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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벨트 양성을 위한 6시그마 사이버 교육
A Six Sigma Cyber Training Program for Green Belt 원문보기

산업공학 = IE Interfaces, v.17 no.3, 2004년, pp.384 - 396  

홍성훈 (전북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최영식 (전북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최익준 (전북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송재웅 (전북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권혁무 (부경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과) ,  이민구 (인제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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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is concerned with a six sigma green belt training program. Comparative studies of existing training programs for three major companies (Samsung Electronics Company, Hyundai Motor Company, and LG Chemical Ltd.) and two consulting firms (Korean Standards Association and Korea Management A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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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GB 과정은 6시그마 활동의 개선 팀 리더, 분임조장 및 현장직, 반장, 실무자 등을 대상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며 6시그마 활동 추진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과정이다. 6시그마 활동 개선 리더로서의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도구습득 및 능력향상과 현장에서의 프로젝트 개선능력 및 활용방안 등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제시하는 목적을 가진다. 또한 6시그마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각종 통계적 개선기법의 이론 및 적용능력을 습득하고 6시그마의 단계인 DMAIC의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생산성 향상 및 업무혁신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효과를 얻는다.
  • 다음으로 사이버 강의의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한 사이버 강의 사용법인 Help의 메뉴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Help를 클릭하게 되면 아래 <그림 3>과 같은 팝업 화면이 나타난다.
  • 우선 Control 단계에서 해야 할 일과 Control 단계의 전략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며, 프로세스 관리계획 모형, SPC 의 개요에 대한 내용을 설명한다. 또한 관리도 중 계량형 관리도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 부분에서는 관리도의 구성원리와 올바른 관리도 작성을 위한 합리적인 부분군의 형성, 계량형 관리도인 X bar R 관리도, I-MR 관리도 등에 대해 설명한다.
  • 또한 국내 교육기관 중 한국표준협회와 한국능률협회의 교재를 비교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 기관들이 각각의 벨트 교육에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는지 그리고 각각의 교육내용이 어떻게 다른지를 비교하였다. 이를 통하여 표준화된 교육교재의 내용을 선정하였다.
  • 본 논문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6시그마 그린벨트 교육에 관한 것이다. 사이버 강의의 구성은 DMAIC 로드맵을 사용하였으며, 총 34개의 모듈로 구성하였다.
  • 본 사이버 교육은 학생들의 6시그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6시그마를 추진하기 위한 전문가인 그린벨트의 자격조건을 갖추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사회진출 기회를 넓히고 사회적응력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주요 학습내용 네 번째는 비율의 검정이다. 비율의 검정에는 하나의 모집단에 대한 비율검정을 하는 1 Proportion, 두 개의 모집단에 대한 비율을 검정하는 2 Proportions 여러 개의 모집단에 대한 비율을 검정하는 Chi square Test 등에 대해 소개하겠다. 다섯 번째는 분산의 검정이다.
  • 또한 완전요인 실험에 관한 내용에 대해 설명한다. 여기서는 완전요인실험의 개요와 주효과 및 교호작용효과의 계산, 미니탭을 활용한 완전요인실험, 중심점 추가의 개념 및 예제, 곡률효과의 존재 여부 파악, General Full Factorial Design에 관한 내용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부분요인실험에 대한 내용을 설명한다.
  • BB 과정은 GB 인증자 중에서 우수 인력, 프로세스 개선 및 변화 관리자와 전 부서의 관리자급(대리, 과장, 차장)을 대상으로 한다. 이 과정의 목적은 6시그마 활동의 개선 전문가로서 프로젝트의 관리, GB들의 지도 및 관리와 프로젝트의 추진능력을 배양하고 최고의 품질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인 6시그마 활동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것이다. 또한 품질혁신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현장문제 해결 프로세스를 통달하며 DMAIC 각 단계별 내용을 습득하는 효과를 얻는다.
  • 실제 6시그마의 주 교육내용은 품질관리의 기본수법들과, 기초통계, 그리고 실험계획법 등의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산업공학과, 경영학과, 그리고 통계학과 학생들의 한 학기용 과목으로 구성하면, 사회준비생들인 대학생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대학교에서 한 학기 과목으로 강의할 6시그마 교육내용을 표준화하고, 이를 사이버 강의로 구현하고자 한다.
  • 서로 다른 점은 메뉴 구성이나 음성 강의 비율 등의 미세한 차이일 뿐이다. 특히 본 논문의 저자들은 그 동안 이들 기업 중 일부의 사이버 교육과정 개발을 주도하였으며, 이 경험을 바탕으로 본 프로그램을 개발한 것이다. 따라서 대기업의 교육과정에 참여할 수 없는 중소기업 직원들이나 취업을 앞두고 있는 대학생들이 이를 활용해 6시그마의 개념을 터득하기에 큰 부족함은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 학습내용에는 해당 모듈의 세부적인 학습내용이 다루어지고 있으며, <그림 6>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학습내용에는 세부적인 학습내용뿐만 아니라 통계 소프트웨어인 미니탭을 사용하는 미니탭 실습과정과 미니탭 화면을 첨부하여 학습자들의 학습내용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학습내용 중의 미니탭 실습화면은 <그림 7>에서 보는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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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6시그마란 무엇인가? 6시그마는 기업 내의 낭비·오류로 인한 손실요소를 없애고, 프로세스의 질을 6시그마 수준으로 높이는 경영혁신 활동이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6시그마는 1987년 모토로라에서 처음으로 시작하였고, 그 후 Texas Instrument, Asea Brown Boveri, Allied Signal, GE와 최근에는 Polaroid, Lockheed Martin, Lucent Technology, SONY, 그리고 Nokia 등의 선진기업에 전파되었으며, 이들 기업의 품질향상 및 체질개선에 큰 기여를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Harry, 1998).
MBB 과정에서는 어떠한 내용을 교육하는가? MBB 과정은 각 기업체에서 BB 자격을 취득한 후 MBB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 사람과 6시그마 경영기획·혁신·품질 관련 담당자를 대상으로 교육이 이루어진다. 이 과정은 약 5∼6일에 걸쳐 기본개념에 대한 이해도 평가, 6시그마의 핵심개념과 기본개념에 대한 취약점 보완, 고급통계 및 미니탭 활용, 고급도구의 교육(특수실험설계, 공차설계, 수요예측), 강의 기법 등을 교육한다.
BB 과정은 어떠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가? BB 과정은 GB 인증자 중에서 우수 인력, 프로세스 개선 및 변화 관리자와 전 부서의 관리자급(대리, 과장, 차장)을 대상으로 한다. 이 과정의 목적은 6시그마 활동의 개선 전문가로서 프로젝트의 관리, GB들의 지도 및 관리와 프로젝트의 추진능력을 배양하고 최고의 품질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인 6시그마 활동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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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Harry, M. J.(1998), Six Sigma: A Breakthrough Strategy for Profitability, Quality Progress, 31(5), 60-64 

  2. Hong, S. H. and Pan, J. S.(2000), A Six Sigma Project for Reducing the Color Variation of the Monitor Materia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29(3), 166-176 

  3. Hong S. H. and SongJ. W.(2003), A Comparative Study of Six Sigma Green Belt Training Programs, IE lnterfaces, vol. 16, Special Edition, 7-13 

  4. Kim, G. S.(1999a), A Study on the Quality Management Performance through the 6-Sigma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27(4),266-279 

  5. Kim, H. S.(1999b),Six Sigma Campaign of Samsung Display Devi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27(1), 211-222 

  6. Kwon, H. M., Kim, J. T. and Choi, J. H.(2000), Case Study: A Six Sigma Project for Decreasing Waste Concrete in a Housing Construction Site, Quality Innovation, 1(1),4-9 

  7. Management Innovation Team(2002), Green Belt Course, LG Chemical Ltd 

  8. Six Sigma Academy(2001), Six Sigma Improvement Leader(GB) Course, Korean standards Association 

  9. SixSigma Group(1999), Six Sigma Green Belt Course, Samsung Electronics Co. Ltd 

  10. Six Sigma T. F. Team(2001), 6Sigma Silver Star Course, HyunDai Motor Company 

  11. Six Sigma Quality Management Committee(2000), Six Sigma Green Belt Training, Korea Management Association Consulta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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