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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6 no.3 = no.76, 2013년, pp.226 - 232
김명수 (Department of Urban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Recently, CO2 reduction policies are being promoted as parts of ESSD(Environmentally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 and many local governments are interested in monorails as a new means of transport. Here we report on a feasibility study for introducing a monorail system by considering the tra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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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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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문제의 해결을 위해 무엇이 효과적인가? | 하지만 현대사회에서는 지속적으로 심각한 교통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교통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다양한 대중교통수단의 제공과 교통서비스의 향상을 통해 이용자의 교통수단 선택의 폭을 넓혀 자동차 이용의 감소를 유도 함이 가장 효과적이다. 도시의 대중교통시스템으로는 궤도를 따라 운행하는 도시고속철도, 모노레일, AGT, 지하철, 노면전차와 궤도 없이 노면 위로 자유롭게 운행하는 버스 등이 있다. | |
기존 지하철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대도시의 효율적인 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대량수송이면서 고속주행이 가능한 지하철 같은 교통시설과 이것을 보완 할 수 있는 교통수송기관과의 연계를 기능적으로 분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기존 지하철의 경우 막대한 공사비, 재원조달의 어려움, 공사기간의 장기화 등에 한계성을 인지하게 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안으로 건설 및 운영의 경제성, 도시환경친화성, 안전성, 정시성 및 접근성이 양호한 모노레일에 대한 연구조사를 통해 건설의 타당성을 제시하고 있다. 모노레일은 지하철 건설비의 1/3의 건설비가 투입되며, 공해와 교통난을 유발하는 버스에 비해 청정, 무공해란 점에서 신교통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다. | |
모노레일의 장점은 무엇이 있는가? | 김기송(2010)은 일본의 신교통시스템인 동경모노레일을 탐방하여 모노레일의 장점에 대해 설명하였다. 장점으로는 도로나 하천 위에 고가형태로 건설되어 건설비용을 줄일 수 있는 점과 토목구조물 상부가 궤도가 되기 때문에 상부 슬래브가 필요 없다는 점이 있다. 이와 같은 장점을 바탕으로 다른 대중교통수단과 차별화를 가져온다면 기술자나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랜드마크’로 발전할 수 있을 거라 예상한다[5]. |
M.S. Kim, et al (2003) 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new public transportation by considering characteristics of traffic, Hanbat University collection of dissertation.
S.M. Choi (2012) A study on feasibility of adopted monorail using AHP, Master's Thesis, Hanbat University.
J.W. Oh, S.H. Oh (2007) A Study on the vitalization of monorail, Journal of the Korean Speleogical Society, 81, pp. 55-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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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 Kim (2010) Visit a New Transportation System of JAPAN(TOKYO Monorail), Railway Journal, 13(6), pp. 68-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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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H. Eom (2007) A study on analysis of economical efficiency for private infrastructure investment project,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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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G. Kim (2008) Cost and benefit analysis, pybook, Korea, pp. 8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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