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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웨어 브랜드의 스폰서십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nsumer Cognition about Golf Wear Brand Sponsorship on Customer Loyalty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0 no.3, 2016년, pp.480 - 494  

권유진 (중앙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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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focuses on influential relationships for consumer's cognition about sponsorship, consumer-brand relationship, brand equ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To accomplish it, a questionnaire survey (answered by 600 males and females over the age of 20) was conducted by an Int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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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 3. 골프웨어 브랜드 스폰서십에 대한 소비자 인식, 소비자-브랜드 관계, 브랜드 자산, 고객만족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골프웨어 브랜드 스폰서십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소비자-브랜드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 2008)에서도 소비자-브랜드 간의 유대 · 몰입 · 신뢰관계는 기업의 자산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을 밝혔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도 골프웨어 소비자-브랜드 관계와 고객충성도의 영향관계 고찰을 통해 소비자와의 긍정적 관계형성에 필요성을 밝히고자 한다.
  • 따라서 Keller(2001, 2003)의 관점을 바탕으로 소비자-브랜드 관계를 정서적 · 사회 감정적 애착, 행동적 연관, 지원적 · 인지적 신념의 차원으로 본 Oliver(1999)의 연구와 행위적 몰입, 감정적 유대, 인지적 믿음으로 정의한 Min(2011)의 연구결과에 기초해 소비자-브랜드 관계를 유대 · 신뢰 · 몰입관계의 차원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골프웨어 브랜드를 중심으로 스폰서십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브랜드와의 관계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며, 스폰서십에 대한 소비자 인식, 소비자-브랜드 관계, 브랜드 자산 및 고객만족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패션분야에서의 스포츠 스폰서십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며, 비록 스폰서십 운영에 대한 재정투자와 노력이 요구되나 스포츠 스폰서십은 타깃 소비자와 호의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패션기업의 장기적 이익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타 복종의 패션기업들에게 알리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선행연구결과(Choi & Heo, 2012; Choi, 2008; Ha, 2004; Jung, 2009; Kim, 2010)를 토대로 브랜드 자산을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지각된 품질로 정의하고 고객충성도와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느끼는 즐거움을 통해 만족감을 얻는 것이 고객충성도를 높이는데 보다 효과적일 것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Oliver(1999)의 관점을 토대로 고객만족을 인지적 · 정서적 속성이 결합된 관점에서 정의하고자 한다.
  • 골프웨어는 시장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나 시장에 진입하면 마니아층 고객을 통해 매출효과가 안정적으로 나타나서 다른 어떤 복종보다도 충성도가 높은 특징을 보여준다(Park, 2002). 따라서 장기적 관점에서 골프웨어 브랜드의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특정 대상에 대한 심리적 측면에서 선호도, 선호의 불변성, 브랜드 충성도 등을 활용하는 태도적 측정방법으로 고객충성도를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인 스폰서십을 통해 소비자와 국내 골프웨어 브랜드가 장기적 차원의 긍정적 관계를 형성하여 높은 충성도를 가진 고객을 기업의 주요 자산으로써 인식할 필요성에 주목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골프웨어 스폰서십에 대한 소비자 인식’은 스폰서십 관심, 스폰서십 중요성, 기업스폰서십 적합성, 스폰서십 기대감의 요인으로, ‘소비자브랜드 관계’는 개인적 유대관계, 몰입관계, 신뢰관계로, ‘브랜드 자산’은 브랜드 이미지, 지각된 품질, 브랜드 인지도의 요인으로,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는 단일 차원으로 구성되었다.
  • 소비자-브랜드 관계에 대해서 Fournier(1998)는 소비자-브랜드 관계를 ‘상호간의 동등한 존재이자 파트너로써 이들 관계는 상호작용 결과로 인한 연대’라고 정의한 반면에, Keller(2001)는 브랜드 자산의 구조모델(CBBE model: Customer Based Brand Equity model)을 제시하며 브랜드의 여러 마케팅 자극 요소들이 소비자의 지식구조에 영향을 미쳐 브랜드 자산이 구축되고 최종적으로 충성도 형성을 통해 기업의 중요 자산이 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골프웨어 소비자와 브랜드 관계를 충성도 형성을 위한 기업에 필요한 자산구축의 한 단계로 정의하고자 한다. 따라서 Keller(2001, 2003)의 관점을 바탕으로 소비자-브랜드 관계를 정서적 · 사회 감정적 애착, 행동적 연관, 지원적 · 인지적 신념의 차원으로 본 Oliver(1999)의 연구와 행위적 몰입, 감정적 유대, 인지적 믿음으로 정의한 Min(2011)의 연구결과에 기초해 소비자-브랜드 관계를 유대 · 신뢰 · 몰입관계의 차원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 스폰서십이 활발한 골프웨어를 중심으로 골프웨어 브랜드 스폰서십에 대한 소비자 인식, 소비자-브랜드 관계, 브랜드 자산,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영향관계를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산과 만족 및 충성도의 영향관계를 살펴본 선행연구들(Ahn et al., 2011; Kim, 2010; Ko & Lee, 2009; Lee, 2008)을 기초로, 골프웨어 스폰서십에 대한 소비자 인식, 소비자-브랜드 관계, 브랜드 자산 및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대한 영향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골프웨어 브랜드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중요 영향요인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골프웨어 브랜드를 중심으로 스폰서십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브랜드와의 관계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며, 스폰서십에 대한 소비자 인식, 소비자-브랜드 관계, 브랜드 자산 및 고객만족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패션분야에서의 스포츠 스폰서십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며, 비록 스폰서십 운영에 대한 재정투자와 노력이 요구되나 스포츠 스폰서십은 타깃 소비자와 호의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패션기업의 장기적 이익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타 복종의 패션기업들에게 알리고자 한다.
  • 기업의 프로 골프구단에 대한 스폰서십을 연구한 Kim(2013)은 선수 선호도에 따라 골프 스폰서 기업에 대한 이미지 인식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스폰서십은 후원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형성에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골프웨어가 실시하는 스폰서십이 스폰서 기업에 대한 소비자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 해당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 형성에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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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충성도란 무엇인가? 충성도(Loyalty)는 대상에 대한 고객의 심리적 성향이자 상대적 태도로써 애고 행동의 관계를 의미하며 향후 상표 전환 시 재구매 경향을 의미한다(Oliver, 1999). 브랜드 충성도와도 개념이 유사한 고객충성도는 소비자가 지닌 특정 대상에 대한 호의적 태도의 관점, 지속적으로 특정 대상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행동적 관점, 태도적 관점과 행동적 관점의 복합적 관점으로 분류된다(Ahn et al.
평균기대수명 증가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스포츠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따라 발생한 사회적 변화는 무엇인가? 평균기대수명 증가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종류의 스포츠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스포츠웨어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기업들 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패션기업들은 다양한 형태의 광고와 판촉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수많은 프로모션 활동 중에서 역동적 요소의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인 스폰서십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 이는 스포츠 스폰서십이 기존 광고형태나 인적판매 및 PR과 같은 판촉매체보다 소비자들의 광고기피현상을 차단하고 자연스럽게 잠재 소비자와 기업들을 연결시켜주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써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인지적 상태에서의 고객만족은 무엇인가? 정서적 반응 관점에서 고객만족은 고객의 기대일치나 불일치 같은 인지적 처리과정 후 형성되는 것으로 구매제품, 서비스, 소매상 또는 쇼핑이나 구매행동과 관련된 경험에 대한 감정적 반응이다. 인지적 상태에서의 고객만족은 소비자가 지불한 가격대비 적절한 보상의 정도로 소비자가 느끼는 인지적 상태를 의미한다(Westbrook & Reilly, 1983). 또한 인지적 판단과 정서적 반응이 결합된 고객만족은 제품과 서비스의 특성이나 소비에 대한 충족 상태를 소비자가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수준에서 제공되었는지에 대한 판단으로 여긴다(Oliver,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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