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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교수-학습콘텐츠의 인지심리학적 효과
The Effects on Cognitive Psychology in Using Multimedia Teaching-Learning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5 no.5, 2005년, pp.273 - 280  

권충훈 (광주여자대학교 치료특수교육과)

초록

21세기의 정보과학기술의 발달은 학교교실의 교수-학습활동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다. 현재 학교교실수업은 멀티미디어 교수-학습콘텐츠를 주로 이용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교수자들은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수매체 및 내용의 효과성에 대한 근거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에서는 멀티미디어 교수-학습콘텐츠의 효과성을 인지심리학적 관점에서 분석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방법은 관련 주요 연구자들의 연구를 종합 분석하는 것이다. 멀티미디어 교수-학습콘텐츠 효과의 근거로서는, 인간 정보처리의 이중부호화, 학습의 방향과 속도조절기능, 그 외의 교육적 장점 등을 제시하였다. 멀티미디어 교수-학습콘텐츠의 효과성에 대한 이론적 확신은 교수자 및 학습자들로 하여금 그들이 사용하는 교육내용 및 매체에 대한 믿음으로 작용하여 학습의 양적, 질적 증대로 이어지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aching-learning activities in a school class is influenced by the development of a information science in the 21 century. Recently, the instruction in a school class use a multimedia teaching-learning contents chiefly. A great number of teachers don't recognize a foundation of the effects on tea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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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분석.검토하여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런 문제제기에서 출발하여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수-학습과정의 효과에 대한 근거들에 대한 제시를 해 보고자 시도하였다. 이 분야의 관련 연구가들의 기존 연구결과들을 종합적으로 분석.
  • 본 연구에서는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수-학습콘텐츠의 효과 근거를 기존 선행연구자들의 연구결과들을종합적으로 분석.검토하여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셋째, 보관이 용이하고, 오랜 동안 보존할 수 있다. 넷째, 컴퓨터에서 저장 및 진행이 용이하다. 다섯째, 텍스트만의 강조방법 즉, 크기, 색깔, 폰트 (글자체) 등이 있다.
  • 만약 정보표현에 유용한 세마가 없다면 모든 요소들은 개별적으로 작동기억에서 진행되며, 결국 이해는 실패한다. 둘째, 정보의 본래의 복잡성이다. 만약 어떤 자료의 요소가 다른 요소와 관련 없이 개별적으로 진행된다면, 이런 자료들은 쉽게 이해될 것이다(많은 양의 정보를 포함하면, 학습은 그만큼 어렵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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