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깅 토오크 저감을 위한 Spoke형 BLDC 전동기의 회전자 극 형상설계에 관한 연구
Rotor Pole Shape Design for Reducing a Cogging Torque in Spoke Type BLDC Motor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56 no.5, 2007년, pp.860 - 868  

황규윤 (한양대 전자전기제어계측공학과) ,  이상봉 (성균관대 정보통신공학부) ,  양병열 (삼성전자) ,  권병일 (한양대 전자전기제어계측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design of spoke type BLDC motor which have a characteristics of concentrating fluxes and relatively high reluctance torque among IPM BLDC motors has been researched. To reduce cogging torque and torque ripple. rotor pole shape of optimal design is proposed. To clearly see the effec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모든 전동기의 설계변수 크기의 변화는 동일해야하며, 특히 IPM전동기에서는 포화로 인해 위에서 정의한 등가자기회로법으로는 정확한 공극자속밀도파형의 변화정도의 예측이 힘들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자기회로법으로 Spoke 형 BLDC 전동기의 극형상 변화에 따른 공극자속밀도파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보았다. 또한 보다 정확한 회전자 극형상 변화에 따른 전동기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기 위해 실험계획법을 적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IPM형 BLDC 전동기 중 회전자 표면에 자속을 집중시키는 특징을 갖는 spoke형 BLDC 전동기의공극자속밀도를 정현적으로 분포시키기 위해 회전자 극 표면의 최적형상을 제안하였다. 회전자 극 형상 설계에 앞서 자기 등가 회로 법을 이용하여 자속밀도 정현분포에 영향을 주는 설계변수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spoke형 BLDC 전동기의 코깅 토오크 및토오크 리플저감을 위해 공극자속밀도의 정현분포에 관하여 연구 하였다. 공극자속 밀도를 정현적으로 분포시키기 위한 회전자 극 표면의 최적형상 설계를 위해, 우선 회전자 형상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전동기 특성을 확인하고자 등가 자기 회로 법을 이용해 특성분석을 하였다 등가자기회로법 결과를 바탕으로 자속밀도의 정현분포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설계변수를 선정하였으며 2D FEM, 그리고 실험계획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전동기의 특성 향상을 목적으로, 회전자의극 형상 변화를 제안하며, 회전자 극 형상변화가 전동기의 특성에 미치는 각각의 영향들을 분석하기 위해 실험계획법을 적용하였다.
  • 또한 최적의 극형상 설계변수 A, B, C를 구하기 위하여 목적 함수와 설계 변수의 범위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여기서 목적함수로는 공극자속밀도, 역기전력파형의 왜형률, 그리고 코깅토크의 크기 [Peak-to-peak]로 정하였고, 이들을 최소화 시키고자 한다. 여기서 역기전력파형의 왜형률이 크게 감소하여도 그 크기 또한 크게 감소하면 전동기의 출력 및 효율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어 그 피크(peak)값 또한 또 하나의 목적함수로써 포함시켰다.
  • 이는 보다 큰 전자기적 토오크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 자 속집 중이라는 특징을 갖는 spoke형 BLDC 전동기에 서는 자 속이 집중되는 회전자 표면 즉, 회전자 극형상변화가 공극자속밀도 파형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실제 영향들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모델은 4극, 분포권이며 초기모델의 사양은 표 1과 같다. 또한, 자기회로 모델링을 위해 고정자 슬롯은 없다고 가정하였다. 그림 1(b)는 간략화한 자기 등가회로이며, 영구자석은 자속원 과 이의 릴럭턴스 성분 7으로모델링하였고, 이때 자속원의 방향은 자석의 극 방향에 따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T.J.E. Miller, Design of Brushless Permanent-Magnet Motors, Clarendo Press, Oxford, 1994 

  2. D. Hanselman 'Brushless Permanent Magnet Motor Design', Duane Hanselma, 2nd ed, 2003 

  3. 윤근영, 류세현, 양병렬, 권병일, 영구자석 형상비를 고려한 영구자석 매입형 BLDC 전동기 설계 및 특성해석, 대한전기학회논문지 Trans. Vol. 55B, No. 1, pp 1-8, Jan, 2006 

  4. 강규홍, 이병국, 허진, '자속 집중형 Spoke Type 영구 자석 BLDC 전동기의 자기회로 및 특성해석, 대한전기학회논문지 Trans. Vol. 53B, No. 3, pp. 1-8, Mar, 2004 

  5. B. Y. Yang, K. Y. Yun,. B. I. Kwon, 'Designing Method of Flux Barriers in Rotor for Reducing Cogging Torque', COMPUMAG2005, Shentang, IV-26, PG1-7, June, 2005 

  6. Z. Q. Zhu, S. Ruangsinchaiwanich, N. Schofield, D. Howe, 'Reducing of Cogging Torque In Interior-Magnet Brushless Machines', IEEE Transactions on Magnetics, Vol.39, No.5, September, 2003 

  7. S. P. Hong, H. S. Cho, H. S. Lee, H. R. Cho, 'Effect of the Magnetization Direction in Permanent Magnet on Motor Characteristics', IEEE Transactions on Magnetics, Vol.35, No.3, May, 1999 

  8. N. Bianchi, S. Bolognani, 'Design Techniques for Reducing the Cogging Torque in Surface-Mounted PM Motors', IEEE Transactions on Magnetics, Vol.38, No.5, September/October, 2002 

  9. K. Y. Hwang, S. B. Rhee, B. Y. Yang, B. I. Kwon, 'Rotor Pole Design in Spoke Type BLDC Motor by RSM', CEFC 2006, PE-4,2006 IV-26, PGI-7, June, 2005 

  10. S. I. Kim, J. Y. Lee, Y. K. Kim, J. P. Hong, Y. Hur, Y. H. Jung, 'Optimization for Reduction of Torque Ripple in Interior Permanent Magnet Motor by Using the Taguchi Method', IEEE Transactions on Magnetics, Vol.41, No.5, May, 2005 

  11. U. Kim, D. K. Lieu. 'Magnetic Field Calculation in Permanent Magnet Motors with Rotor Eccentricity: Without Slotting Effect', IEEE Transactions on Magnetics, Vol.39, No.4, July, 1998 

  12. 박성현 '현대실험계획법', 민영사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