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6시그마 GB 교육을 위한 실습형 e-learning 과정 개발
The Development of e-learning Contents for The Six Sigma Green Belt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5 no.1, 2007년, pp.113 - 123  

김종만 (삼성경제연구소 6시그마실) ,  홍선영 (삼성경제연구소 6시그마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considers the development of e-learning training program for the six sigma green belt. Comparative studies of existing e-learning programs are performed and a new one is proposed. A catapult simulator is developed and the automatic grading function which immediately computes the result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Define 단계에서는 실습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징기스칸 부대가 투석 프로세스 개선으로 투석 거리의 정확도를 높인다는 목적을 제시한다.
  • [예제] M단계에서 투석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중 하나로 '탄환(볼)의 종류'가 선정되었고, A 단계에서 이에 대한 가설 검정을 통해 Vital Few X's인지의여부를 파악하기 위한 실험이다. 즉, 탄환이 바위일 때와 화약일 때의 투석거리가 같은지를 검정하는 실험이다.
  • 이는 기존 e-Learning 과정의 학습자 VOCE 조사한 결과, 6시그마의 내용이 어렵기 때문에 GB과정에서는 많은 설명보다는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만을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지적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과정에서는 꼭 필요한 지식만을 압축하여 쉽게 설명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6시그마 GB 교육을 위한 실습형 e-learning 방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온라인 상에서 실습하기 위한 투석기 시뮬레이터를 개발하고, 투석 실습한 결과에 대해 학습자 개개인에게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해주는 자동채점 방식을 제안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e-learning 방식의 단점인 '상호작용의 부재 및 실시간 질의 응답의 부족' 을 극복하고 학습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투석기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실습 및 자동채점 방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의 2가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투석기 시뮬레이터와 자동채점 방식을 개발하였다. 실제 투석기와 동일하게 작동하도록 투석기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여 오프라인 교육에서의 투석 실습과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였고, 개개인마다다른 투석 결과에 대해 자동으로 채점하여 피드백을 전해줌으로써 학습자 맞춤 교육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의 2가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투석기 시뮬레이터와 자동채점 방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실습 데이터를 토대로 분석결과를 도출하고 이를 학습자가 분석한 결과와 비교하여 정오답 여부를 알려주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는 기존의 일괄적인 데이터를 학습자에게 제공하고 그 데이터에 대한 분석결과가 이미 정해진 방식과 큰 차이가 있다.
  • 본 논문은 GB를 대상으로 한 실습형 e-learning 교육에 관한 것이다. 기존의 e-learning 교육 프로그램은 실습 없이 과정이 진행되므로 오프라인 교육에 비해 학습효과가 반감되고 향후 6시그마 프로젝트 수행 시 교육받은 내용을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동역학 시뮬레이션을 통한 실제 투석 상황을 실현함으로써, 오프라인 교육에서 사용되는 투석기 실습과 동일한 데이터를 취득할 수 있는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고무줄의 탄성과 투석기 팔의 회전 운동 등을 고려한 동역학 모델을 만들고, 이 모델을 수치해석을 이용해 투석기의 움직임을 추적하고 변화하는 힘과 운동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오프라인 교육에서 사용되는 투석기와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제안하는 투석기 시뮬레이터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 이상의 특징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 파악하기 위한 실험이다. 즉, 탄환이 바위일 때와 화약일 때의 투석거리가 같은지를 검정하는 실험이다.
  • 투석기이다. 투석기 실습의 목표는 투석 프로세스를 표준화하고 목표지점에 투석하기 위한 최적 조건을 찾아 명중시키는 것이다. 학습자들은 목표한 지점에 공이 떨어지지 않는 다양한 원인을 찾고 개선하는 과정을 통해 DMAIC 방법론을 전개해나감으로써 6시그마 로드맵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6시그마는 기존 도구 중심의 방법론을 다양한 기법과 체계화된 로드맵으로 발전시켰다. 셋째, 추진주체의 내실화이다. 통상 혁신활동이 품질부서 중심으로 이뤄지던 반면에, 6시그마는 벨트제도를 통해 내부전문가를 양성하여 전사적으로 추진한다는 차이점이 있다(이 팔 훈 등, 2004).
  • 첫째, 대상영역의 확대이다. 기존의 경영혁신이 주로 제조업에 초점을 맞추는데 반해 6시그마는 제조업뿐만 아니라 서비스업과 사무간접분야로 적용 분야를 확장시켜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김계수(1999), '프로세스 품질경영 성과개선을 위한 6시그마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대한품질경영학회지, 27권, 4호, pp. 266-279 

  2. 김종만, 박정술, 홍선영(2006a), '투석기 시뮬레이팅 장치 및 방법', 출원번호(제 10-20060039412호) 

  3. 김종만, 박정술, 홍선영(2006b), '인터넷에서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학습 시스템 및 방법', 출원 번호(제 10-2006-0029872호) 

  4. 이팔훈, 이승현, 홍선영(2004), 경영혁신, 불황 탈출의 엔진, CEO information, 삼성 경제연구소 

  5. 홍성훈, 송재웅(2003), '6시그마 그린벨트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연구',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1-16 

  6. 홍성훈, 최영식, 최익준, 송재웅, 권혁무, 이민구 (2004), '그린벨트 양성을 위한 6시그마 사이버 교육', IE interfaces, 17권, 3호, pp. 384-396 

  7. Blakeslee Jr., J. A.(1999), 'Implementing the Six Sigma Solution', Quality Progress, July, pp. 77-85 

  8. Burns, T.(2005), 'E-Learning : The Future of Quality Training', Quality Progress, February, pp. 50-56 

  9. Green, F. B.(2006), 'Green Belt Six Sigma at a Small Company', Int. J. of Six Sigma and Competitive Advantage, Vol.2, No.2, pp. 179-189 

  10. Hahn, G. J., Hill, W. J., Hoerl, R. W., and Zinkgraf, S. A.(1999), 'The impact of six sigma improvement - A glimpse into the future of statistics', The American Statistician, Vol. 53, pp. 208-215 

  11. Harry, M.(2004), 'Practical and Affordable Deployment for Six Sigma Generation III', 2004 Six Sigma Mega Conference 

  12. Islam, K. A.(2004), 'E-Learning : Gaining business value through six sigma', Chief Learning Officer, January, pp. 28-33 

  13. Lee. K. C. and Choi, B.(2006), 'Six Sigma Management Activities and their Influence on Corporate Competitiveness', Total Quality Management, Vol. 17, No 7, pp. 893-911 

  14. Marx, M.(2006), 'Online Six Sigma Training', isixsigma magazine, september, pp. 31-40 

  15. Roberts, C. M.(2004), 'Six sigma signal: Process encourages continuous workplace improvement', Credit Union Magazine, January, pp. 40-43 

  16. Rowlands, H.(2003), 'Six sigma: A new philosophy or repacking of old ideas?', Engineering Management, April, pp. 18-21 

  17. Weiner, M.(2004), 'Six sigma: Applied research for improved public relations', Communication World, January-February, pp. 26-29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