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러시아 정부는 독일 등 철도 운영 선진국들과 연계하여 시베리아 횡단철도(TSR)를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이렇듯 TSR의 활성화가 현실화 될 경우 해상운송화물의 일부가 TSR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으며 또한 남북철도와 연결될 경우 부산항에서 철도를 통해 유럽까지 연결되는 새로운 화물운송루트가 만들어 지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TRS의 실제 수요자인 포워더와 화주, 경쟁 업체인 선사 및 기타운송업체들의 수송수단 선택요인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존 해상운송의 대체 수단인 TSR의 경쟁력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 러시아 정부는 독일 등 철도 운영 선진국들과 연계하여 시베리아 횡단철도(TSR)를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이렇듯 TSR의 활성화가 현실화 될 경우 해상운송화물의 일부가 TSR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으며 또한 남북철도와 연결될 경우 부산항에서 철도를 통해 유럽까지 연결되는 새로운 화물운송루트가 만들어 지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TRS의 실제 수요자인 포워더와 화주, 경쟁 업체인 선사 및 기타운송업체들의 수송수단 선택요인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존 해상운송의 대체 수단인 TSR의 경쟁력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Recently, the government of Russia has been cooperating with developed countries such as Germany, which have an advanced railroad system. They have been establishing a strategy to activate the Siberia Trans Railway. Thus, it is possible that a part of cargo will be transported by TSR (Trans Siberia ...
Recently, the government of Russia has been cooperating with developed countries such as Germany, which have an advanced railroad system. They have been establishing a strategy to activate the Siberia Trans Railway. Thus, it is possible that a part of cargo will be transported by TSR (Trans Siberia Railway) instead of shipping. If there is a railroad system, connecting the North and the South Korea via the Busan port, a new freight route linking to Europe will be reached. This paper aim to investigate the intention of shipping companies, shipper, forwarders, who are prospective customers and/or competitors of TSR. An analysis of the competitiveness between TSR system and the waterway transportation will be also mentioned.
Recently, the government of Russia has been cooperating with developed countries such as Germany, which have an advanced railroad system. They have been establishing a strategy to activate the Siberia Trans Railway. Thus, it is possible that a part of cargo will be transported by TSR (Trans Siberia Railway) instead of shipping. If there is a railroad system, connecting the North and the South Korea via the Busan port, a new freight route linking to Europe will be reached. This paper aim to investigate the intention of shipping companies, shipper, forwarders, who are prospective customers and/or competitors of TSR. An analysis of the competitiveness between TSR system and the waterway transportation will be also mention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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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현재까지 TSR의 잠재적인 경쟁력 정도에 대한 평가는 심도있게 이루어지지 못한 실정이며, 특히, 수요 자인 포워더를 대상으로 한 의향 조사와 이를 바탕으로 한 가격 및 시간 등의 선택요인 분석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모티브로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TRS의 실제 수요자인 포워더 및 화주와 경쟁 업체인 선사와 기타운송업체들의 수송수단 선택요인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기존 해상운송 수단의 대체 수단인 TSR의 경쟁력 정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TSR의 실제 수요자인 포워더 및 화주와 경쟁 업체인 선사 및 기타운송업체들의 수송수단 선택요인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기존 해상운송 수단의 대체 수단인 TSR의 경쟁력 정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안 방법
TSR의 화주인 포워딩업체군과 화주를 화주그룹으로 분류하고 선사와 기타운송업체를 경쟁업체군으로 분류하여 업종별 응답을 분석하였다. 포워딩 업체 및 화주들은 운송수단을 때선택할 때 운송 시간(39.
가상 프로파일의 구성은 부분교차 디자인을 통해서 이루어졌으며, 본 연구에서는 서로 다른 속성을 갖는 가상적인 9가지의 운송수단관련 시나리오를 순위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제시된 시나리오는 Table 6과 같다.
각 업종 군 별로 수송수단 선택 시 수송수단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라 예상되기 때문에 컨조인트 디자인 (conjoint design)을 통해 운송수단의 다양한 유형을 설계하고 이에 대한 업종 군 별 의견을 조사하여 각 구성속성의 상대적인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본 설문조사의 구성을 살펴보면, 첫 번째 시베리아 횡단철도 이용 여부에 관한 항목이며, 두 번째 시베리아 횡단철도 이용 결정 요인에 관한 항목이고, 마지막으로 해상운송과 비교했을 때의 수송수단 선택 컨조인트 설문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주 분석 방법인 컨조인트 분석은 특정 제품 또는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속성 하나하나에 소비자가 부여하는 효용을 추정함으로써 소비자가 선택할 제품이나 서비스를 예측할 수 있으며 또한 선택 시 어떤 속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표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이메일과 팩스를 통한 조사와 직접방문조사를 병행하여 금년 2〜3월에 실시하였다.
컨조인트 설계 시 요구되는 운송수단의 속성은 기존 문헌 및 1999년 UN ESCAP에서 실시 된 화주 설문조사의 고찰과 전문가 및 업계 관련자 면담 조사를 통해 운송 시간, 운송비용, 운송 형태, 서비스 등의 4개의 속성을 선정하였고 각 속성의 수준은 운송형태와 서비스요인은 2개, 운송 시간 및 운송비용은 3개의 수준으로 분류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시베리아 횡단철도를 이용하는 포워딩업체들 및 화주와 선사 및 기타운송업체를 대상으로 표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이메일과 팩스를 통한 조사와 직접방문조사를 병행하여 금년 2〜3월에 실시하였다.
조사대상 업체는 총 37개로서, 구성 특성을 살펴보면 포워딩업체 17개, 선사 7개, 화주 4개, 운송업체를 포함한 기타업체 8 개로 구성되었고 총 배포설문지 50부 중 유효 회수 설문지 수는 37부이다.
성능/효과
2)2001년의 경우 화물 발착 국별 현황을 보면 대략 한국이 77%, 중국 12%, 일본 11%였으나 최근 통계자료에 근거한 추정치를 보면 대략 한국이 60%, 중국이 40%, 일본 2% 전후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
TSR 이용의 장단점을 분석한 결과, 장점은 해상운송보다 짧은 운송거리, 운송 시간 대비 낮은 운송비용, 향후 한반도종단철도 및 아시아 횡단철도와의 연계 가능성, 러시아 주변 시장의 발전가능성 등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반면에 TSR 이용시 단점으로는 낮은 서비스 품질, 연계노선의 미비, 해상운임보다 높은 운송비용, 낮은 서비스 빈도, 동.
TSR을 포함한 운송수단별 이용 비중을 보면 선박을 이용한 해상운송이 72.9% 차지하여 과반수가 넘었으며, 그다음은 TSR을 이용한 철도운송이 11.9%로 두 번째 운송비율을 차지하였고 항공운송은 10.4%를 차지하였다.
다음으로 시베리아횡단철도의 단점에 대해 분석한 결과화물의 정시성이나 안정성과 같은 낮은 서비스 품질이 가장 큰 단점으로 분석되었고, 그다음으로 연계노선의 미비, 해상운임보다 높은 운송비용, 낮은 서비스 빈도, 공컨테이너 회수문제 등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동향 항로의 물동량은 1995 〜2004년 기간 중 연평균 61%의 성장세를 보인 반면, 서향항로는 98%의 고도 증가세를 보였으며, 이런 항로 불균형은 동북아의 급속한 경제성장과 유럽선진국 경제의 안정적인 성장에 따라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유럽 및 러시아 지역으로 화물 운송 및 운송주선을 하는 업체들중 TSR을 이용하는 업체의 비중은 27.6%이고, 그 외 다른 운송수단을 이용하는 업체는 72.4%로 나타났다.
설문조사 분석 결과 유럽 및 러시아 지역으로 화물운송 및 운송주선 서비스를 하는 업체의 72.4%가 해상운송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였고, 단지 27.6%만이 TSR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총 화물량을 기준으로 운송수단 이용현황을 살펴보면 선박, TSR, 항공 순으로 분석되었다.
설문조사 분석 결과 조사 대상 업체 중 유럽 또는 러시아 지역으로 화물을 수송 또는 운송주선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의 비중은 69.7%이며, 제공하지 않는 업체의 비중은 30.3%로 나타났다.
시베리아 횡단 철도의 장점을 분석한 결과, 해상운송보다 상대적으로 짧은 운송 거리가 1.96위로서 가장 큰 장점임이 분석되었고, 그다음으로 운송 시간 대비 낮은 운송비용, 향후 한반도 종단철도 및 아시아횡단철도와의 연계 가능성, 러시아 및 주변시장의 발전 가능성 등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업종별 응답을 살펴보면 포워딩 및 화주의 경우 운송 시간과 서비스 속성에 가장 민감한 것으로 분석되었고, 선사와 기타운송업체의 경우 운송 형태와 운송 시간 속성을 수송수단 선택 시 중요 요인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50%)의 속성 순으로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운송 시간의 경우 빠를수록, 서비스의 경우 화물 트랙킹(tracking)과 같은 화물의 안정성을 선호하며, 또한 운송비용은 낮을수록 운송 형태는 해상운송을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운송 형태의 경우 해상운송에 이어 시베리아 횡단철도를 선호하였고, 운송비용은 현재 비용이 낮을수록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서비스 항목의 경우 화물의 안정성이 화물의 정시성보다 선호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운송수단 선택속성의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 운송 시간(3528%), 서비스(27.50%), 운송비용(2472%), 운송형태 (1250%)순으로 중요한 것으로 나* 타났다 즉, 운송수단을 때선택할 때 업체들은 운송 시간, 서비스, 운송비용, 운송 형태 등 4가지 속성이 함께 존재하는 상황에서 다른 속성보다 운송 시간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운송수단 선택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컨조인트 분석을 실시한 결과 전체적으로는 운송수단 선택 시 운송시간(35.28%), 서비스(27.50%), 운송비용(24.72%), 운송 형태(12.50%)의 속성 순으로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운송 시간의 경우 빠를수록, 서비스의 경우 화물 트랙킹(tracking)과 같은 화물의 안정성을 선호하며, 또한 운송비용은 낮을수록 운송 형태는 해상운송을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컨조인트 모형의 적합성을 나타내는 척도로서, 관측된 선호도와 추정된 선호도 간의 상관계수인 Kendairs tau 는 0.6湍(p<01)의 값을 나타냈으며, 이 결과 컨조인트 모형이 적합함을 보여주었다.
분석하였다. 포워딩 업체 및 화주들은 운송수단을 때선택할 때 운송 시간(39.56%), 서비스(30.23%), 운송비용(29.62%), 운송 형태(0.59%) 순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따라서 TSR이 향후 경쟁력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화주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속성인 운송 시간과 운송서비스를 확충해나가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운송 시간 지연의 주된 원인인 통관, 국경통과시간, 화차변경 등에 소모하는 시간을 최소화하도록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운송 시간 지연의 주된 원인인 통관, 국경통과시간, 화차변경 등에 소모하는 시간을 최소화하도록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운송 서비스를 확충해 나가기 위해서는 화주에게 화물의 위치를 알려주는 트랙킹서비스를 제공하고 화물열차의 정시배치를 통한 화물의 정시성이 확보되어야 할 것이다.
무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위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TSR 관련 연구를 하는데 있어서 경쟁력 향상 방안이라든지 또는 화주 및 포워딩업체를 대상으로 한 수요자 중심 마케팅 방안 등의 연구주제에서 좀 더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운송 시간 지연의 주된 원인인 통관, 국경통과시간, 화차변경 등에 소모하는 시간을 최소화하도록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운송 서비스를 확충해 나가기 위해서는 화주에게 화물의 위치를 알려주는 트랙킹서비스를 제공하고 화물열차의 정시배치를 통한 화물의 정시성이 확보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0)
김경희 (2004), "TKR와 TSR.TCR간 연계추진에 관한 복합운송업체의 인식분석", 한국물류학회, pp.167-190.
김현웅(2005), "대륙철도 이용 애로요인과 장래 전망"
부산발전연구원(2004), "아시아철도 건설과 부산항의 활성화 방안"
신서영 외 4명(2004),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한국 전통음식 관광상품 선택 속성에 관한 연구", 대한지역사영양학회지, pp.654-6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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