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의 대중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다양한 연령대가 골프웨어 시장에 흡수되면서 기존의 $50{\sim}60$대 고객 뿐 아니라 $30{\sim}40$대 전문직 종사자들과 20-30대의 젊은 새로운 소비자층이 형성되어 골프웨어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도 다양화되어 가고 있다. 본 연구는 골프웨어에 대한 새로운 소비자 요구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다양하고 폭넓어진 골프웨어 시장에서 차별화된 상품개발과 기획에 반영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 대상자는 대전지역에 위치한 골프 연습장을 이용하고 있는 20세 이상의 남녀 150명으로 하였다. 조사방법은 설문지법(Questionnaire method)으로 설문지의 내용은 남녀 골프 참가자들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과 운동습관 및 태도에 관한 문항, 현재 착용 중인 골프웨어의 특성에 관한 문항, 골프웨어에 대한 소비자 요구 사항 문항으로 총 45문항을 개발하여 조사를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조사대상자 들이 현재 착용하고 있는 골프웨어에 대한 특성을 살펴 본 결과, "착용쾌적감이 좋다", "신축성이 있어 활동적이다", "사이즈가 전반적으로 잘 맞는다", "촉감이 좋다"의 문항들에서는 3.5점 이상의 높은 평점을 나타냈으나, "적당한 가격이다", "보푸라기가 잘 생기지 않는다", "세탁후 수축, 신장, 탈색, 이염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등의 문항들은 3점이하의 비교적 낮은 평가 결과를 나타내었다. 골프웨어에 대한 소비자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제품개발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21개의 소비자 요구사항을 추출하였다. 골프웨어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사항 중 "착용감"이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항목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흡수성", "촉감", "신축성", "차외선 차단", "사이즈"등의 순으로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골프웨어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사항이 어떤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는가를 밝히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행/디자인 특성요인, 섬유소재 특성요인, 위생성능 특성요인, 체형보정 특성요인 등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골프의 대중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다양한 연령대가 골프웨어 시장에 흡수되면서 기존의 $50{\sim}60$대 고객 뿐 아니라 $30{\sim}40$대 전문직 종사자들과 20-30대의 젊은 새로운 소비자층이 형성되어 골프웨어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도 다양화되어 가고 있다. 본 연구는 골프웨어에 대한 새로운 소비자 요구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다양하고 폭넓어진 골프웨어 시장에서 차별화된 상품개발과 기획에 반영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 대상자는 대전지역에 위치한 골프 연습장을 이용하고 있는 20세 이상의 남녀 150명으로 하였다. 조사방법은 설문지법(Questionnaire method)으로 설문지의 내용은 남녀 골프 참가자들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과 운동습관 및 태도에 관한 문항, 현재 착용 중인 골프웨어의 특성에 관한 문항, 골프웨어에 대한 소비자 요구 사항 문항으로 총 45문항을 개발하여 조사를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조사대상자 들이 현재 착용하고 있는 골프웨어에 대한 특성을 살펴 본 결과, "착용쾌적감이 좋다", "신축성이 있어 활동적이다", "사이즈가 전반적으로 잘 맞는다", "촉감이 좋다"의 문항들에서는 3.5점 이상의 높은 평점을 나타냈으나, "적당한 가격이다", "보푸라기가 잘 생기지 않는다", "세탁후 수축, 신장, 탈색, 이염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등의 문항들은 3점이하의 비교적 낮은 평가 결과를 나타내었다. 골프웨어에 대한 소비자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제품개발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21개의 소비자 요구사항을 추출하였다. 골프웨어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사항 중 "착용감"이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항목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흡수성", "촉감", "신축성", "차외선 차단", "사이즈"등의 순으로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골프웨어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사항이 어떤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는가를 밝히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행/디자인 특성요인, 섬유소재 특성요인, 위생성능 특성요인, 체형보정 특성요인 등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consumer's needs for golf wear and to suggest a direction of product development and planning, based on the analysis of golfer's needs. The subjects used for the research were 150 male and female golfers who were in golf practice fields. The data were a...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consumer's needs for golf wear and to suggest a direction of product development and planning, based on the analysis of golfer's needs. The subjects used for the research were 150 male and female golfers who were in golf practice fields. The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ANOVA, t-test and Duncan test. In summary,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ers; Dimensions of consumer's needs for golf wear were extracted from factor analysis as following properties; fashion/design property, textile property, hygiene property, body-shaped property. The most important consumer's need for golf wear was "wearing comfort" and second one was "moisture absorbency" Respondents evaluated that wearing comfort, stretchability, tactile, size of golf wear were very important but price, pilling, shrinkage or color-fading after laundry of golf wear were relatively less important. The evaluation of consumer's needs for golf wear according to demographic information had significant difference. The female golfers were found to consider that fiber characteristics, easy-to-laundry, wrinkle resistance, stretchability, sewing quality were relatively more important, when compared with the male golfers. Also,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on the evaluation of consumer's needs for golf wear on fiber characteristics, stretchability, brand name between age groups.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consumer's needs for golf wear and to suggest a direction of product development and planning, based on the analysis of golfer's needs. The subjects used for the research were 150 male and female golfers who were in golf practice fields. The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ANOVA, t-test and Duncan test. In summary,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ers; Dimensions of consumer's needs for golf wear were extracted from factor analysis as following properties; fashion/design property, textile property, hygiene property, body-shaped property. The most important consumer's need for golf wear was "wearing comfort" and second one was "moisture absorbency" Respondents evaluated that wearing comfort, stretchability, tactile, size of golf wear were very important but price, pilling, shrinkage or color-fading after laundry of golf wear were relatively less important. The evaluation of consumer's needs for golf wear according to demographic information had significant difference. The female golfers were found to consider that fiber characteristics, easy-to-laundry, wrinkle resistance, stretchability, sewing quality were relatively more important, when compared with the male golfers. Also,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on the evaluation of consumer's needs for golf wear on fiber characteristics, stretchability, brand name between age grou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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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골프웨어에 대한 새로운 소비자 요구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그 요구를 충족시키고 차별화된 상품개발과 기획에 반영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연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이에 본 연구는 골프웨어에 대한 새로운 소비자 요구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그 요구를 충족시키고, 다양하고 폭넓어진 골프웨어 시장에서 차별화된 상품개발과 기획에 반영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2) 골프웨어에 대한 소비자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제품개발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21개의 소비자 요구사항을 추출하였다. 골프웨어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사항 중 "착용감”이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항목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흡수성”, “촉감”, “신축성”, “자외선 차단, "사이즈” 등의 순으로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단, 연령간 집단 크기가 조화롭지 않아 20대와 30대를 한 집단으로, 50대와 60대를 한 집단으로 하여 통계처리하였다. 표 7에서 보는 바와 같이 신축성, 브랜드명, 체형보정성 등의 3개 항목에서 연령대별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조사방법은 설문지법(Questionnaire method)으로 측정척도는 선행 연구[6, 9, 15]에서 사용한 문항을 재인용하거나 수정하였으며 예비조사를 통해 설문내용의 적합성과 적용 가능성을 검토한 다음 수정 보완하여 본 연구의 조사도구로 사용 하였다. 설문지의 내용은 남녀 골프 참가자들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과 운동습관 및 태도에 관한 9문항, 현재 착용 중인 골프웨어의 특성에 관한 15문항, 골프웨어에 대한 소비자 요구 사항 21문항으로 총 45 문항을 개발하였다.
하였다. 설문지의 내용은 남녀 골프 참가자들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과 운동습관 및 태도에 관한 9문항, 현재 착용 중인 골프웨어의 특성에 관한 15문항, 골프웨어에 대한 소비자 요구 사항 21문항으로 총 45 문항을 개발하였다.
추출하였다. 이들 소비자 요구사항의 항목들 중, 어떤 항목이 가장 중요하며, 또, 어떤 것들이 다른 속성으로 대체될 수 있는가를 파악하기 위하여 중요도 평점을 조사 하였다. 추출된 각각의 요구사항에 대하여 일관성 있는가 중치 비교를 위해 1~5점까지의 중요도 점수를 부여하도록 하였다.
자료수집은 2006년 7월 1일~8월 31일까지 표집 대 상처를 직접 방문하여 개인 면접을 통한 자기평가 기입법으로 응답하도록 한 후,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조사대상자 들이 현재 착용하고 있는 골프웨어에 대한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설문지 각각의 문항에 1 ~5점까지의 점수를 부여하도록 하였다. 점수의 배점은 "전혀 그렇지 않다”를 1점, "그렇지 않다”를 2 점,"보통이다"를 3점, “그렇다”를 4점, “매우 그렇다” 를 5점으로 하였다.
이들 소비자 요구사항의 항목들 중, 어떤 항목이 가장 중요하며, 또, 어떤 것들이 다른 속성으로 대체될 수 있는가를 파악하기 위하여 중요도 평점을 조사 하였다. 추출된 각각의 요구사항에 대하여 일관성 있는가 중치 비교를 위해 1~5점까지의 중요도 점수를 부여하도록 하였다. 중요도 점수는 5 : 매우 중요하다, 4:중요하다, 3 : 보통이다, 2 : 약간 중요하다, 1 : 중요하지 않다로 분류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대전지역에 위치한 골프 연습장을 이용하고 있는 20세 이상의 남녀 150명을 조사대상자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골프웨어 특성과 골프웨어에 대한 소비자 요구사항에 관해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보고자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골프웨어에 대한 소비자 요구사항을 유형화하기 위하여 주성분 분석에 의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과 변수들을 보다 의미 있게 구분하기 위하여 Kaiser 정규화가 있는 varimax 방법에 의한 직교회전을 이용하였고, 각 요인과 유의한 부하량을 보인 문항들의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Cronbach' a 계수를 산출하였다.
골프웨어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사항이 어떤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는가를 밝히기 위해 주성분 분석에 의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과 변수들을 보다 의미있게 구분하기 위해 kaiser 정규화가 있는 varimax방법에 의한 직교회전법을 사용하여.
골프웨어의 소비자 요구사항에 대하여 응답자들의 연령에 따라 집단 간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단, 연령간 집단 크기가 조화롭지 않아 20대와 30대를 한 집단으로, 50대와 60대를 한 집단으로 하여 통계처리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골프웨어 특성과 골프웨어에 대한 소비자 요구사항에 관해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보고자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골프웨어 특성과 골프웨어에 대한 소비자 요구사항에 관해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보고자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골프웨어에 대한 소비자 요구사항을 유형화하기 위하여 주성분 분석에 의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과 변수들을 보다 의미 있게 구분하기 위하여 Kaiser 정규화가 있는 varimax 방법에 의한 직교회전을 이용하였고, 각 요인과 유의한 부하량을 보인 문항들의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Cronbach' a 계수를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과 변수들을 보다 의미있게 구분하기 위해 kaiser 정규화가 있는 varimax방법에 의한 직교회전법을 사용하여.분석하였다.
성능/효과
1) 조사대상자 들이 현재 착용하고 있는 골프웨어에 대한 특성을 살펴 본 결과, “착용쾌적감이 좋다”, "신축성이 있어 활동적이다”, “사이즈가 전반적으로 잘 맞는다”, "촉감이 좋다”의 문항들에서는 3.5점 이상의 평점을 나타냈으며, 그러나, "적당한 가격이다”, “보푸라기가 잘 생기지 않는다, , , , , 세탁후 수축, 신장, 탈색, 이염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 등의 문항들은 3점 이하의 비교적 낮은 평가 결과를 나타내었다.
표 9와 같다. 골프운동을 시작한지 5년 이상 되는 집단은 1년 이내의 집단에 비해 골프웨어의 "개성' 이 더 중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신축성"에 대해서는 1~5년 운동한 집단이 5년 이상 된 집단에 비해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유행하는 스타일이다' 는 남성에 비해 여성 골퍼들이 현재 착용중인 골프웨어의 유행성에 대해 그렇다고 평가하고 있었으며, , 적당한 가격이다'에 대해서는 남성에 비해 여성 응답자들이 골프웨어의 가격 적정성에 대해 인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날씬해 보이는 스타일이다'의 문항에 대해서도 남성에 비해 여성 응답자들이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체형단점을 보완호}는 스타일이다'에서도 남성보다는 여성 응답자들이 그렇다고 평가하여 골프웨어의 스타일, 유행성, 체형보정성의 특성에서는 남성에 비해 여성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탁 후 신장, 수축, 탈색, 이염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는 남성, 여성 모두 부정적인 평가를 내렸는데, 남성에 비해 여성이 더욱 부정적으로 응답하여 골프웨어의 세탁후 품질변화에 더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탁후 구김이 잘 발생하지 않는다'의 결과를 볼 때, 남성골퍼들보다 여성골퍼들이 골프웨어의 세탁 후 구김 문제는 없는 것으로 평가한 것을 알 수 있다.
나타났다. , 유행하는 스타일이다' 는 남성에 비해 여성 골퍼들이 현재 착용중인 골프웨어의 유행성에 대해 그렇다고 평가하고 있었으며, , 적당한 가격이다'에 대해서는 남성에 비해 여성 응답자들이 골프웨어의 가격 적정성에 대해 인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날씬해 보이는 스타일이다'의 문항에 대해서도 남성에 비해 여성 응답자들이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체형단점을 보완호}는 스타일이다'에서도 남성보다는 여성 응답자들이 그렇다고 평가하여 골프웨어의 스타일, 유행성, 체형보정성의 특성에서는 남성에 비해 여성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골프웨어의 소비자 요구사항에 대하여 응답자들의 연령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본 결과, 신축성, 브랜드명, 체형보정성 등의 3개 항목에서 연령대별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신축성에 대하여는 50~60대에 비해 다른 연령대보다 유의하게 40대가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명의 항목에 대해서는 다른 연령대에 비해 20~30대가 높은 중요도 평점을 나타내었다.
4) 골프웨어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성별에 따라 집단간 유의차가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섬유 조성, , , 세탁편의성, , 소재조직, , 방추성, , , 신축성', '봉재성', 체형보정성' 등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섬유조성'에서는 남성보다 여성 응답자들이 더 높은 점수로 평가하여 골프웨어의 소재에 대하여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세탁편의성', '방추성 등과 같이 의복관리와 관련이 있는 특성에서는 직접 세탁에 참여하는 비율이 높은 여성들이 남성들에 비해 더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5) 골프웨어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사항이 어떤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는가를 밝히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요인1은 골프웨어의 유행/디자인 특성을 나타내며, 소비자들이 골프웨어에 대한 요구사항 중 가장 중요한 구성차원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급감”에 대해서는 월평균 소득 200만 원 이하의 집단이 다른 소득 집단에 비해 더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착용감” 문항에서는 월평균소득 200~300, 300~400만 원의 두 집단이 200만원 이하의 집단에 비해 더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919로 나타났다. 각 요인과 유의한 부하량을 보인 문항들의 내적 일관성 신뢰도는 요인 1은 0.851, 요인 2는 0.840, 요인 3은 0.849, 요인 4는 0.742로 좋은 내적 일관성을 나타내었다. 요인분석 결과와 요인별 문항 및 명칭은 표 5와 같다.
요인분석 결과와 요인별 문항 및 명칭은 표 5와 같다. 각 요인에 속한 요구사항의 요인의미를 살펴보면 요인 1은 골프웨어의 유행/디자인 특성을 나타내며, 고유값은 7.91 이고, 전체분산의 18.56%를 설명하며, 소비자들이 골프웨어에 대한 요구사항 중, 가장 중요한 구성 차원으로 나타났다. 요인 2는 섬유조성, 세탁편의성, 내구성, 촉감, 착용감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섬유 소재와 관련한 요구사항으로 섬유소재 특성요인이라 명명하였다.
골프웨어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성별에 따라 집단 간 유의차가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표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섬유조성', '세탁편의성', 소재조직', '방추성', 신축성', 봉재성', 체형보정성 등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섬유조성'에서는 남성보다 여성 응답자들이 더 높은 점수로 평가하여 골프웨어의 소재에 대하여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세탁편의성', '방추성' 등과 같이 의복관리와 관련이 있는 특성에서는 직접 세탁에 참여하는 비율이 높은 여성들이 남성들에 비해 더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섬유조성'에서는 남성보다 여성 응답자들이 더 높은 점수로 평가하여 골프웨어의 소재에 대하여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세탁편의성', '방추성' 등과 같이 의복관리와 관련이 있는 특성에서는 직접 세탁에 참여하는 비율이 높은 여성들이 남성들에 비해 더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소재조직', '방추성', '신축성', '봉재성', 체형보정성'등의 항목에 대해서도 남성 응답자들에 비해 여성 응답자들이 더 중요하게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별 이외의 독립변인들, 즉 연령, 학력, 월평균 가계소득, 직업에 따른 골프웨어 특성치의 통계적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타내었다. 먼저 골프 연습장 이용빈도를 조사한 결과 주 3~4회 이용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39.3% 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은 주 5~6회로 30.7%, 주 1~2회 이용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24.0%로 나타났다. 옥외 골프장으로 운동을 나가는 빈도는 월 1회이하가 44.
세탁후 구김이 잘 발생하지 않는다'의 결과를 볼 때, 남성골퍼들보다 여성골퍼들이 골프웨어의 세탁 후 구김 문제는 없는 것으로 평가한 것을 알 수 있다.
신축성에 대하여는 50~60대에 비해 다른 연령대보다 유의하게 40대가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명의 항목에 대해서는 다른 연령대에 비해 20~30대가 높은 중요도 평점을 나타내었다. 또한 체형보정성에 대하여는 40대와 50~60대가 20~30대에 비해 더 중요하게 생각흐}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8에 나타내었다.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내구성, 고급감, 착용감의 3개 문항에서 월평균 소득별 집단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월평균 소득 300~400만원 집단은 200만 원 이하의 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내구성”항목을 중요하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대전지역에 거주하는 20 ~60대 남녀 골퍼 중 임의 표집된 150명에 국한되었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더욱 폭넓은 지역의 골퍼를 대상으로 골프웨어에 대한 소비자 요구도를 연구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골프웨어의 대중화는 골프연령의 하향화 확산으로 연결되어 기존의 40~50대 고객뿐 아니라 30~40대 전문직 종사자들의 새로운 소비자층이 형성되고 따라서 소비자의 요구도 다양화되어 가고 있다. 이렇듯, 골프웨어의 개념이 단순한 스포츠 활동만을 목적으로 한 것이 아니라 캐쥬얼이나 일상복의 의미로 확장되고 있는 요즈음, 소비자가 골프웨어에 대해 요구하는 소비자 요구사항에 관한 분석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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