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교사의 옷차림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태도를 비교분석하여 바람직한 여교사의 옷차림을 모색함으로써 보다 나은 교육적 효과를 주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자료는 설문지를 사용하여 서울과 수원지역의 초 중 고 학생과 초 중 고 교사를 대상으로 수집하여, 학생 622부, 교사 176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교사의 옷차림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태도를 살펴본 결과 옷차림과 헤어스타일의 단정성과 정숙성에 대해 보통보다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옷차림의 정숙성은 교사가, 헤어스타일의 단정성은 학생이 더 높게 인식하였다. 옷차림과 수업의 연관성에 대해 교사는 높다고 생각하는 반면 학생은 옷차림과 수업의 연관성이 낮다고 하였다. 교사 옷차림에 대해서는 교사가 학생보다 더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학교 급별로 살펴본 결과 여교사 옷차림과 헤어스타일의 단정성은 초등학교에서는 학생이 교사보다 높게 인식했으나 고등학교에서는 교사가 학생보다 높게 인식하였다. 정숙성에 대해서는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갈수록 학생과 교사 간에 큰 차이가 나타났는데 교사가 학생보다 더 정숙성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옷차림과 수업과의 연관성과 옷차림의 중요성에 대한 태도에서는 초등, 중, 고등학교 모두에서 교사가 학생보다 더 긍정적 태도를 나타냈다.
여교사의 옷차림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태도를 비교분석하여 바람직한 여교사의 옷차림을 모색함으로써 보다 나은 교육적 효과를 주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자료는 설문지를 사용하여 서울과 수원지역의 초 중 고 학생과 초 중 고 교사를 대상으로 수집하여, 학생 622부, 교사 176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교사의 옷차림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태도를 살펴본 결과 옷차림과 헤어스타일의 단정성과 정숙성에 대해 보통보다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옷차림의 정숙성은 교사가, 헤어스타일의 단정성은 학생이 더 높게 인식하였다. 옷차림과 수업의 연관성에 대해 교사는 높다고 생각하는 반면 학생은 옷차림과 수업의 연관성이 낮다고 하였다. 교사 옷차림에 대해서는 교사가 학생보다 더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학교 급별로 살펴본 결과 여교사 옷차림과 헤어스타일의 단정성은 초등학교에서는 학생이 교사보다 높게 인식했으나 고등학교에서는 교사가 학생보다 높게 인식하였다. 정숙성에 대해서는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갈수록 학생과 교사 간에 큰 차이가 나타났는데 교사가 학생보다 더 정숙성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옷차림과 수업과의 연관성과 옷차림의 중요성에 대한 태도에서는 초등, 중, 고등학교 모두에서 교사가 학생보다 더 긍정적 태도를 나타냈다.
This study aimed to generate basic data for enhancing efficiency of education by analyzing and comparing the differences between students and teachers in their attitudes for female teachers'attire. A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about 622 students and 176 teachers (from elementary, middle and h...
This study aimed to generate basic data for enhancing efficiency of education by analyzing and comparing the differences between students and teachers in their attitudes for female teachers'attire. A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about 622 students and 176 teachers (from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in Seoul and Suwon in South Korea. Data obtained from the responses were analyzed using the SPSS program.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both students and teachers exhibited higher than average scores in neatness and modesty of female teachers' attire and hair style, and especially teachers considered modesty of attire more important, while students considered neatness of hair style more important. Teachers thought the correlation between attire and efficiency of instruction was high, while students thought otherwise. Also, teachers usually considered teacher' attire more important than students did. Second, according to the results of analysis by school,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s considered neatness of female teachers' attire and hair style to be more important than teachers did. On the other hand, teachers in high schools considered it more important than students did. With regard to modesty, the difference between students and teachers became significant in high schools compared to middle schools. In middle and high schools, teachers demanded modest outfits for female teachers more strongly than students did. Across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teachers exhibited a more positive attitude toward the correlation between what female teachers wear and their teaching efficiency.
This study aimed to generate basic data for enhancing efficiency of education by analyzing and comparing the differences between students and teachers in their attitudes for female teachers'attire. A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about 622 students and 176 teachers (from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in Seoul and Suwon in South Korea. Data obtained from the responses were analyzed using the SPSS program.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both students and teachers exhibited higher than average scores in neatness and modesty of female teachers' attire and hair style, and especially teachers considered modesty of attire more important, while students considered neatness of hair style more important. Teachers thought the correlation between attire and efficiency of instruction was high, while students thought otherwise. Also, teachers usually considered teacher' attire more important than students did. Second, according to the results of analysis by school,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s considered neatness of female teachers' attire and hair style to be more important than teachers did. On the other hand, teachers in high schools considered it more important than students did. With regard to modesty, the difference between students and teachers became significant in high schools compared to middle schools. In middle and high schools, teachers demanded modest outfits for female teachers more strongly than students did. Across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teachers exhibited a more positive attitude toward the correlation between what female teachers wear and their teaching effici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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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여교사의 옷차림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태도를 밝히고 그 차이를 체계적으로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바람직한 여교사의 옷차림을 모색함으로써 보다 나은 교육적 효과를 주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제안 방법
2006년 8월 24일부터 26일까지 예비조사를 실시하였고, 본 설문조사는 9월 11일부터 9월 29일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설문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하여 연구자가 직접 학교를 방문하여 실시하였다. 학생 836명, 교사 179명에게서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이 중 불성실하다고 판단되는 설문지를 제외한 학생 622부 교사 176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1-2. 교사의 태도를 변인(성별, 연령대)에 따라 비교분석한다.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설문지의 구성은과 같이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측정하는 문항과 교사의 옷차림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여교사의 옷차림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태도를 비교 분석한다.
초중고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여교사의 옷차림에 대한 태도를 밝히고 학생과 교사의 태도 차이를 비교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3. 학생과 교사의 태도를 비교하고, 학교 급에 따라 비교분석 한다.
1-1. 학생의 태도를 변인(성별, 학년)에 따라 비교분석한다.
대상 데이터
학생은 초등학교 4학년, 중학생, 고등학생의 3그룹이며, 번동초등학교 , 고현초등학교, 신풍초등학교, 영신 중학교, 영원중학교 , 문래중학교, 경수중학교 , 자양고등학교, 관악고등학교를 임의로 선정하였다. 대상 교사는 고현초등학교, 신풍초등학교, 경수중학교, 문래중학교, 동북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서울과 수원지역의 학생과 교사를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학생은 초등학교 4학년, 중학생, 고등학생의 3그룹이며, 번동초등학교 , 고현초등학교, 신풍초등학교, 영신 중학교, 영원중학교 , 문래중학교, 경수중학교 , 자양고등학교, 관악고등학교를 임의로 선정하였다.
실시하였다. 학생 836명, 교사 179명에게서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이 중 불성실하다고 판단되는 설문지를 제외한 학생 622부 교사 176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하였다. 학생은 초등학교 4학년, 중학생, 고등학생의 3그룹이며, 번동초등학교 , 고현초등학교, 신풍초등학교, 영신 중학교, 영원중학교 , 문래중학교, 경수중학교 , 자양고등학교, 관악고등학교를 임의로 선정하였다. 대상 교사는 고현초등학교, 신풍초등학교, 경수중학교, 문래중학교, 동북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0K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신뢰도분석, 빈도분석, 단일표본 카이스퀘어 검증(CHI SQUARE), t-test, 일원분산분석 (One-way ANOVA)을 하였으며, 사후검정으로는 Duncan's Multiple Test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여교사 헤어스타일의 단정성도 옷차림의 단정성, 정숙성과 마찬가지로 초둥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순으로 낮게 나타났는데 특히 초등학생과 중학생은 단정해야 한다고 생각하나 고등학생은 그렇지 않다는 의견을 보였다. 교사 옷차림과 수업과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세 학년 모두 연관성이 낮다는 태도를 보였고, 학년이 낮을수록 연관성이 낮다고 대답했다. 교사 옷차림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고등학생, 중학생, 초등학생 순으로 낮게 나타나 학년이 높을수록 교사는 옷차림에 신경을 써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교사 옷차림과 수업과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세 학년 모두 연관성이 낮다는 태도를 보였고, 학년이 낮을수록 연관성이 낮다고 대답했다. 교사 옷차림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고등학생, 중학생, 초등학생 순으로 낮게 나타나 학년이 높을수록 교사는 옷차림에 신경을 써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상에서 학생은 여교사의 옷차림과 헤어스타일은 단정하고 정숙해야 하며 교사의 옷차림은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으나 교사의 옷차림과 수업과의 연관성은 낮다고 하였다.
둘째, 학교 급별로 살펴본 결과 여교사 옷차림과 머리 스타일의 단정성은 초등학교에서는 학생이 교사보다 높게 인식했으나 고등학교에서는 교사가 학생보다 높게 인식하였다. 정숙성에 대해서는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갈수록 학생과 교사 간에 큰 차이가 나타났는데, 교사가 학생보다 더 정숙성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옷차림과 수업의 연관성과 옷차림의 중요성에서는 교사가 학생보다 훨씬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교에서는 옷차림의 정숙성을 교사가 학생보다 더 신경을 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옷차림과 수업과의 연관성, 중요성은 초등학교와 마찬가지로 교사가 학생보다 더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 이유순(1986)의 연구에서 고등학생보다 중학생이 정숙성을 높게 평가한다는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여교사 헤어스타일의 단정성도 옷차림의 단정성, 정숙성과 마찬가지로 초둥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순으로 낮게 나타났는데 특히 초등학생과 중학생은 단정해야 한다고 생각하나 고등학생은 그렇지 않다는 의견을 보였다. 교사 옷차림과 수업과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세 학년 모두 연관성이 낮다는 태도를 보였고, 학년이 낮을수록 연관성이 낮다고 대답했다.
이상에서 교사는 여교사의 옷차림과 헤어스타일에 대해 단정하고 정숙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교사 옷차림과 수업은 연관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특히 교사.
이상에서 학생과 교사는 여교사 옷차림과 헤어스타일의 단정성과 정숙성은 보통보다 높게 인식하고 있었는데 옷차림의 정숙성은 교사가, 헤어스타일의 단정성은 학생이 더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교사의 옷차림과 수업과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학생은 낮게 평가하는 반면, 교사는 높게 평가하였고, 교사 옷차림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교사가 훨씬 더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보듯이 여교사의 옷차림에 대한 태도에 학생과 교사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특히 교사는 옷차림이 중요하며 옷차림과 수업이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하는 반면, 학생은 교사의 옷차림이 중요하나 교사의 옷차림과 수업은 연관성이 낮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정숙성에 대해서는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갈수록 학생과 교사 간에 큰 차이가 나타났는데 교사가 학생보다 더 정숙성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옷차림과 수업과의 연관성과 옷차림의 중요성에 대한 태도에서는 초등, 중, 고등학교 모두에서 교사가 학생보다 더 긍정적 태도를 나타냈다.
정숙성에 대해서는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갈수록 학생과 교사 간에 큰 차이가 나타났는데, 교사가 학생보다 더 정숙성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옷차림과 수업과의 연관성과 옷차림의 중요성에 대한 태도에서는 초등, 중, 고등학교 모두에서 교사가 학생보다 더 긍정적 태도를 나타냈다.
차이 없이 단정해야 한다고 하였다. 정숙성에 대해서는 학생과 교사 간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는데 교사가 학생보다 여교사 옷차림의 정숙성을 더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헤어스타일의 단정성에 대해서는 학생이 교사보다 단정성을 더 추구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유순(1986)연구에서의 전반적으로 유행에 따르는 것은 부정적이나 고학년일수록 유행성에 높은 반응을 보였다는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정숙성에 대해서도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순으로 정숙성을 요구했는데, 초둥학생과 중학생은 정숙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반면에 고등학생들은 그렇지 않다는 허용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는 김경아(1990), 김영인(1980), 박찬부 .
첫째, 여교사의 옷차림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태도를 비교분석한 결과, 학생과 교사는 여교사의 옷차림과 헤어스타일의 단정성과 정숙성에 대해 보통보다 높게 인식하였는데 옷차림의 정숙성은 교사가, 헤어스타일의 단정성은 학생이 더 높게 인식하였다. 교사의 옷차림과 수업과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교사는 옷차림과 수업이 연관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반면 학생은 교사의 옷차림과 수업의 연관성이 낮다고 생각하였다.
정숙성에 대해서는 학생과 교사 간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는데 교사가 학생보다 여교사 옷차림의 정숙성을 더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헤어스타일의 단정성에 대해서는 학생이 교사보다 단정성을 더 추구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김경혜(1986)의 연구에서 보면'교사의 외양을 고양시키기 위해서 머리염색을 해도 좋다라는 문항에서 학생과 교사 모두 매우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교사는 염색을 허용하는 입장을 취해 20년이 지난 현재 교사의 생각이 변화된 것을 볼 수 있다.
후속연구
그러므로 여교사는 학생과 교사 간의 인식의 차이를 이해하고 본 연구의 결과를 참고하여 실제 의생활에 반영하여 바람직한 옷차림을 모색함으로써 보다 나은 교육적 효과를 얻기를 기대한다.
한다. 그리하여 바람직한 여교사의 옷차림을 모색함으로써 보다 나은 교육적 효과를 주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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