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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초·중등학교 정보통신윤리교육 수업 설계 요소 분석
Analysis of Instruction Design Factors for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of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by Using Conjoint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0 no.1, 2007년, pp.9 - 19  

박찬정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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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초 중등학생들을 위한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중요성이 많이 부각되고 있어서 이를 위한 연구 및 새로운 교재의 개발 등 활발한 활동들이 진행되고 있다. 한편, e-러닝이 활성화되면서 학습자 특성과 요구사항을 고려한 교육을 여러 방면으로 시도하고 있는데, 정보통신윤리교육도 예외는 아니다. 만일, 학습자 특성이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교육을 한다면 한층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위한 수업 설계 시 학습자 특성과 요구를 반영하고자 고려해야 할 수업 설계 요소들을 수업목표, 수업유형, 수업내용, 수업매체로 나누어 설문을 한 후, 이를 바탕으로 컨조인트 분석을 실시한다. 즉, 수업 설계 요소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여 수업 설계 요소간의 차이를 기술하고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수업 설계 방안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since the importance of the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for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has being highlighted, researches and new instructional materials have been published actively. On the other hand, with the advance of e-learning, the various kinds of educational meth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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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효과적인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위해서 수업 설계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방안과 지도방법에 대한 대안을 찾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수업목표와 내용에 대한 학습자들의 요구를 분석하여 보았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수업목표들을 살펴보면 학습자들은 해킹이나 바이러스로부터의 피해를 받는 경우나 저작권 침해 등 남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에 대한 학습보다는 어떻게 하면 학습자 스스로 중독예방이 되지 않을 수 있을까 하는 부분에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정 보통신윤리 교육을 위한 수업 설계 시 어떻게 수업요소들을 고려하면 좋은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서 첫째 수업 설계 요소를 수업목표, 수업유형, 수업내용, 수업매체라는 속성들로 나누고 학습자들의 요구분석을 수행하였다.
  • 또한 사이트들의 애니메이션 또는 게임 자료들을 학교에서 수업시간에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위해 에듀테인먼트 도입의 필요성을 위의 컨조인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기술한다. 그리고 에듀테인먼트 요소를 어떻게 고려하면 좋은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게임의 유형이나 게임을 수업에 적용할 때 시간 배분에 관해 컨조인트 분석을 실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정보통신윤리교육에 관련된 학습 주제들에 대해서 학습자들의 관심 정도를 살펴보았다. 이는 어떤 주제는 중요하고 어떤 주제는 중요하지 않음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다.
  • 본 논문은 기존 연구에서는 해결하지 못한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를 수업 설계에 반영하고자 한다. 그리고 효과적인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위해서 수업 설계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방안과 지도방법에 대한 대안을 찾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위한 수업 설계 시 여러 요소들 중에서 학습자에게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속성은 무엇인지를 조사하여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수업에 반영할 것인지를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전 장에서는 성별, 초 , 중, 고별, 인터넷 중독값별로 학습자들의 수업 설계요소들 간의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 셋째, 성별간과 초 - 중등 학습자간에 정보통신윤리교육 주제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들간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고 주제를 중심으로 한 지도 방안을 기술한다.
  • 나누었다. 수업모형은 교사의 의존도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즉, 강의식 학습방법은 교사의 의존도가 매우 높음을 나타내며 협동 학습이나 컴퓨터를 위주로 한 학습은 일부분 자기 주도적 학습의 도입을 나타내고자 한 것이다.
  • 현재, 컨조인트 분석을 바탕으로 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이를 실제 학교에서 시현한 후, 교육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서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향후, 연구결과를 통한 교육적 효과성 분석은 물론, 보다 구체적인 지도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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