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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이문초등학교 교사개축 기본계획연구
A Study on the Schematic Design of Emoon Elementary School Reconstruction in Seoul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4 no.3, 2007년, pp.61 - 72  

육옥수 (서울예술대학 실내디자인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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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향후 새로운 교육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적성과 학습 능력에 따른 다양한 수준별 교과 운영에 대응한 융통성 있는 계획이 되도록 함과 동시에 교사 내에서뿐만 아니라 옥외공간에서도 교육과 학습이 충분히 이루어지며 미래의 초등학교의 변화를 예측한 종합 계획안을 마련하고지 함이다. 개축될 부지가 가지고 있는 주변 환경과 지역주민의 생활편의와 여유 활동 공간을 제공하고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환경친화적 학교를 구축함도 이 연구 목적에 포함된다.
  • 개축될 이문초등학교는 학생들의 학습과 교내 활동에 만족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함과 동시에 교육청이 제시하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 지침에 따른 교과과정 운영에 합당한 시설을 확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는 향후 새로운 교육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적성과 학습 능력에 따른 다양한 수준별 교과 운영에 대응한 융통성 있는 계획이 되도록 함과 동시에 교사 내에서뿐만 아니라 옥외공간에서도 교육과 학습이 충분히 이루어지며 미래의 초등학교의 변화를 예측한 종합 계획안을 마련하고지 함이다.
  • 기본이 되는 일반 학습공간 설정과 병행하여 복수의 학급 학습을 목적으로 하는 다목적 공간을 겸한 복도의 유형을 연구한다. 일반교실 단위평면 모듈은 8.
  • 그러나 이를 만족하게 하는 과정에서 요소들 간의 관계와 그 사이에서 생기는 여유, 혹은 과정공간을 극대화함으로써 학교는 학생의 기본적인 배움 이외에 창의적인 생각과 선택적 행위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본 계획은 기능과 프로그램을 고려한 가시적 장치를 기본으로 하되 학생들의 잠재력과 창의력을 도출할 수 있는 과정적 공간을 발전시키고자 한다.
  • 개축될 이문초등학교는 학생들의 학습과 교내 활동에 만족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함과 동시에 교육청이 제시하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 지침에 따른 교과과정 운영에 합당한 시설을 확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는 향후 새로운 교육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적성과 학습 능력에 따른 다양한 수준별 교과 운영에 대응한 융통성 있는 계획이 되도록 함과 동시에 교사 내에서뿐만 아니라 옥외공간에서도 교육과 학습이 충분히 이루어지며 미래의 초등학교의 변화를 예측한 종합 계획안을 마련하고지 함이다. 개축될 부지가 가지고 있는 주변 환경과 지역주민의 생활편의와 여유 활동 공간을 제공하고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환경친화적 학교를 구축함도 이 연구 목적에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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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축 공사의 계획안은 어떤 단계로 진행되는가? 계획의 첫 단계는 배치에 대한 대안 제시이다. 북부 교육청 실무 담당자들과 이문초등학교, 학부형, 주민들로 구성된 학교 운영 위원회 관계자들과 협의를 거쳐 배치를 위한 의견을 수렴하고 이 의견에 대해 3개의 배치대안을 마련하여 제시한다. 2차 협의과정을 통하여 최적의 배치와 제시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이를 수정하여 단위 평면과 그에 따른 배치를 결정한다. 두 번째 단계는 설계 설명회를 통해 학교운영위원 및 학부모 등에게 기본 설계안 설명하고 의견수렴을 실시하여 최종안을 확정한다. 마지막 단계는 수정□보완된 최종안을 서울시교육청 설계자문회의를 거쳐 문제점과 지적사항을 재수정하여 계획안을 제출한다.
교실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교실은 일반교실, 열린 교실(야외 학습실), 특별교실, 다목적 교실로 구분한다. 일반교실은 각 학년의 학급활동 및 교과수업을 수행하는 교실로 41학급을 두며 특별교실은 별도의 준비실을 포함한 과학실험실 2실, 실과실습실 1실, 미술실 1실, 음악실 1실, 무용실 1실, 컴퓨터실 2실, 그리고 각 층마다 1개씩 야외학습실을 두었다.
학교의 확장에 BTL 사업을 추진하면 정부 입장에서 어떤 장점이 있는가? 그러나 정부는 교육재정 악화를 이유로 2009년까지 교육시설에 대한 재정지원을 보류하는 대신에 학교 시설의 운영 및 유지관리업무를 수행함에 민간의 창의와 효율을 도입하여 경제적이고 수준 높은 시설확충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적에 따라 학교의 신축, 증□개축, 체육관 등의 확장 사업은 모두 민간 투자 형식인 BTL 사업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정부로서는 당장 분할 투자에 대한 재정절감 효과와 동시에 설계 물량에 따른 총공사비 개념보다는 실적공사비 산출로 인한 총공사비 절감 효과를 장점으로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일정 기간 후 임대에 대한 총체적 상환과 실적공사비에 따른 시공사의 공사 수준을 고려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기존의 사용자와 건축주를 고려한 설계 수준에서 더 나아가 시공사의 공사비와 공사수준까지 고려해야 하는 적극적 설계 방안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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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김승제 . 오승주, 초등학교 공간계획 변천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14권 3호, 1998. 3 

  2. 박윤금 . 조성기, 현대초등학교의 공간구성의 특성에 관한 조사분석, 대한건축학회, 14권 5호, 1998. 5 

  3. 이현수 . 오세규, 교사와 지역주민의 의식조사를 배경으로 한 초등학교 복합화 계획 방향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119권 11호, 2003. 11 

  4. D. Stokles & I. Altman, Handbook of Environmental Psychology, John Wiley & Sons,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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