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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韓)·중(中) 화금자기(畵金磁器) 금채기법(金彩技法)에 대한 비교(比較) 조사(調査) 및 가채(加彩) 실험(實驗)
Comparative Study and Coloring Test for the Technique of Korean and Chinese Gold-painted porcelain 원문보기

박물관보존과학 = Conservation science in museum, v.8, 2007년, pp.13 - 24  

황현성 (국립중앙박물관 보존과학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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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부에서는 "한·중 도자교류전" 연구집에 개제할 목적으로 소장품 중 한·중 금채자기의 금채기법을 보존과학팀에 조사의뢰하였다. 대상 소장품은 금을 사용하여 도자기 유약 층을 장식한 개성 106 청자상감수하원문금채편호 고려청자 1점과 중국 송나라시기에 제작된 본관 10011 천목다완, 본관2027 시유초화접문화금완, 덕수3322시유완이다. 조사 결과, 금채장식의 안정화 방법은 고운 금분에다 매용제 성분을 혼합하여 채식을 한 후 저온에서 번조한 것은 유사하였지만, 채식처리방법에서는 다소 차이가 있었다. 즉, 고려 화금청자는 화려한 상감기법 위에 세필로 일일이 금채장식을 하였다면 중국 화금자기는 아무런 장식이 없는 도자기 유약면에 나비나 당초문을 스텐실 기법으로 장식한 것이 큰 차이이다. 이런 조사결과에 따라 일부 박락된 금채 부분을 새롭게 복원한 결과, 제작 당시 화금자기가 얼마나 화려한 자기이었는지를 확인할 수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partment of Fine Art requested the conservation science team to examine the technique of painting with gold powder on the gold painted porcelains, which were made in Korea and China, among the items possessed by National Museum of Korea in order to publish it in the research paper collection 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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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립중앙박물관 소장품 중에서 금을 사용 하여 도자기 유약층을 장식한 개성106 청자상감수하원문 채금편호(Fig. 1)인 고려청자 1점과 중국 송나라 시기에 제작된 것으로 보이는 본관10011 천목다완(Fig. 2), 본관 2027 시유초화접문화금완, 덕수3322 시유완에 대한 연구 조사를 통해 한·중 화금자기의 금채기법을 비교 조사하여 금채 제작방법 , 금채 유상채 기법, 금분 안정화 방법 등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 이번 조사에서 한 가지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할 부분으로서 백토와 자토의 상감 부분 이외의 여백에도 화금을 한 흔적을 조사하는 것이다. 전반적으로 백토와 자토로 상감한 선을 따라 금채 장식을 하면서도 특히, 중요 문양의 구도(능화형 마름모문, 원숭이, 그리고 나무무늬)에서는 세필 붓을 사용하여 가채를 한 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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