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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주파수 응답함수의 피크와 제로를 이용한 구조물의 손상탐지
Damage Detection of Structures using Peak and Zero of Frequency Response Functions 원문보기

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11 no.2 = no.54, 2007년, pp.69 - 79  

박수용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공간건축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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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주파수 응답함수에서의 고유진동수를 나타내는 피크와 추가적 정보를 제공하는 제로를 이용하여 구조물의 손상탐지와 손상도를 추정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하였다. 주파수 응답함수의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주파수 응답함수 내의 피크와 제로를 정의하고, 강성 및 질량행렬, 주파수 응답행렬의 상관관계로부터 고유치 해석을 통하여 피크와 제로를 구하는 방법을 상세히 설명하였다. 부재 강성의 고유치(피크 및 제로)에 대한 민감도 분석을 이용한 구조계 추정기법의 이론을 정립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기법은 고유 진동수 및 제로진동수를 이용하여 구조부재의 강성을 역으로 추정하여 실제 구조물과 가장 근접한 수치해석 모델을 만드는 것으로 이 과정에서 손상의 위치와 손상도를 추정할 수 있다. 제안한 이론의 정확성과 타당성은 스프링-매스 시스템과 보구조물의 수치해석 모델에 적용하여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technique to detect structural damage and estimate its severity using peaks and zeros of frequency response functions (FRFs) is developed. The peaks in FRFs represent the natural frequencies of the structure and the zeros provide additional information. The characteristics of peaks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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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주파수 응답함수에서의 고유진동수를 나타내는 피크(peak or resonance)와 추가적 정보를 제공하는 제로(zero or antiresonance)를 이용하여 구조물의 손상탐지와 손상도를 추정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하는 것이다. 구조물의 진동특성 변화를 이용한 손상평가 분야에서 손상 부위 탐색의 어려운 점은 적은 수의 모달변수(대개 3개나 4 개 저차 고유진동수 및 모드형상)를 가지고 구조물의 세세한 부위의 건전성을 말해줄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 이런 경우 시公템 방정식을 이용한 인버스 메소드(inverse method) 는 방정식의 수보다 구하고자 하는 미지수가 훨씬 많은 관계로 플이에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주파수 응답함수의 피크뿐만 아니라 제로를 이용하여 구조물에 발생한 손상을 탐지하고 손상도를 추정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과제를 수행하였다.
  • 특히 고유진동수 및 제로진동수는 손상에 의한 강성저하로 손상이 없을 때보다 감소하게 된다. 연구에서는 이러한 성질을 이용하여 구조계를 추정하여 구조물에 발생한 손상의 위치 및 손상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고자하며, 그 과정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절에서는 제안한 이론의 정확성과 타당성을 수치해석모델을 통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대상 구조물은 그림 3과 같은 스프링-매스 시스템으로 4자유도를 가지고 있으며, 4개의 질량 叫。= 1, 2, 3, 4)과 8개의 스프링 亀。= 1, 2, -, 8)으로 구성되어 있다.
  • 하지만 추정해야 할 변수는 8개의 스프링 상수로 추정해야 할 미지수가 알고 있는 고유진동수보다 많은 시스템이다. 본 연구에서는 주파수 응답함수에서 제로진동수를 추출하고 이를 이용하여 8개의 스프링 상수를 역으로 추정하고자 한다. 제안한 구조 계 추정기법의 수렴정도와 정확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표 2와 같이 초기치를 가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유진동수만을 사용하였을 경우와 고유진동수와 포인트 주파수 응답함수에서의 제로진동수를 함께 사용하였을 경우, 또한 제로진동수만을 사용하였을 경우의 구조계 추정기법의 결과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먼저 4개의 고유진동수만을 사용하여 스프링 상수를 추정하였으며 그 결과를 표 4에서 표 6에 수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주파수 응답함수에서의 고유진동수를 나타내는 피크(peak or resonance) 2]- 추가적 정보를 제공흐} 는제로(zero or antiresonance)를 이용하여 구조물의 손상탐지와 손상도를 추정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하였다. 주파수 응답 함수의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주파수 응답함수 내의 피크와 제로를 정의하고, 강성 및 질량행렬, 주파수 응답 행렬의 상관관계로부터 고유치 해석을 통하여 피크와 제로를 구하는 방법을 상세히 설명하였고, 부재 강성의 고유치(피크 및 제로)에 대한 민감도 분석을 이용한 구조계 추정기법의 이론을 정립하였다.

가설 설정

  • (7) 두 시스템이 완전히 일치할 때까지 위의 절차를 반복한다. 즉, 0 혹은 a =。으로 수렴할 때까지 반복한다.
  • 각 스프링의 강성과 질량의 크기는 표 1 에 수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모델의 질량은 불변으로 가정하였고, 따라서 추정하여야 할 변수는 8개의 스프링 상수이다.
  • 본 연구에서는 주파수 응답함수에서 제로진동수를 추출하고 이를 이용하여 8개의 스프링 상수를 역으로 추정하고자 한다. 제안한 구조 계 추정기법의 수렴정도와 정확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표 2와 같이 초기치를 가정하였다.
  • 보 구조물의 손싱탐지에 사용한 수치해석 모델은 그림 8과 같이양단이 자유단이고 스팬길이는 200cm, 사용 단면은 자름 25mm인 강봉이다 부재의 재질은 탄성계수 E = 2.1 X 106kgf/cm2, 단면적 A =4.9087cm2, 단면 2차 모멘트 1= 1.9175cm4, 무게 비중 Y = 7, 850kgf/m3이다 구조개를 추정해야 할 목표(Target) 구조물은 총 12개의 부재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하였고, 부재 4번과 7번에서 손상이 발생하여 각각 10%와 20%의훰강성이 저하되었다고 가정하였다. 따라서 추정하여야 할 휨 강성은 표 7과 같고 이때 계측하였다고 가정한 6 개의저차 휨모드의 고유진동수 및 H33, H44에서 추출한 10 개의 제로진동수도 함께 수록하였다.
  • 9175cm4, 무게 비중 Y = 7, 850kgf/m3이다 구조개를 추정해야 할 목표(Target) 구조물은 총 12개의 부재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하였고, 부재 4번과 7번에서 손상이 발생하여 각각 10%와 20%의훰강성이 저하되었다고 가정하였다. 따라서 추정하여야 할 휨 강성은 표 7과 같고 이때 계측하였다고 가정한 6 개의저차 휨모드의 고유진동수 및 H33, H44에서 추출한 10 개의 제로진동수도 함께 수록하였다.
  • 따라서 총 16개의 진동수 정보를 계측하였다고 가정하고 이를 사용하여 12개의 부재 휨강성을 역으로 추정하고자 한다. 각 부재의 휨강성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초기 수치해석모델이 필요하고, 초기 수치해석 모델로부터 각 부재의 강성민감도 행렬을 구하여야 한다.
  • 초기 수치해석 모델의 모든 부재의 훰강성은 4.2185x106 kgf・cn?로 손상이 없는 부재보다 약 5% 휨강성이 큰 것으로 가정하였다. 표 8과 9 는 각각 진동수와 휨강성에 대한 구조계 추정 업데이트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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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Vandiver, J.K., 'Detection of Structural Failure on Fixed Platforms by Measurement of Dynamic Response.' J. Petroleum Technology, 1977, pp. 305-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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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rohas, H. and Lepert, P., 'Damage Detection Monitoring Method for Offshore Platforms Is Field Tested.' Oil and Gas Journal, Vol. 80, No.8, 1982, pp. 94-103 

  4. Duggan, D.M., Wallace, E.R. and Caldwell, S.R., 'Measured and Predicted Vibration Behavior of Gulf of Mexico Platforms.' Proceedings of the 12th Annual Offshore Technology Conference, Houston, Texas, 1980, Paper 38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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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Stubbs, N. and Osegueda, R., 'Global Non-Destructive Damage Evaluation in Solids.' Int. J. Analytical and Experimental Modal Analysis, Vol. 5, No.2, 1990, pp. 67-79 

  8. Pandey, A.K., Biswas, M. and Samman, M.M., 'Damage Detection from Changes in Curvature Mode Shape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145, No.2, 1991, pp. 321-332 

  9. Stubbs, N., Kim, J.T. and Topole, K., 'An Efficient and Robust Algorithm for Damage Localization in Offshore Platforms.' ASCE 10th Structures Congress 92, San Antonio, Texas, 1992, pp. 543-546 

  10. Ewins, D.J., Modal Testing: Theory and Practice, Letchworth, Hertfordshire, U.K., Research Studies Press, 1984 

  11. Mottershead, J.E., 'On the zeros of structural frequency response functions and their sensitivities.' Mechanical Systems and Signal Processing, Vol. 12, No.5, 1998, pp. 591-5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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