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문대학생이 인식하는 좋은 수업의 특성 분석 -K 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Good Teaching Perceived by Junior College Student : Based on a Case Study of K Colleg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8, 2014년, pp.517 - 527  

최석현 (경남정보대학교 경영계열)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각 대학의 교수학습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최근 수강했던 과목들 중에서 다시 듣고 싶은 좋은 수업이나 가장 기억에 남는 강의를 에세이 형태로 공모전을 매년 실시하는 대학이 늘고 있다. 이는 학생들의 학문역량 개발에 기여하는 좋은 강의를 발굴하여 수업노하우를 확산하고 '좋은 수업'이란 어떤 것인지 되돌아보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본 연구는 전문대학 학생들이 인식하는 좋은 수업의 특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75편의 에세이에 대한 내용 분석을 통하여 학생들이 인식하는 좋은 수업의 특성을 키워드 추출 방법으로 조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전문대학 학생들이 인식하는 좋은 수업 특성은 '교수자의 열정이 느껴지는 수업', '흥미로운 수업', '강의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수업', '학생들을 배려하는 수업',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한 수업', '교수자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수업'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iversities are increasing every year, supporting the university's teaching and learning center, among subjects which recently retake a good teaching or the most memorable teaching through an essay competitions. This contributed to the development of students' academic skills taught a good teach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수업현장에서, 특히 전문대학 학생들이 인식하는 좋은 수업의 특징을 밝히고 선행 연구자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금까지 ‘좋은 수업’에 대한 선행연구가 일반대학을 위주로 분석되었기 때문에 전문대학에 대한 ‘좋은 수업’ 에 대한 비교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한계가 있다는 점, 대학 수업의 질적 우수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교수자에게 교수법 특강이나 전문교육기관 연수과정 등에 국한되어 이루어지고 어떤 강의가 좋은 수업인지에 대한 효과성에 대한 검증이 부족하다는 점, 일선 교육현장에서 ‘좋은 수업’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에 관한 정보가 매우 부족한 상황적 특성이 있기 때문에 전문대학 교육에서 수업의 질적 수월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전문대학의 좋은 수업의 특성이 학습자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실체를 파악해 볼 필요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의 책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대학의 책무 중 가장 중요한 것을 꼽으라고 한다면 학습자들을 잘 가르쳐서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배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책무성을 수행하기 위해 각 대학에서 최근 들어 ‘잘 가르치는 일’에 혼신을 다하고 있다[4].
최근 전문대학이 직업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써 주목 받고 있는 이유는? 최근 전문대학이 직업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써 주목 받고 있는 이유 가운데 한가지는 전통적 강의식 수업에서 탈피하여 학습자의 요구와 흥미 및 수준에 맞는 다양한 방식의 수업과 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를 수행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수업을 시도함으로써 직업교육의 특성을 살리는 노력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1].
학습부진 학생들이 스스로를 능력있고 가치있는 사람으로 인식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하는 이유는? 학습동기 부여 및 자존감 고취는 대학 학업수행에 중요한 동인이다. 따라서 학습부진 학생들이 스스로를 능력있고 가치있는 사람으로 인식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이정표, 김수연, 박윤희, 손경옥, "전문대학생의 학습과정 분석 연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부설 고등직업연구소, 연구 제2013-20호, p.82, 2013. 

  2. 박미정, 함영림, 오두남, "전문대학 신입생의 의사결정역량, 대학생활적응, 대학생활만족도 정도 및 상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p.333, 2012. 

  3. 최길성, 이승희, "전문대학 기초학습능력 향상 방안: D 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4호, p.474, 2011. 

  4. 차갑부, 박해미, 이승희, 이해선, "전문대학 교수 학습연구대회(2002-2011)",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자료 제2012-25호, p.1, 2012. 

  5. 안지혜, 좋은 대학수업의 특성 분석 연구: 인문 사회계열 우수 수업 사례 관찰 연구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23, 2012. 

  6. 장지현, "학습자의 관점에서 본 대학의 우수 강의 핵심요소 분석", 한국자치행정학보, 제27권, 제1호, p.271, 2013. 

  7. 조벽, 조벽 교수의 수업 컨설팅, 서울: 해냄, 2012. 

  8. G. D. Borich, Observational Skills for effective teaching, Ohio: Merril Publishing Company, 1990. 

  9. 이은화, 김회용, "좋은 대학수업의 특징과 그 의미 : 한국 대학생의 관점에서", 교육사상연구, 제22권, 제1호, pp.123-146, 2008. 

  10. 박민정, "대학에서의 좋은 수업에 대한 학생의 인식",인문학연구 통권 제75호, pp.230-231, 2008. 

  11. 윤소정, 이유나, 이상수, "대학에서의 좋은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에세이 분석", 한국교육, 제36권, 제4호, pp.125-149, 2009. 

  12. 김수연, "전문대학교육 현장에서의 '좋은 수업'에 대한 학습자 인식- 강의평가 주관식 문항 분석 중심으로", 2011년 한국산학기술학회 춘계학술발표논문집, pp.646-647, 2011. 

  13. 장지현, "학습자의 관점에서 본 대학의 우수 강의 핵심요소 분석", 한국자치행정학보, 제27권, 제1호, pp.269-291, 2013. 

  14. K. Krippendorff, Content analysis: an introduction to its methodology, 2nd ed. Thousand Oaks, USA: Sage Publications, 2004. 

  15. B. Berelson, Content analysis in communication research, New York, USA: Hafner, 1952. 

  16. E. J. Sass, "Motivation in the College Classroom: What Students Tell Us," Teaching of Psychology, Vol.16, No.2, pp.86-88, 1989. 

  17. 켈러, 송상호, 매력적인 수업설계, 서울:교육과학사, 1999. 

  18. M. A. Gray, An Interpretive Analysis of Elementary Conception of Car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Greensboro, 1986. 

  19. 이정표, 김수연, 박윤희, 손경옥, "전문대학생의 학습과정 분석 연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부설고등직업연구소, 연구 제2013-20호, p.45, 2013. 

  20. http://ctl.kcu.ac/professor/pro4.asp?idprofessor_03&modeview&idx31&page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