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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지 부하 이론에 기초한 PDA 기반 학습 프로그램 설계 연구
Designing Handheld Learning Tool Based On Cognitive Load Theory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0 no.1, 2007년, pp.67 - 75  

김동식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  권숙진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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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지 부하 이론에서 도출된 설계 원리를 적용하여 PDA를 활용한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인지 부하 이론에 따르면, 학습 프로그램은 학습자의 활성기억고 내의 인지 부하를 최적화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최적화란 학습자의 활성기억고 내에 있는 인지 부하 중에서 학습에 효과적인 인지 부하를 높이거나 비효과적인 인지 부하를 낮춘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비효과적인 인지 부하 중 하나인 외재적 인지 부하를 낮추는 양식, 중복, 주의 분산 멀티미디어, 해결된 예 원리를 적용하여 PDA 기반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효과적인 모바일 학습 프로그램을 위한 가능성을 탐색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develop handheld learning tool based on design principles drawn from cognitive load theory. To optimize learner's cognitive load, the learning program should be developed for maximizing the effective load and(or) minimizing ineffective load. The principles, which we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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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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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DA를 기반으로 한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학습자가 학습 내용을 인지 구조에서 처리하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불필요한 인지적 노력을 줄이고, 필요한 인지적 노력을 최대한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⑻. 이런 시각에서, 첫째, 인지부하 이론 (Cognitive Load Theory)에 근거하여 PDA 기반학습 프로그램 설계에 필요한 전략을 도출하고, 둘째, 그 전략에 기초한 학습 프로그램을 예시적으로 개발하고자 하였다.
  • 반면 감소시켜야 하는 불필요한 인지 부하로, 교수 설계자의 잘못된 설계 방법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외재적 인지부하와 주어진 학습 과제 그 자체의 복잡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내재적 인지 부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수 설계 측면에서 외재적 인지부하를 최소화할 수 있는 원리를 적용하여 효과적인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 있다[17]. 첫째, 연습 문제를 해결된 예로 제공하는 것이다. 이 때 해결된 예를 설계하기 위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점차 줄이고, 사용자가 완성해야 하는 부분이 많아지는 완성 또는 소거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PDA를 통한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PDA의 한정된 화면 크기, 이동 기기의 이동성, 즉시성과 같은 특징을 고려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인지 부하를 최적화할 수 있는 학습 프로그램의 화면의 설계가 필수 불가결하다는 전제에서 PDA 화면을 설계할 때 어떻게 인지부하를 최적화할 수 있는지를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였다. PDA 학습 프로그램 개발에 학습 활동의 과정 에서 학습자의 활성 기억 고에 불필요하게 발생하는 외재적 인지 부하를 낮추는데 가장 기본적인 원리인 양식, 중복, 주의분산, 멀티미디어, 해결된 예 원리를 적용하여 그 적용 가능성을 타진해보았다.

가설 설정

  • 개발 도구로서 플래시를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플랫폼 독립성이다. 플래시 개발물은 다양한 플랫폼과 기기에서 동작이 가능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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