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션 제품 온라인 쇼핑 시 지각되는 위험과 구매 의도의 관계에 있어서 태도의 역할
The Role of Attitud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Risk and Purchase Intention in the Context of Shopping Fashion Products Online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5 no.3 = no.68, 2007년, pp.472 - 482  

이규혜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최자영 (숭실대학교 경상대학 벤처중소기업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designed to examine differences in the well known relationship between risk perception and purchase intention when shopping fashion products Online. In addition, the role of attitude in the process was investigated. 155 Korean college students and 165 U.S. college students participa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쇼핑시의 위험 지각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소비자의 태도의 역할을 알아봄으로써 위험 지각의 직접적 그리고 간접적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한미 두 나라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에 관계된 위험 지각 수준의 차이를 알아보고, 지각된 위험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며, 매개 변수로써 온라인 구매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가 지각된 위험과 구매 의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 즉, 이들 선행 연구에 의하면 비교 문화 연구에서 여러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의한 영향을 통제하기 위해 소득 수준, 연령, 학력 수준, 도시화 수준 등을 통제하면 문화의 비교가 용이하다고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래의 주요한 온라인 쇼핑 고객이며 국가 간 조사 대상자의 동질성을 높이기 위해 대학생들을 연령, 전공, 지역이라는 기준을 적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양 국가의 대학생들은 3〜4학년으로 경영학 및 생활과학대학 전공자이고, 100만 이상의 인구를 가지는 메트로폴리탄 도시의 거주민으로, 양 국가 간에 인구사회학적 특성면에서 동질적인 집단으로 구성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온 온라인 쇼핑시의 위험 지각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러한 과정에서 소비자들의 태도가 어떠한 매개적 효과를 가지고 있는가를 알아봄으로써 위험 지각의 직접적 그리고 간접적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과정이 미국과 한국의 소비자들이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비교해봄으로써 온라인 유통 환경의 차이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한국과 미국은 문화적 배경뿐 아니라 패션 유통의 인프라적인 측면에서도 차이를 보여 여러 선행 연구에서 비교 대상이 되어왔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온 온라인 쇼핑시의 위험 지각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러한 과정에서 소비자들의 태도가 어떠한 매개적 효과를 가지고 있는가를 알아봄으로써 위험 지각의 직접적 그리고 간접적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과정이 미국과 한국의 소비자들이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비교해봄으로써 온라인 유통 환경의 차이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시의 위험 지각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한국과 미국이라는 두 가지 문화적 상황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한국의 온라인 쇼핑 환경은 삼성, GS, 현대, 신세계 등 온라인 쇼핑 환경이 조성되기 이전부터 높은 기업 인지도, 혹은 리테일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던 브랜드들이 메가 몰을 형성한 것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하고 있다.
  •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시의 위험 지각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한국과 미국이라는 두 가지 문화적 상황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한국의 온라인 쇼핑 환경은 삼성, GS, 현대, 신세계 등 온라인 쇼핑 환경이 조성되기 이전부터 높은 기업 인지도, 혹은 리테일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던 브랜드들이 메가 몰을 형성한 것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패션 의류 제품의 온라인 쇼핑에 있어서 위험 지각, 태도 그리고 구매 의도의 관계에 대해 한국과 미국 소비자들의 비교를 통하여 알아보 았다. 특히 위험 지각에서 구매 의도에 이르는 과정에서 태도가 미치는 매개적 효과에 문화적 차이가 있는가도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패션 의류 제품의 온라인 쇼핑에 있어서 위험 지각, 태도 그리고 구매 의도의 관계에 대해 한국과 미국 소비자들의 비교를 통하여 알아보 았다. 특히 위험 지각에서 구매 의도에 이르는 과정에서 태도가 미치는 매개적 효과에 문화적 차이가 있는가도 알아보았다.
  • 이와 같이 여러 선행 연구에서는 다양한 온라인 쇼핑 속성에 대한 지각 및 태도가 구매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임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쇼핑시의 위험 지각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소비자의 태도의 역할을 알아봄으로써 위험 지각의 직접적 그리고 간접적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한미 두 나라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에 관계된 위험 지각 수준의 차이를 알아보고, 지각된 위험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며, 매개 변수로써 온라인 구매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가 지각된 위험과 구매 의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패션 의류 제품의 온라인 쇼핑에 있어서 위험 지각, 태도 그리고 구매 의도의 관계에 대해 한국과 미국 소비자들의 비교를 통하여 알아보 았다. 특히 위험 지각에서 구매 의도에 이르는 과정에서 태도가 미치는 매개적 효과에 문화적 차이가 있는가도 알아보았다. 본 연구가 선행 연구와 차별화되는 점은 패션 제품 온라인 쇼핑에서 위험 지각과 구매 의도의 관계에 있어서 태도의 매개 효과를 알아보았다는 점과 이러한 과정을 한국과 미국이라는 두 가지 다른 문화적 환경에서의 차이를 보았다는 점이다.

가설 설정

  • 를 바탕으로 4문항으로 측정되었고, 각각 7점 척도를 이용하였다. 각 문항은 다음과 같다:1) 좋다-나쁘다, 2) 바람직하다-바람직하지 않다, 3) 이롭다-쓸모 없다, 4)긍정적이다-부정적이다. 네 문항의 내적 일관성은 .
  • 를 바탕으로 4문항으로 측정되었고, 각각 7점 척도를 이용하였다. 각 문항은 다음과 같다:1) 좋다-나쁘다, 2) 바람직하다-바람직하지 않다, 3) 이롭다-쓸모 없다, 4)긍정적이다-부정적이다. 네 문항의 내적 일관성은 .
  • 를 바탕으로 4문항으로 측정되었고, 각각 7점 척도를 이용하였다. 각 문항은 다음과 같다:1) 좋다-나쁘다, 2) 바람직하다-바람직하지 않다, 3) 이롭다-쓸모 없다, 4)긍정적이다-부정적이다. 네 문항의 내적 일관성은 .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