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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노레일의 활성화 방안 연구 원문보기

洞窟 : 한국동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peleological society, no.81 = no.81, 2007년, pp.55 - 74  

오종우 (남서울대학교) ,  오승훈 (한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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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전철은 고비용 구축에 의한 대량 수송의 실적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고액의 적자행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비용과 효율성을 위하여 지하전철선호에서 지상 모노레일로 급격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특히 경량화에 의한 첨단기술력에서 생산되는 고급 모노레일 카의 쾌적성, 친환경적, 경제성, 저소음, 저오염, 국지적 효율성 등에 의한 유비쿼터스 사회에 기여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가지고 있으므로 향후 지자체 위주의 행정에 의한 재정자립도의 확보를 위한 관광지의 개발에 관련된 천연성 지형지물, 인문성 문화제, 조경성 예술분야 등에 효자 상품으로 등극할 것이다. 이에 따라 정책적인 조정에 필요한 법제도 및 지방 조례 등의 조정으로 특색 있고 미래지향적인 모노레일 카의 정책방안의 설정이 시급하다. 특히 지정학적으로 3면이 바다로 위호되어 있고 중국, 러시아, 일본 등의 열강 국들에 육교적인 지정학적인 최상의 관광 및 첨단 한류문화의 교류의 니치성 상품의 활성화로 상대적으로 작지만 큰 경제적인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는 신 수송환경에 적극적인 행정과 민의의 접점에 교두보적인 수송의 르네상스 개념이 필요하다.

주제어

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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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 우경식, 1998-1999, 환선굴 내부 학술조사, 삼척시, 연구원 

  52. 우경식, 1998-1999, 영월댐 수몰지 동굴세부조사 용역, 수자원공사, 연구원 

  53. 우경식, 1997-1998, 중국 석유탐사 및 개발기술 조사분석 연구, STEPI,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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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5. 우경식, 1997-1998, 한반도 동해안에서 서식하는 이매패류 각질의 조직적 및 지화학적 연구 : 고해양학적 의미, 교육부, 연구책임자 

  56. 우경식, 1996-1998, 한반도 중-서부 연안해역 퇴적 환경과 육상지질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교육부, 연구원 

  57. 우경식, 1996, 춘천 감정리 동굴개발 자료조사, 춘천시, 연구책임자 

  58. 우경식, 1995, 평창군 미탄면 돈너미 일대의 석회암동굴 예정지조사 보고서, 평창군, 연구원 

  59. 우경식, 1995, 용연동굴 학술조사, 태백시, 연구책임자 

  60. 우경식, 1999, 석회동굴의 지질학적 의미와 연구방향, 99 Samchok International Cave Symposium &Festival, Samchok,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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