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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물옵션을 활용한 G7 한국형고속전철의 다이나믹 가치평가
Dynamic Valuation of the G7-HSR350X Using Real Option Model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0 no.2 = no.39, 2007년, pp.137 - 145  

김성민 (한양대학교) ,  권용장 (한국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raditional financial theory, the discount cash flow model(DCF or NPV) operates as the basic framework for most analyses. In doing valuation analysis, the conventional view is that the net present value(NPV) of a project is the measure of the present value of expected net cash flows. Thus, inve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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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정부, 기업, 개인 등 투자주체의 다양성과는 별개로 모든 투자의사결정시 투자주체의 재량권이 크면 클수록 그 가치가 증가하는 실물옵션평가모형을 응용하여 철도기술의 가치를 평가하고, 기존 현금흐름할인법인 NPV 모형과의 차이점 및 가치의 변동성을 측정하여 실물옵션평가모형이 철도기술가치평가에 유용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이미 확정된 우선협상계약액만을 매출액으로 편입시킨 것은 미래의 철도차량시장에 대한 불확실성과 이를 실증적으로 설명하는데 있어 자의적 판단이 개입될 가능성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특히 본 연구의 목적은 산출된 최종결과값보다는 기존의 정적 DCF 결과 값과 동적 실물옵션 가치의 비율을 비교하는데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정태적 NPV와 실물옵션을 활용한다이나믹 NPV를 비교분석하고, 이를 세계 4번째로 개발한 G7고속전철에 적용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향후 철도기술 관련 시스템이 개발될 경우 기존의 DCF보다는 실물옵션의 가치평가가 불확실성하에서 세 모형 모두 옵션 가치만큼 경제적 효율성이 높아질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실물옵션의 가치평가에 따른 옵션 가치와 기존의 전통적 DCF에 의해 계산된 결과 값을 상호 비교하기 위해 기존방법과 실물옵션접근방법론을 모두 계산하여 이를 비교하기로 한다.
  • 방지하기 위함이다. 특히 본 연구의 목적은 산출된 최종결과값보다는 기존의 정적 DCF 결과 값과 동적 실물옵션 가치의 비율을 비교하는데 있다.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G7사업은 기술개발과 제품생산을 위해 일련의 투자지출이 소요되고, 생산된 제품의 판매를 통해 수입의 창출과 이 과정에서 비용지출을 발생시킴을 가정한다. G7투자사업에서 잉여현금흐름의 추정은 해당 철도기술의 사업화 이후 발생하는 매출로부터 직접적인 현금흐름의 유입을 추정한다.
  • 다시 말해 해당 G7프로젝트는 기준시점인 2002년(t=0) 이후 4차년도인 2006년(t=4)까지 매년 상이한 수준의 투자가 발생하고, 1차년도인 2003년(t=1)부터 10차년도인 2012 년(t=10)까지 상이한 수준의 현금유입과 현금유출이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금흐름의 추정을 위한 관련 산업군의 38개 기업 재무변수의 증감율 자료와 2개의 철도 차량 제작업체의 평균 재무변수의 증감율자료를 활용하였다.
  • 출발한다. 블랙-숄즈 모형은 기초자산을 대상으로 하는 옵션에 대한 가격 결정 식이고 기초자산 는 다음과 같은 확률과정을 따른다고 가정한다.
  • 이항모형은 기초자산의 가격움직임이 정해진 시간 Δt동안 상승 혹은 하락, 단 두 가지의 경우만 있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확률적으로는 기초자산의 가격변화는 이항분포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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