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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물류기업의 서비스지향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 복합운송주선업을 중심(中心) 으로 -
An Empirical Study on Impact of Service Orientation upon Business Performance in International Logistics Firm : Primarily on International Freight Forwarder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1 no.5 = no.121, 2007년, pp.385 - 393  

안청홍 (세효 TLS) ,  최영로 (한국해양대학교) ,  신한원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국제물류서비스 제공자인 복합운송주선업체와 그 수요자인 화주간의 관계에서 복합운송주선업체의 서비스지향성과 종업원만족, 경영성과간의 구조적인 관계를 검정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함께 복합운송주선업체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분석을 병행하였다. 연구결과 복합운송주선업체의 서비스지향성은 종업원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종업원만족은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verify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ervice orientation, employees' satisfaction and business performance primarily on the International Freight Forwarders. For carrying out the study, literature survey relating to service orientation,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along with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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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다. 그리고 한 기업의 서비스지향적 노력이 기업의 경영성과 를 향상 시킨다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복합운송주선업체의 서비스지향성과 종업원만족, 경영성과간의 구조적 관계를 나타내는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실증분석함으로써 복합운송주선업체의 서비스지 향성과 종업원만족이 가지는 의미와 이들과 경영성과간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복합운송주선업체와 화주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복합운송주선업체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한 경쟁우위 확보를 위하여 종업원이 고객의 욕구를 이해하고 그 욕구에 부합되는 탁월한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사적 차원의 서비스지향성에 관한 이론적 체계를 정립하고자 한다. 그리고 한 기업의 서비스지향적 노력이 기업의 경영성과 를 향상 시킨다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복합운송주선업체의 서비스지향성과 종업원만족, 경영성과간의 구조적 관계를 나타내는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실증분석함으로써 복합운송주선업체의 서비스지 향성과 종업원만족이 가지는 의미와 이들과 경영성과간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서비스지향성에 대한 기존 연구를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복합운송주선업체의 서비스지향성을 복합운송주선업체가 탁월한 물류서비스 제공을 통한 경쟁력 확보를 목적으로 종업원이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보상하려는 조직적 활동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복합운송주선업체의 서비스지향성은 종업원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1을 검정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 Table 5와 같다.
  • Hl: "복합운송주선업 체의 서 비 스지 향성 은 복합운송주선업체 종업원의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Ie 채택되었다.
  • H2: "복합운송주선업체의 서비스지향성은 종업원의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2는 채택되었다.
  • H3: "복합운송주선업체의 종업원 만족이 경영성과(재무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3은 채택되었다.
  • 둘째, "복합운송주선업 체의 서 비스지향성 이 높으면 종업원 만족은 높을 것이다.”라는 가설1과 2는 채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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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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