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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GIS 야외 증강현실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u-GIS Outdoor Augmented Reality System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공간정보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Spatial Information System Society, v.11 no.1, 2009년, pp.183 - 188  

김정환 (에이알비전(주) 기술연구소) ,  김신형 (에이알비전(주) 기술연구소) ,  길우성 (에이알비전(주)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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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3차원 공간정보의 질을 향상시키고, 공간정보만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부분을 시각화하는 u-GIS 야외 증강현실 시스템 개발 방법을 제안한다. 이 방법은 증강현실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세 가지 기술을 사용한다. 첫째, 증강현실을 위한 카메라 영상을 포함한 센서 정보측정 및 보정기술과 둘째, 카메라 연동센서 기반 트래킹 기술. 마지막으로, 카메라 영상과 3차원 공간 정보의 정합을 위한 3차원 공간정보 합성기술이다. 본 논문에서는 세 가지 기술을 기반으로 실제 공간정보와 3D GIS 모델을 합성하여 증강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eset a method for the development of u-GIS outdoor augmented reality(AR) system. The proposed system is consist of three parts. First, sensor acquisition and calibration for AR, Second, camera and sensor based tracking for AR, Third, integration of sensor information and 3D mod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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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u-GIS 공간정보와 3D GIS 모델을 합성 또는 증강하여 시각화하는 u-GIS 야외 증강현실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를 소개하였다. 정밀 위치/자세 센서와 스테레오 영상, 3D 모델을 이용해 공간정보만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시각화 부분의 부가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건설현장의 공정관리 및 기타 증강현실로 표현해줄 수 있는 다양한 정보 가시화를 통해 기존의 GIS 기반 가시화의 한계를 극복하고 현장성과 실시간성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프로젝트에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카메라 센서는 카메라의 내부 파라미터와 관련이 있으며, 상대 자세와 상대 위치를 하나로 묶어서 트랙커 (tracker)로 표현한다. 본 논문에서는 위치와 자세 센서를 이용하여 증강 현실을 위한 센서 정보를 측정 및 보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u-GIS 공간정보와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현장에서 직접 실시간으로 현실공간과 가상공간을 통합하는 차세대 시각화 기술의 일환으로 u-GIS 야외 증강현실 시스템 개발에 관한 내용을 서술한다. 2장에서는 관련 연구에 대해 설명하고, 개발 시스템의 세 가지 주요 기술들을 3장에서 설명하였다.

가설 설정

  • 아무리 정밀한 RTK-DGPS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몇 cm의 오차는 발생하며 이동하는 상황에는 에러가 커지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위치에러를 고려하지 않는다. 몇 cm의 오차는 영상에서 3D 모델의 위치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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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강현실을 위해 요구되는 센서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증강현실을 위해서 요구되는 센서는 위치, 자세, 그리고 카메라 센서로 구분된다. 위치 센서는 증가현실에 사용되는 카메라의 절대 또는 상대 위치를 제공한다.
증강현실이란 무엇인가?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기술은 실제 환경에 가상의 그래픽 오브젝트를 실시간으로 합성하여 실제 환경에 존재하는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기술이다. 이 기술은 현실 세계만으로 얻기 어려운 부가적인 정보들을 보강해 제공해줄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현실 환경 및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한 기술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증강현실기술이 다양한 현실 환경 및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한 기술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기술은 실제 환경에 가상의 그래픽 오브젝트를 실시간으로 합성하여 실제 환경에 존재하는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기술이다. 이 기술은 현실 세계만으로 얻기 어려운 부가적인 정보들을 보강해 제공해줄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현실 환경 및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한 기술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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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D. Sonnen, “Worldwide Spatial Information 

  2. 정문섭, 최용복, “국가 GIS 중장기 정책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공간정보시스템학회 논문지, 제8권 제3호, 2006. 

  3. 하수욱, “국가 GIS 표준화분과 운영 방안 및 중장기 표준화 세부 추진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 한국정보사회진흥원 연구보고서, 2006, 

  4. 류근원, 김근한, 김혜영, 전철민, “3차원 GIS를 활용한 도시소음 시각화에 관한 연구,” 한국공간정보시스템학회 논문지, 제9권 제3호, 2007. 

  5. http://www.vistadtiproject.org/site/vista/public/home 

  6. http://studierstube.icg.tu-graz.ac.at/vidente/ 

  7. http://www.navcomtech.com/ 

  8. D.Hoag, “Considerations of Apollo IMU Gimb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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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Gou-Qing Wei, Song De Ma, “Implicit and 

  11. Z.Zang, “A Flexible New Technique for Camera 

  12. R. Hartley and A. Zisserman, “Mutiple View 

  13. M. Pollefeys, “Tutorial on 3D Modeling from im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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