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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oke type IPM 모터의 토크리플 저감을 위한 회전자형상 최적설계
The optimal design of stator shape for reducing cogging torque in spoke type IPM motor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에너지변화시스템부문, 2009 Apr. 23, 2009년, pp.76 - 78  

이현 (창원대학교 전기공학과) ,  장기봉 (창원대학교 전기공학과) ,  김규탁 (창원대학교 전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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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oke type 영구자석 전동기는 자속이 집중되어 높은 공극자속밀도를 가지는 이점이 있으나 코깅토크가 비교적 크다는 단점이 있다. 소음 진동의 원인이 되는 코깅 토크를 저감하기 위해 모델1, 모델 2를 통해 회전자의 형상을 변화시키는 일반화 계수를 찾고 이를 모델3에 적용시켜 확인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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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Arc 설계의 일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계수를 연구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Spoke type 모터에 발생되는 코깅토크를 저감시키기 위해 회전자 표면의 형상을 조절하는 Arc 설계 방법을 제안 하였다. 회전자 자극의 중심 일부분 온 기존과 같이 공극이 동일하도록 하고 양측 가장자리의 공극 길이를 증가 시킴으로서 구형적인 공극자속밀도에 정현적 자속분포를 첨가 함으로써 급격하게 변하는 자속밀도에 의한 에너지를 원만한 변화가 나타날 수 았게 변화 하였다.
  • 지금까지 회전형 모터에적용하도록 알려진 많은 방법들은 Spoke type 모터의 특성상 제약을 받게 됨으로 Spoke type 모터의 구조를 적절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본논문에서 연구하였다.
  • 회전자 자극의 중심 일부분 온 기존과 같이 공극이 동일하도록 하고 양측 가장자리의 공극 길이를 증가 시킴으로서 구형적인 공극자속밀도에 정현적 자속분포를 첨가 함으로써 급격하게 변하는 자속밀도에 의한 에너지를 원만한 변화가 나타날 수 았게 변화 하였다. 회전자 뿐 아니라 고정자 측에 notch 설계를 통하여 Spoke type 모터에 적용이 용이한 설계법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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