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GIS를 지리환경교육에 통합하는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뉴욕주 버팔로 지역의 Eighteenmile Creek에 관한 수업 안 개발을 사례로
Integrating GIS with Geographic and Environmental Education into K-12: an Interdisciplinary Curriculum Development Entitled Studying the Environment of Eighteenmile Creek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42 no.2 = no.119, 2007년, pp.295 - 313  

전보애 (미국 뉴욕주립대학(버팔로) 지리학과) ,  홍일영

초록

지리학은 오랫동안 자연과학과 인문과학을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해왔기에 학문 간의 통합적 시각으로서의 특징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지리학의 통합학문으로서의 역할에 기초하여 환경교육에 접근하는 통합교육과정의 효과를 먼저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에잇틴마일 크릭의 환경 연구"라는 제목으로 8학년을 위한 일곱 차례의 90분간 수업을 위한 수업 안을 구성하였다. GIS는 자녀교육을 보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 보다 적극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게 하고, 또한 우리가 살고 있는 삶을 중심으로 하여 실생활과 밀접한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감당할 것으로 기대되며, 이를 통해 지리학을 중심으로 하는 다학문간의 통합적 시각을 강화하고 활성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ography has played a role of serving as a bridge between the natural and social sciences for long time and can be an interdisciplinary framework. In this research, the effectiveness of an interdisciplinary approach centering on a geographical perspective in environmental education is presented. On...

주제어

참고문헌 (24)

  1. Audet, R., 1994, A convergence of themes in educational reform, in Kapisovsky, P. M.(ed.), First National Conference on the Educational Applications of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s (EdGIS): Conference Report, TERC Communications, Cambridge, MA 

  2. Audet, R. and Abegg, G. L., 1996,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s: implications for problem solv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1), 21-45 

  3. Bednarz, S. W., 1995, Reaching new standards: GIS and K-12 geography, Proceedings of GIS/LIS 95 Annual Conference and Exposition, Nashville, Tennessee, 14-16 November 1995, 44-52 

  4. Bednarz, S. W. and Baker, T. R., 2003, Lesson learned from reviewing research in GIS education, Journal of Geography, 102 (6), 231-233 

  5. Bloom, B. S. (ed.), 1956,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Classification of Educational Goals, Handbook I: Cognitive Domain, David McKay Co., New York 

  6. Bruntland, G. (ed.), 1987, Our Common Future: The World Commission on Environment and Development, Oxford University Press, Oxford 

  7. Conservation Technology Information Center, 2007, Know your watershed program (http://www.ctic.purdue.edu/KYW/glossary/ whatisaws.html, last accessed 05/01/2007) 

  8. ESRI, 2007a, GIS dictionary, Available at the ESRI Support Center web site (http://support.esri.com/index.cfm?faknowledg ebase.gisDictionary.gateway (last accessed 05/01/2007) 

  9. ESRI, 2007b, Conservation GIS Using ArcView 3.x (http://campus.esri.com/acb2000/showdetl.cfm? &DID6&Product_ID573&CATID84&CFID15 03327&CFTOKEN37692917, last accessed 05/01/2007) 

  10. Geography Education Standards Project, 1994, Geography for Life: National Geography Standards, National Geographic Society, Washington, D.C 

  11. Houghton, R. S., 2003, Bloom's taxonomy - overviews (http://ceap.wcu.edu/Houghton/Learner/think/ bloomsTaxonomy.html, last accessed 05/01/ 2007) 

  12. Kemp, K. and Goodchild, M., 1991, Developing a curriculum in GIS: the NCGIA core curriculum project, Journal of Geography in Higher Education, 15(2), 121-132 

  13. McKeown-Ice, R., 1994, Environmental education: a geographical perspective, Journal of Geography, 9(3), 40-42 

  14. NYSED (New York State Education Department), 1999, Social Studies Resource Guide with Core Curriculum, Office of Curriculum Instruction and Instructional Technology, Albany, NY (http://www.emsc.nysed.gov/ciai/socst/ssrg.htm l, last accessed 05/01/2007) 

  15. Palladino, S. and Goodchild, M., 1993, A place for GIS in the secondary schools? Lessons from NCGIA secondary education project, Geo Info Systems, 3(4), 45-49 

  16. Pattison, W. D., 1964, The four traditions of geography, Journal of Geography, 63(5), 211-216 

  17. Sui, D. Z., 1995, A pedagogic framework to link GIS to the intellectual core of geography, Journal of Geography, 94(6), 578-591 

  18. Trombulak, S. C. and Frissell, C. A., 2000, Review of ecological effects of roads on terrestrial and aquatic communities, Conservation Biology, 14(1), 18-30 

  19. UNESCO (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 1976, The Belgrade Charter, Connect; UNESCO-UNEP environmental education newsletter, 1(1), 1-2 

  20. US EPA (United State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2007, What is a watershed? (http://www.epa.gov/adopt/defn.html, last accessed 05/01/2007) 

  21. USDA (United States Department of Agriculture) Forest Service, 1997, The Water/Road Interaction Technology Series: An Introduction, San Dimas Technology Center, San Dimas, CA (http://www.stream.fs.fed.us/water-road/w-rpdf/ intro.pdf, last accessed 05/01/2007) 

  22. USDA Forest Service, 1998, Methods for Inventory and Environmental Risk Assessment of Road Drainage Crossings, San Dimas Technology Center, San Dimas, CA (http://www.stream.fs.fed.us/water-road/w-rpdf/ handbook.pdf, last accessed 05/01/2007) 

  23. Walsh, S., 1988,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s: an instructional tool for earth science educators, Journal of Geography, 87(1), 17-25 

  24. White, K. and Simms, M., 1993,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s as an educational tool, Journal of Geography, 92(2), 80-8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