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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착터널 설계 하중조합 및 단면 검토 원문보기

자연, 사람 그리고 터널 = Tunnelling technology, v.9 no.4, 2007년, pp.55 - 61  

전한철 (한국도로공사 건설본부) ,  이의준 (한국도로공사 구조설계팀) ,  배병훈 (한국도로공사) ,  김세열 (수성엔지니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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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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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까지 설계 및 시공된 개착터널의 경우 설계자에 따라서 하중조합과 콘크리트 두께, 철근량 등이 다양하게 설계되었다. 이는 아직까지 개착터널에 대한 설계기준이 정립되지 않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되어 본 연구에서는몇 가지 사례를 통해 그러한 문제점들을 찾아내고,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도출하고자 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관련기준 및 문헌들을 참고하여 안전성과 경제성을 고려한 개착터널 상시설계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기존의 개착터널 설계사례를 검토하여 현행 설계법의 문제점을 짚어보았으며 문제해결을 위해 적정한 하중조합 방법을 산정해보고, 경제적인 단면설계를 위한 방안을 도출하고자 했다.

가설 설정

  • 3절에서 제안한 하중조합을 통해 구한 부재력을 기준으로 콘크리트 두께를 변경해가면서 필요 철근량을 산정하고 계산된 단면의 단위면적당 공사비를 산출하여 비교하였다. 이 때 공사비는 직접공사비 기준으로 콘크 리트는 53,000원/m3 , 철근은 1,000,000원/tonf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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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굴착터널의 콘크리트 라이닝은 얼마를 기준으로 정해져 있는가? 굴착터널의 콘크리트 라이닝에 대해서는 굴착단면적 35m 2 인 마제형 또는 난형 터널의 경우 라이닝 두께 300mm 정도를 표준으로 정하는 등 일반적인 기준치를 제시하고 있으나 개착터널의 콘크리트 두께에 대해서는 별도로 규정하지 않고 있다. 또한 단면력을 산정할 때고려해야 할 하중들의 종류 및 계수도 명확히 정립되지 않아 구조물마다 다른 방법으로 설계되고 있으며, 단면 결정을 위한 적정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안전율이 과다한 비경제적인 설계가 될 우려가 있다.
개착터널에 적용하기 위한 하중조합을 콘크리트 구조설계기준을 따라 정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기준 및 문헌자료의 하중조합을 비교 검토한 결과 콘크리트 구조설계기준과 도시철도기술자료집에는 동일한 하중조합이 기재되어 있으며, 특히 콘크리트 구조설계기준은 일반적인 종류의 콘크리트 구조물에 적용이 가능하고 특수구조물의 경우에도 적용이 가능하다면 콘크리트 구조설계기준의 규정을 따라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철도설계편람 예제에서는 콘크리트 구조설계기준에서 규정한 하중조합과 유사하나 수평 토압이 아닌 이완 하중을 적용하여 다소 차이가 있다. 또한 도로교 설계기 준은 콘크리트교나 콘크리트 교각, 교대와 같은 교량구 조물의 설계에 맞춰 만든 규정이기 때문에 다른 문헌들과 하중종류 및 계수의 차이도 많이 있어 개착터널의 설계에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사료된다.
개착터널는 무엇인가? 개착터널은 터널갱구부 및 터널중간 계곡부 개착부분 이나, 터널과 터널 사이의 연장이 짧아 터널로 연장시키기 위해 지반을 개착(Open Cut)하고 라이닝 콘크리트를 설치한 후 성토하는 방법으로 복개시키는 모든 터널을 말하며, 굴착터널에 비해 토피고가 낮기 때문에 성토 하중, 온도변화, 지진의 영향을 받기 쉬운 구조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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