려가 있다. | |
개착터널에 적용하기 위한 하중조합을 콘크리트 구조설계기준을 따라 정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국내기준 및 문헌자료의 하중조합을 비교 검토한 결과 콘크리트 구조설계기준과 도시철도기술자료집에는 동일한 하중조합이 기재되어 있으며, 특히 콘크리트 구조설계기준은 일반적인 종류의 콘크리트 구조물에 적용이 가능하고 특수구조물의 경우에도 적용이 가능하다면 콘크리트 구조설계기준의 규정을 따라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철도설계편람 예제에서는 콘크리트 구조설계기준에서 규정한 하중조합과 유사하나 수평 토압이 아닌 이완 하중을 적용하여 다소 차이가 있다. 또한 도로교 설계기 준은 콘크리트교나 콘크리트 교각, 교대와 같은 교량구 조물의 설계에 맞춰 만든 규정이기 때문에 다른 문헌들과 하중종류 및 계수의 차이도 많이 있어 개착터널의 설계에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사료된다. | |
개착터널는 무엇인가? | 개착터널은 터널갱구부 및 터널중간 계곡부 개착부분 이나, 터널과 터널 사이의 연장이 짧아 터널로 연장시키기 위해 지반을 개착(Open Cut)하고 라이닝 콘크리트를 설치한 후 성토하는 방법으로 복개시키는 모든 터널을 말하며, 굴착터널에 비해 토피고가 낮기 때문에 성토 하중, 온도변화, 지진의 영향을 받기 쉬운 구조물이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