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ern society shares new culture derived from the fusion of various cultures unlike the past culture regulating one phenomenon of certain field as the representative icon of the era. Especially, the phenomenon of globalization acts as the catalytic agent to receive coexistence of variousness easily...
Modern society shares new culture derived from the fusion of various cultures unlike the past culture regulating one phenomenon of certain field as the representative icon of the era. Especially, the phenomenon of globalization acts as the catalytic agent to receive coexistence of variousness easily. Especially, in fashion industry, these flows and the view of naturalism are harmonized and new fashion trend called 'Ethnic' was embossed. As it reflects internal spirit of human being that wants to return to the memory due to expansion of material civilization, the interest in the designer pursuing it is increasing. This study tries to consider the Ethnic style displayed by Chinese American designer, Anna Sui, who pursues the eastern style with full wit and individuality. Anna Sui, who was praised by New York Times for 'the superb harmony of houte couture style and up-to-date style', created another fashion trend, romanticism in New York and she is the worldwide designer representing Ethnic. Like it, the consideration on her Ethnic style reanalyzing as eastern style provides guidance to check how designer's fashion philosophy appears in one category of America and China and new study material that enables us to understand the third world culture code as well as Anna Sui. This confirmation has the meaning as the basic material for the endless challenge to the new style that fashion will go on in the future. Anna Sui was confirmed to have been recognized as a designer who represented the ethnic collection in the United States, exerting the influence with her unique oriental background. Moreover, her design could identify the pivotal point of ethnic image by developing her unique style which is distinct from other designers in terms of silhouette, color, fabric, detail, and so on. This kind of study can provide the basic data required to understand the fashion world of designer in the future.
Modern society shares new culture derived from the fusion of various cultures unlike the past culture regulating one phenomenon of certain field as the representative icon of the era. Especially, the phenomenon of globalization acts as the catalytic agent to receive coexistence of variousness easily. Especially, in fashion industry, these flows and the view of naturalism are harmonized and new fashion trend called 'Ethnic' was embossed. As it reflects internal spirit of human being that wants to return to the memory due to expansion of material civilization, the interest in the designer pursuing it is increasing. This study tries to consider the Ethnic style displayed by Chinese American designer, Anna Sui, who pursues the eastern style with full wit and individuality. Anna Sui, who was praised by New York Times for 'the superb harmony of houte couture style and up-to-date style', created another fashion trend, romanticism in New York and she is the worldwide designer representing Ethnic. Like it, the consideration on her Ethnic style reanalyzing as eastern style provides guidance to check how designer's fashion philosophy appears in one category of America and China and new study material that enables us to understand the third world culture code as well as Anna Sui. This confirmation has the meaning as the basic material for the endless challenge to the new style that fashion will go on in the future. Anna Sui was confirmed to have been recognized as a designer who represented the ethnic collection in the United States, exerting the influence with her unique oriental background. Moreover, her design could identify the pivotal point of ethnic image by developing her unique style which is distinct from other designers in terms of silhouette, color, fabric, detail, and so on. This kind of study can provide the basic data required to understand the fashion world of designer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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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안나 수이 컬렉션에 나타난 에스닉 스타일에 관한 연구로, 선행 연구 및 문헌 자료, 보그, 엘르, 마리끌레르 등의 패션 전문지, 신문 기사, 안나 수이 공식 홈페이지인 www.annasuibeauty.com 등을 통해 에스닉과 안나 수이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다. 또한 최근의 디자인 경향을 연구하기 위해 2004년부터 2006년까지 최근 3년으로 시기를 한정하여 컬렉션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안나 수이 컬렉션에 나타난 에스닉 스타일에 관한 연구로, 선행 연구 및 문헌 자료, 보그, 엘르, 마리끌레르 등의 패션 전문지, 신문 기사, 안나 수이 공식 홈페이지인 www.annasuibeauty.com 등을 통해 에스닉과 안나 수이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다. 또한 최근의 디자인 경향을 연구하기 위해 2004년부터 2006년까지 최근 3년으로 시기를 한정하여 컬렉션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위트와 개성이 넘치며 동양풍을 지향하는 중국계 미국인 디자이너, 안나 수이에 나타난 에스닉 스타일을 고찰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위트와 개성이 넘치며 동양풍을 지향하는 중국계 미국인 디자이너, 안나 수이에 나타난 에스닉 스타일을 고찰하고자 한다. 안나 수이는 뉴욕 타임즈로부터 '오뜨 꾸뛰르 스타일과 최신 스타일의 절묘한 조화'라는 극찬을 받은 에스닉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디자이너이기에 연구 가치가 높은 디자이너라 사료되어 연구 대상으로 설정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 목적을 정립하였다.
제안 방법
〈그림 6〉에서와 같이 디자이너 안나 수이는 인도 복식인 초리를 모티브로 컬렉션을 진행하였다. 네크 라인을 강조한 상의와 경쾌한 이미지의 스커트는 화려한 디테일의 율동감이 아닌 인체의 곡선을 자연스럽게 표출하며 전개하고 있다.
com 등을 통해 에스닉과 안나 수이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다. 또한 최근의 디자인 경향을 연구하기 위해 2004년부터 2006년까지 최근 3년으로 시기를 한정하여 컬렉션을 분석하였다. 컬렉션 자료는 국내, 외 저명 컬렉션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www.
〈그림 6〉에서와 같이 디자이너 안나 수이는 인도 복식인 초리를 모티브로 컬렉션을 진행하였다. 네크 라인을 강조한 상의와 경쾌한 이미지의 스커트는 화려한 디테일의 율동감이 아닌 인체의 곡선을 자연스럽게 표출하며 전개하고 있다.
kr를 중심으로 수집하였다. 연구 자료의 객관화를 위해 의상학을 전공한 패션 전문가 집단 20인의 심층 면접을 통해 안나 수이의 에스닉 컬렉션 50작품을 선정하였으며, 이를 패션 디자인 구성 요소인 스타일, 컬러, 소재(문양)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이론적 배경에서 고찰한 바와 같이 안나 수이는 동양풍에 관한 이미지를 패션에 접목하여 그녀만의 독특한 에스닉을 표출하고 있는 디자이너 이 다. 이 러한 배경을 토대로 본 장에서는 안나 수이 컬렉션에 나타난 에스닉 스타일을 패션 디자인 요소의 분류 기준에 의거하여 스타일, 컬러, 소재(문양)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최신의 디자인 경향을 분석하기 위해 최근 3년간인 2004년부터 2006년까지로 시기를 한정하였으며, 분석 자료의 객관화를 위해 의상학을 전공한 패션 전문가 집단 20인이 선정한 50작품의 컬렉션 자료를 토대로 고찰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러한 배경을 토대로 본 장에서는 안나 수이 컬렉션에 나타난 에스닉 스타일을 패션 디자인 요소의 분류 기준에 의거하여 스타일, 컬러, 소재(문양)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최신의 디자인 경향을 분석하기 위해 최근 3년간인 2004년부터 2006년까지로 시기를 한정하였으며, 분석 자료의 객관화를 위해 의상학을 전공한 패션 전문가 집단 20인이 선정한 50작품의 컬렉션 자료를 토대로 고찰하였다.
이 러한 배경을 토대로 본 장에서는 안나 수이 컬렉션에 나타난 에스닉 스타일을 패션 디자인 요소의 분류 기준에 의거하여 스타일, 컬러, 소재(문양)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최신의 디자인 경향을 분석하기 위해 최근 3년간인 2004년부터 2006년까지로 시기를 한정하였으며, 분석 자료의 객관화를 위해 의상학을 전공한 패션 전문가 집단 20인이 선정한 50작품의 컬렉션 자료를 토대로 고찰하였다.
컬렉션 자료는 국내, 외 저명 컬렉션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www.first-view.com, www.style.com, www.cft.cr.kr를 중심으로 수집하였다.
또한 최근의 디자인 경향을 연구하기 위해 2004년부터 2006년까지 최근 3년으로 시기를 한정하여 컬렉션을 분석하였다. 컬렉션 자료는 국내, 외 저명 컬렉션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www.firstview.com, www.style.com,www.cft.cr.kr를 중심으로 수집하였다. 연구 자료의 객관화를 위해 의상학을 전공한 패션 전문가 집단 20인의 심층 면접을 통해 안나 수이의 에스닉 컬렉션 50작품을 선정하였으며, 이를 패션 디자인 구성 요소인 스타일, 컬러, 소재(문양)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성능/효과
이러한 시각적 이미지와 디자이너의 창의성이 맞물려 〈그림 8〉과 같은 한복의 실루엣을 보여주고 있다. 감춤과 드러냄의 적절한 조화를 통해 한복이 추구하는 고혹적인 미를 발산하고 있으며, 동양풍의 대표적 모티브인 나비 문양을 통해 단아한 한복의 실루엣을 동적으로 전환됨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디자이너 안나 수이는 유년 시절부터 패션에 높은 관심을 보여 왔으며, 현재 동양풍을 모티브로 한 히피 분위기의 로맨틱 스타일을 컨셉으로 매시즌 컬렉션마다 그녀만의 스타일로 새롭게 재창조하고 있었다. 단순히 옷뿐만이 아닌 동서양의 조화를 이룬 향수와 화장품, 다양한 액세서리 등으로 토탈 패션 시장을 형성하며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디자이너 안나 수이는 유년 시절부터 패션에 높은 관심을 보여 왔으며, 현재 동양풍을 모티브로 한 히피 분위기의 로맨틱 스타일을 컨셉으로 매시즌 컬렉션마다 그녀만의 스타일로 새롭게 재창조하고 있었다. 단순히 옷뿐만이 아닌 동서양의 조화를 이룬 향수와 화장품, 다양한 액세서리 등으로 토탈 패션 시장을 형성하며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디자이너 안나 수이는 유년 시절부터 패션에 높은 관심을 보여 왔으며, 현재 동양풍을 모티브로 한 히피 분위기의 로맨틱 스타일을 컨셉으로 매시즌 컬렉션마다 그녀만의 스타일로 새롭게 재창조하고 있었다. 단순히 옷뿐만이 아닌 동서양의 조화를 이룬 향수와 화장품, 다양한 액세서리 등으로 토탈 패션 시장을 형성하며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컬렉션에 나타난 에스닉 스타일을 패션 디자인 요소의 분류 기준에 의거하여 스타일, 컬러, 소재(문양)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스타일에서는 인도의 쵸리, 한국의 전통 한복, 사우디아라비아의 후스탄 등을 모티브로 한 민속복 아이템들의 실루엣을 최소한의 변형을 통해 그대로 재현하여 나타나고 있었다.
셋째, 컬렉션에 나타난 에스닉 스타일을 패션 디자인 요소의 분류 기준에 의거하여 스타일, 컬러, 소재(문양)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스타일에서는 인도의 쵸리, 한국의 전통 한복, 사우디아라비아의 후스탄 등을 모티브로 한 민속복 아이템들의 실루엣을 최소한의 변형을 통해 그대로 재현하여 나타나고 있었다. 이는 안나 수이의 디자인 스타일과 각국의 민속 복식과의 상관관계가 잘 드러났던 부분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안나 수이만의 에스닉을 가장 잘 표출할 수 있는 패션 디자인 요소로 평가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소재(문양)에서도 동양풍의 기와, 구름 문양, 자연을 모티브로 한 동양 자수 등 인위적이지 않은 모티브로 표출되고 있었다. 이 또한 안나 수이의 동양적인 에스닉 스타일속에 내재되는 부분으로, 그녀만의 독특한 색채 감각이 소재 표현과 맞물려 스타일과 함께 표출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내용을 토대로 에스닉 룩을 종합하여 보면 민족적 색채를 바탕으로 한 자연주의적 결합을 통해 표출되는 패션으로 정리할 수 있다.
〈그림 10〉은 사우디아리비아 복식인 후스탄으로 H라인을 통해 인체를 자연스럽게 감싸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전체적인 실루엣뿐만 아니라 네크 라인, 허리 라인 등 구성선의 라인도 비슷한 양상으로 표출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안나 수이는 뉴욕 타임즈로부터 '오뜨 꾸뛰르 스타일과 최신 스타일의 절묘한 조화'라는 극찬을 받은 에스닉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디자이너이기에 연구 가치가 높은 디자이너라 사료되어 연구 대상으로 설정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 목적을 정립하였다. 첫째, 미국과 중국이라는 한 카테고리 속에 디자이너의 패션 철학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지침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며, 둘째, 안나 수이뿐만 아니라 새로운 코드를 창조해 내는 전 세계의 디자이너의 제3세계 문화 코드를 이해할 수 있는 기본 데이터의 제공이다. 이러한 고찰은 앞으로 패션이 나아가는 새로운 스타일에 관한 끊임없는 도전의 기초 자료로 그 의의가 있다.
첫째, 에스닉은 아프리카, 중근동, 중남미, 중앙아시아, 몽고 등 제3세계의 스타일을 현대 패션과 접목시킨 것으로 그 의미가 토속적이며, 민속적인 동양의 느낌으로 해석되어, 오늘날 패션에 새로운 룩을 형성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가 미국과 중국이라는 한 카테고리 속에 디자이너의 패션 철학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지침서 및 새로운 패션을 창조해 내는 전 세계 디자이너의 저)3세계 문화코드를 이해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되기를 고대한다. 또한 안나 수이는 현재 활동하고 있는 디자이너이기에 추후의 활동을 통한 컬렉션에 발표되는 새로운 디자인 코드에 관한 고찰을 후속 연구로 제언한다.
본 연구가 미국과 중국이라는 한 카테고리 속에 디자이너의 패션 철학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지침서 및 새로운 패션을 창조해 내는 전 세계 디자이너의 저)3세계 문화코드를 이해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되기를 고대한다. 또한 안나 수이는 현재 활동하고 있는 디자이너이기에 추후의 활동을 통한 컬렉션에 발표되는 새로운 디자인 코드에 관한 고찰을 후속 연구로 제언한다.
본 연구가 미국과 중국이라는 한 카테고리 속에 디자이너의 패션 철학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지침서 및 새로운 패션을 창조해 내는 전 세계 디자이너의 저)3세계 문화코드를 이해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되기를 고대한다. 또한 안나 수이는 현재 활동하고 있는 디자이너이기에 추후의 활동을 통한 컬렉션에 발표되는 새로운 디자인 코드에 관한 고찰을 후속 연구로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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