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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교통수단 모노레일의 관광지 도입에 대한 경제적 타당성 분석 -보문산 일대를 중심으로-
Analysis of the Economic Feasibility of a Monorail on Mt. Bomun on Daeje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6 no.3 = no.76, 2013년, pp.226 - 232  

김명수 (Department of Urban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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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지속가능한 개발(ESSD: Environmentally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 정책의 일환으로 하여 탄소저감형 정책이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다. 이에 노면전차, 모노레일 등 신교통수단이 이에 대한 대안으로 대두되면서 많은 지방자치단체에서 관심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불확실성을 내재하고 있는 관광수요를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하여 대전 보문산 지역의 모노레일의 적용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관광수요의 장래 불확실성에 대한 대비 차원에서 모노레일 도입에 대한 여러 가지 대안 시나리오를 구성하여 경제적 타당성 분석결과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CO2 reduction policies are being promoted as parts of ESSD(Environmentally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 and many local governments are interested in monorails as a new means of transport. Here we report on a feasibility study for introducing a monorail system by considering the tra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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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문산 관광자원의 연계성, 접근성 및 이용객 증대를 위한 인프라구축의 일환으로 도시철도 1호선 중구청역에서 뿌리공원, 장수타운을 연결하는 친환경 관광 모노레일 도입에 대한 경제적 타당성을 검토하여 분석하는 것을 전제로 하였다. 노선은 시점부, 중간부, 종점부 구간으로 세분화하여 기존 교통망과의 연계, 수요, 환경, 기술적 시공성, 운영적 측면 등으로 분석하여 최적 노선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전광역시 보문산의 모노레일 설치를 가정하여 건설비 산정을 예측해 보았다. 건설비 산정에는 크게 공사비, 용지보상비, 운영설비비 등이 있다.
  • 대전광역시는 신도시개발과 주변지역이 행정수도 이전적지의 위치로 부각되면서 중부권 물류·유통 거점도시, 국토 중심의 중부권 거점도시로의 개발계획이 추진 중이며 이에 따라 광역 및 도시교통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1].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매우 좋은 관광 인프라가 있지만 상호 교통 연계성 부족과 접근의 어려움으로 인해 관광명소로의 성장 제약이 있는 대전 보문산을 중심으로 관광수요를 기반으로 한 모노레일 수단의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2].

가설 설정

  • 통행시간 절감 편익 산정으로는 업무통행 시간가치를 기준으로 평균 재차 인원 및 통행 목적분포비율을 적용하여 산출한 차종 별 차량 1대당 평균 통행시간 가치를 적용하여 통행시간 절감편익을 산정하였다. 교통사고 절감비용으로는 도로유형별로 교통사고 발생 현황과 교통사고 유형별로 가치를 산정하였다. 환경비용은 기본적으로 3단계를 거쳐 추정하였다.
  • 본 연구의 수요추정에서 모노레일 이용 탑승비율은 설문 조사 결과를 활용하여 향후 모노레일 도입시 이용의사가 있다고 응답한 비율을 적용하고, 현장 설문조사 관광객의견조사의 이용 의사(76.5%)를 기준으로 하여, 낙관적 시나리오 (70%), 중립적 시나리오(50%), 비관적 시나리오(30%)로 가정하여 제시하였다. 아래의 표는 모노레일 도입년도 2013년을 기준으로 40년간의 수요추정을 실시하였고 5년 단위로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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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문제의 해결을 위해 무엇이 효과적인가? 하지만 현대사회에서는 지속적으로 심각한 교통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교통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다양한 대중교통수단의 제공과 교통서비스의 향상을 통해 이용자의 교통수단 선택의 폭을 넓혀 자동차 이용의 감소를 유도 함이 가장 효과적이다. 도시의 대중교통시스템으로는 궤도를 따라 운행하는 도시고속철도, 모노레일, AGT, 지하철, 노면전차와 궤도 없이 노면 위로 자유롭게 운행하는 버스 등이 있다.
기존 지하철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대도시의 효율적인 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대량수송이면서 고속주행이 가능한 지하철 같은 교통시설과 이것을 보완 할 수 있는 교통수송기관과의 연계를 기능적으로 분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기존 지하철의 경우 막대한 공사비, 재원조달의 어려움, 공사기간의 장기화 등에 한계성을 인지하게 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안으로 건설 및 운영의 경제성, 도시환경친화성, 안전성, 정시성 및 접근성이 양호한 모노레일에 대한 연구조사를 통해 건설의 타당성을 제시하고 있다. 모노레일은 지하철 건설비의 1/3의 건설비가 투입되며, 공해와 교통난을 유발하는 버스에 비해 청정, 무공해란 점에서 신교통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다.
모노레일의 장점은 무엇이 있는가? 김기송(2010)은 일본의 신교통시스템인 동경모노레일을 탐방하여 모노레일의 장점에 대해 설명하였다. 장점으로는 도로나 하천 위에 고가형태로 건설되어 건설비용을 줄일 수 있는 점과 토목구조물 상부가 궤도가 되기 때문에 상부 슬래브가 필요 없다는 점이 있다. 이와 같은 장점을 바탕으로 다른 대중교통수단과 차별화를 가져온다면 기술자나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랜드마크’로 발전할 수 있을 거라 예상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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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M.S. Kim, et al (2003) 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new public transportation by considering characteristics of traffic, Hanbat University collection of dissertation. 

  2. S.M. Choi (2012) A study on feasibility of adopted monorail using AHP, Master's Thesis, Hanbat University. 

  3. J.W. Oh, S.H. Oh (2007) A Study on the vitalization of monorail, Journal of the Korean Speleogical Society, 81, pp. 55-74. 

  4. Y.O. Kim (2007) A Study on Monorail Station as a New City Infra-Based on the Yoido KBS Station planning,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5. K.S. Kim (2010) Visit a New Transportation System of JAPAN(TOKYO Monorail), Railway Journal, 13(6), pp. 68-69. 

  6. S.J. Yun (2010)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Integrity and Design for Bogie Frame of a Monorail Car, Master's Thesis, Hanbat University. 

  7. J.H. Sin (2005) The optimal mass system for new citie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8. J.H. Eom (2007) A study on analysis of economical efficiency for private infrastructure investment project,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9. Akira Nehashi (1998) New urban transit systems reconsidered- a better transport environment for the next century, Japan Railway & Transport Review, 16, pp. 4-14. 

  10. Vukan R. Vuchic (2002) Bus semirapid Transi3t mode development and evaluation, Journal of Public Transportation, 5(2), pp. 71-95. 

  11. KISTEP (2005) Preliminary feasibility study for urban magnetic levitation train program. 

  12. KRRI (2008) Domestic urban applicability of bimodal TRAM system on economics. 

  13. D.G. Kim (2008) Cost and benefit analysis, pybook, Korea, pp. 8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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