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thnic image in modern fashion can be interpreted as a trend of post-modernism, which appeared after modernism's established style. It has relativity, pluralism and variety, and it tries to revive style of the past. This makes style that borrows and combines image and style of different era and ...
The ethnic image in modern fashion can be interpreted as a trend of post-modernism, which appeared after modernism's established style. It has relativity, pluralism and variety, and it tries to revive style of the past. This makes style that borrows and combines image and style of different era and culture as distinctive feature, and in turn is expressed by a new image that is combined with the country's clothes. Also, thanks to the customers who are tired of artificiality and convenience, gift of modern science and technology, simple and natural sensitive marketing and being 'raw' are getting popular as new trend. Today's ethnic image is not merely borrowing visual, superficial image of culture and clothes of other ethnic group, but pursuing natural as purely created by human senses rather than being polished. In terms of ethnic image's formative beauty and aesthetic value, foreign and domestic collections are compared. But for domestic image, only Korean ones are researched, and for foreign designer's fashion image, there are ethnic styles of Japan, China and Korea. Although the documents of domestic designers that I investigated is not sufficient, canonic simple being of oriental image that is seen by the westerners is summarized.
The ethnic image in modern fashion can be interpreted as a trend of post-modernism, which appeared after modernism's established style. It has relativity, pluralism and variety, and it tries to revive style of the past. This makes style that borrows and combines image and style of different era and culture as distinctive feature, and in turn is expressed by a new image that is combined with the country's clothes. Also, thanks to the customers who are tired of artificiality and convenience, gift of modern science and technology, simple and natural sensitive marketing and being 'raw' are getting popular as new trend. Today's ethnic image is not merely borrowing visual, superficial image of culture and clothes of other ethnic group, but pursuing natural as purely created by human senses rather than being polished. In terms of ethnic image's formative beauty and aesthetic value, foreign and domestic collections are compared. But for domestic image, only Korean ones are researched, and for foreign designer's fashion image, there are ethnic styles of Japan, China and Korea. Although the documents of domestic designers that I investigated is not sufficient, canonic simple being of oriental image that is seen by the westerners is summariz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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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한국, 중국, 일본의 생활 문화 전반에 나타난 조형성을 분석하여 전통적인 아름다움의 특징이 어디에서 근거하는지 밝히며, 그 같은 예술적 배경으로 나타난 에스닉을 정리하고, 국내외 컬렉션에 발표된 패션 이미지 중에서 한국, 중국, 일본의 자국 디자이너에 의한 에스닉 이미지와 국외디자이너들에 의한 에스닉 이미지의 조형성을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해 한국적 이미지의 깊이 있는 표현 형식을 추구하여 패션을 창조적으로 개발하는데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한국, 중국, 일본의 생활 문화 전반에 나타난 조형성을 분석하여 전통적인 아름다움의 특징이 어디에서 근거하는지 밝히며, 그 같은 예술적 배경으로 나타난 에스닉을 정리하고, 국내외 컬렉션에 발표된 패션 이미지 중에서 한국, 중국, 일본의 자국 디자이너에 의한 에스닉 이미지와 국외디자이너들에 의한 에스닉 이미지의 조형성을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해 한국적 이미지의 깊이 있는 표현 형식을 추구하여 패션을 창조적으로 개발하는데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전통적인 미의식이 에스닉 복식에는 어떻게 나타나는 지를 에 따라 조형적 요소인 형태, 색상, 문양을 중심으로 중첩된 이미지를 살펴보고 31)32)33)34)35)36) 의 자료에 따라 복식의 세계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그리고 2010F/W 장프렝코 페레는 얇은 흰색의 레이어드로 한복치마를 잡아 올린 것 같은 여성스러운 인체의 실루엣을 표현하였으나 한국적 에스닉에서의 무정형의 미보다는 정형화된 형태로 표현되었다. 2010S/S 보테가 베네타는 네크라인에 한복의 깃을 응용하여 배색 포인트를 주었고 바지는 한복바지의 실루엣과 가슴말기의 허리의 말기를 이용하여 모던 하고 클래식한 에스닉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조형적인 요소가 받아들여져 클래식한 이미지로 표현되어졌으나 한국적 내적 정서의 표현을 담아내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
5) ‘민속’,‘민속학’의 의미를 지닌 포클레어(folklore)는 특정지역의 고유 풍습, 가치관, 소재, 공예, 기술 등의 사회적 배경과 자연환경이 반영된 복식으로 문헌에 의하지 아니하고 언어와 행위에 의해 고대로부터 전승되고 있는 민속 복식으로 에스닉과는 구분된다.6)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한 지방의 민속복이 그 민족 전체의 에스닉으로 보여지기도 하여 본 연구에서는 포클레어를 에스닉의 범주에 수용하였다. 반면, 에스닉 이미지는 다른 문화, 다른 인종에 대한 호기심으로 유럽 이외의 세계 여러 나라의 민족의상과 민족 고유의 염색, 직물, 자수, 액세사리 등에서 매력과 영감을 얻어 디자이너들에 의해 창의적으로 재표현되어지는 것을 말한다.
국내외 컬렉션에 발표된 fashion image중에서 한국, 중국, 일본의 자국디자이너에 의한 에스닉 이미지와 국외디자이너들에 의한 에스닉 이미지의 조형성을 비교분석을 위해, 우선 한국, 중국, 일본의 생활 문화 전반에 나타난 조형성을 분석하여 전통적인 아름다움의 특징과 그 같은 예술적 배경으로 나타난 에스닉을 정리하였다.
에서 대표적인 자국디자이너와 홰외디자이너의 에스닉이미지표현을 살펴보았다. 먼저, 한국적 에스닉이미지를 보면 2004~05S/S 이상봉컬렉션에서 색의 농담으로 사실 적 터치의 꽃문양을 가슴의 한부분에 놓아, 조선조 청화포도문자 기에서 나타난 자유로움과 여백의 아름다움과 같은 여유로운 조화를 표현하였다.
본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적 고찰을 토대로 하여 에스닉, 에스닉 이미지의 개념을 정리한 다음, 한중일의 생활전반에 나타난 조형성과 에스닉 복식의 조형적 특징을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근거로 하여 한국, 중국, 일본 디자이너의 패션에 나타난 자국 에스닉 이미지와 해외디자이너들에 의해 표현된 에스닉 이미지의 조형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적 고찰을 토대로 하여 에스닉, 에스닉 이미지의 개념을 정리한 다음, 한중일의 생활전반에 나타난 조형성과 에스닉 복식의 조형적 특징을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근거로 하여 한국, 중국, 일본 디자이너의 패션에 나타난 자국 에스닉 이미지와 해외디자이너들에 의해 표현된 에스닉 이미지의 조형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collezioni, SFAA컬렉션, Voguekorea, style.
2008~2009F/W 컬렉션에서 필립 림은 탄성이 높고 테크닉컬한 인위적인 광택이 나는 소재로 자유로운 선과 질감을 표현하여 치파오를 응용한 미래적인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치파오의 형태만을 도입하였고 다른 조형 요소는 절제하여 과장된 이미지가 나타나지 않고 추상적인 이미지로 현대적 에스닉 이미지 표현하였다. 2007S/S 파리컬렉션에 나타난 마케의 작품은 진흙을 바른 듯한 짙은 갈색의 소재에 극대화된 사이즈의 중국에스닉의 평면적인 패턴을 사용하였지만 전통적인 중국조형성보다는 프리미티브한 느낌이 강하게 나타났다.
한국, 중국, 일본의 나라별 대표적인 생활공예중 도자와 칠을 비교하여 조형적 특징을 살펴보았다.<그림 1>18)19)20)21)22)23) 그림도자와 칠의 우선의 한국의 조형미를 살펴보면 도자에 있어서 고려청자에서 남성적인 강인함과 아름다운 여인의 부드러운 곡선미, 우리민족의 감정을 잘 대변해 주는 백자 달항아리 에서는 완벽함과 예리함을 추구하지 않고 24) 허리부분을 자연스럽게 이은 순박함과 넉넉한 사이즈를 지닌 형의 조화와 어울려져 보다 높은 수준의 미와 맛을 풍긴다.
한중일의 전통적인 조형미와 에스닉 이미지의 비교분석에 앞서 에스닉, 에스닉 이미지에 대한 정의와 범주를 밝혀보았다. 에스닉은 라틴어의 ‘ethnicus'와그리스어의 ‘ethnikos'에서 유래되어 ‘민족의’, ‘종족의’ 또는 ‘민족 특유의’라는 의미의 형용사이며, 이외에도 ‘이교도의’ 라는 사전적 의미가 담겨있다.
대상 데이터
com, elle, firstview. com, gap, 인터넷 등에 나타난 실증적 자료를 이용 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2000년대 이후 국내디자이너 컬렉션과 4대 해외 컬렉션 중에서 지나치게 아방가르드하고 상업적인 성향에 치우친 런던과 뉴욕컬렉션은 배제하고, 파리, 밀라노 컬렉션 등에 나타난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com, gap, 인터넷 등에 나타난 실증적 자료를 이용 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2000년대 이후 국내디자이너 컬렉션과 4대 해외 컬렉션 중에서 지나치게 아방가르드하고 상업적인 성향에 치우친 런던과 뉴욕컬렉션은 배제하고, 파리, 밀라노 컬렉션 등에 나타난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14) 이를 이희승은 ‘멋’으로 지칭하였다.15) 중국은상 왕조 시대에 갑골에 새겨진 상형문자를 통해 미 (美)라는 한자는 근본적으로 양(羊)과 크다(大)라는 의미에서 합성되었다한다. 이를 통해 넓은 대륙적, 지리적 광대한 자연의 여건과 만만디의 성향 더불어 과장되거나 왜곡된 대미(大美)를 표방함을 알 수 있다.
38) 한국의 복식에서는 모든 색은 언젠가는 색이 바래고 없어져 버린다(無)와 모든 색이 귀착하는 흰색을 선호하며 순하고 밝으며 옅은 원색과 문양이 적고, 오방색과 색동에 의한 색상 배색에 의존도가 높다.39) 현(玄)색의 농담(濃淡), 투영한 재질의 레이어드에 의한 은근미, 우아한 여성미가 나타난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부터 에스닉 이미지는 점차 그 응용범위가 확대되어 새롭고 독창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어느 특정이미지가 유행하기보다는 시간, 지역계층의 구분없이 형태가 혼용, 절충되고 해체와 재해석, 재구성으로 인한 새로운 스타일이 만들어지면서 매우 다양하고 복합적인 형태로 나타났다.10) 단순한 디테일만의 재현과 도용이 아닌 전통과 현대미의 조화로 인위적이고 구조적인 형태에서 벗어나 자연적인 것에 기본을 둔 진정성의 추구에 대한 향수로 높은 본질적인 가치를 지니는데 있다.
이로써 본 논문은 해외디자이너들에게 한중일 에스닉에 접근이 서민들의 오래된 자연스런 이미지보다는 황실이나 귀족들의 화려한 이미지가 많이 받아들여지고 또한 표현되어짐을 알 수 있다. 이에 에스닉 복식의 아름다움을 이해하고 본질적인 미를 절충하기 미흡하지만 이들의 에스닉 이미지에는 시대나 민족의 보편적인 정신의 존재를 알 수 있었다.
인본주의적 개념으로 이룩된 서양문화에 비해 음양오행을 중심으로 한 자연친화적 영향에 의한 한,중,일의 생활전반에 나타난 전통적인 아름다움의 특징을 분석한 결과 자연과의 조화를 이루며 자연의 일부분으로 살아가는 전통적인 동양의 미의식에 있어 한중일의 반도, 대륙, 해양적인 지리적 특징에 따라 구별됨을 보았다.
중국적 에스닉이미지는 2008~09F/W 존 갈리아노는 테마를 중국풍 에스닉으로 컬렉션을 하였는데, 빽빽하게 여백없이 채우는 당초문양과 용, 꽃문양을 넣어 바디실루엣이 왜곡되어 보여지는 바로크적인 이미지가 보여진다. 치파오의 형태에 가득 찬 문양과 모자를 악세사리로 활용하였고 중국에스닉은 채도는 높으나 명도가 낮은 반면, 채도와 명도가 동시에 높아 대륙적인 이미지보다는 장식적인 효과가 강조되 였다. 남성복에서는 스트롱칼라의 엘로우 색상에 화려하게 과장된 단장식을 대어 위용을 나타내었고, 거대한 스케일의 모자, 차이나 칼라등의 조형 요소를 이용하여 중국 전통 에스닉을 적극적으로 표현하였 으나 외적요소만을 도용하여 대륙적 기질을 담아내기엔 부족하였다.
한중일의 자국디자이너들에 의해 표현된 에스닉 이미지를 살펴본 결과 한국의 디자이너들은 내·외적 요소 모두를 충족하는 완숙된 한국적 에스닉 이미지 구현함을 알 수 있었다.
해외디자이너의 한중일 에스닉이미지를 분석한 결과 한국적 에스닉은 비정형화되고 장식성이 없고 깃, 도련, 단, 가슴말기, 치마허리끈으로 표현되어 심플하고 단아한 절제미가 표방되었다. 중국적 에스닉 이미지는 화려한 색상, 과장된 문양과 차이나 칼라, 단장식이 절충되어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스닉이란 무엇인가?
한중일의 전통적인 조형미와 에스닉 이미지의 비교분석에 앞서 에스닉, 에스닉 이미지에 대한 정의와 범주를 밝혀보았다. 에스닉은 라틴어의 ‘ethnicus'와그리스어의 ‘ethnikos'에서 유래되어 ‘민족의’, ‘종족의’ 또는 ‘민족 특유의’라는 의미의 형용사이며, 이외에도 ‘이교도의’ 라는 사전적 의미가 담겨있다.3) 에스닉이란 같은 역사와 문화를 가진 국민이나 민족의 집단풍습을 통하여 형성된 민족 특유의 풍속, 형태, 소재, 기술, 문양등을 말한다.4) 서유럽과 영국의 청교도문화에서 뿌리를 찾을 수 있는 미국이외의 중동에서 아시아를 중심으로 하여 고대 아메리카나 아프리카의 민족스타일로 세계 여러 나라의 민족고유의 복장으로 수세기동안 거의 변화하지 않고 착용해 온 좀 더 토속적이고 비교적 원형이 그대로 간직된 고유의 복식을 말한다. 또는 기독교문화이외에 모든 종교를 기반으로 이슬람, 불교, 힌두교을 비롯하여 샤머니즘적 종교를 갖는 지역의 민족의상이 갖는 독특한 색이나 소재, 수공예적인 디테일 등으로 프리미티브한 경향을 보이는 것을 에스닉이라 한다.5) ‘민속’,‘민속학’의 의미를 지닌 포클레어(folklore)는 특정지역의 고유 풍습, 가치관, 소재, 공예, 기술 등의 사회적 배경과 자연환경이 반영된 복식으로 문헌에 의하지 아니하고 언어와 행위에 의해 고대로부터 전승되고 있는 민속 복식으로 에스닉과는 구분된다.
포클레어는 어떤 복식인가?
또는 기독교문화이외에 모든 종교를 기반으로 이슬람, 불교, 힌두교을 비롯하여 샤머니즘적 종교를 갖는 지역의 민족의상이 갖는 독특한 색이나 소재, 수공예적인 디테일 등으로 프리미티브한 경향을 보이는 것을 에스닉이라 한다.5) ‘민속’,‘민속학’의 의미를 지닌 포클레어(folklore)는 특정지역의 고유 풍습, 가치관, 소재, 공예, 기술 등의 사회적 배경과 자연환경이 반영된 복식으로 문헌에 의하지 아니하고 언어와 행위에 의해 고대로부터 전승되고 있는 민속 복식으로 에스닉과는 구분된다. 6)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한 지방의 민속복이 그 민족 전체의 에스닉으로 보여지기도 하여 본 연구에서는 포클레어를 에스닉의 범주에 수용하였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어떠한 특징을 지니고 있는가?
이는 20세기 전반기를 지배해 왔던 모더니즘은 국제적 보편주의, 몰 역사주의, 단순 기계미라는 이념하에 인간이 갖고 있는 감성적인 면의 욕구를 무시하여 왔기 때문에 이것에 대한 반작용으로 나타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경향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는 상대성, 다원성, 다양성의 성격을 가지며 과거의 형식을 소생시키려 한다.1) 따라서 다른 문화로부터 양식과 이미지를 차용하고 혼합하는 양식이 두드러지며 모더니즘적 문화와 사고방식이 세워놓은 엄격한 지배의 틀을 거부하는데 그 특징이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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