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서열과 노동시장 성과 - 지방대생 임금차별을 중심으로 -
University Hierarchy and Labor Market Outcome - Wage Differentials between Provincial and Seoul Metropolitan Area University Graduates -

勞動經濟論集 = Korean journal of labor economics, v.30 no.2, 2007년, pp.87 - 118  

오호영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전문대 및 대학 졸업생 경제활동상태 추적조사" 2005년 자료를 주로 이용하여 대학서열화와 노동시장 성과 간의 관계를 지방대 졸업생에 대한 임금차별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로는 첫째, 지방대학 졸업생 월평균 임금은 174.77만원으로 수도권대학 졸업생에 비해 11.5% 낮았으나 지방대학의 낮은 수능점수에 상당 부분 기인하였다. 둘째, 위계선형모형(Hierarchical Linear Model)을 적용하여 학교의 임금효과를 추정한 결과 개인간 임금차이의 12.2%만이 학교간 차이에 기인하는 것으로 나타나 학교효과가 예상보다 작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대학 진학시의 선택편의(selection bias)를 고려한 Heckman형 2SLS 임금함수를 추정한 후 Neumark 임금분해를 시도한 결과 수도권대학과 지방대학 졸업생 간 임금격차는 전적으로 수도권대학 졸업생의 인적 속성과 직업 속성상의 우위에 기인하였으며, 특히 수도권에 집중된 상위권 대학의 영향이 결정적으로 작용하였다. 넷째, 분위회귀 기법을 적용하여 임금분위별 지방대생 차별을 분석한 결과 임금분위와 무관하게 대체로 -4.01%~-2.51% 범위의 임금차별이 관찰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ing KRIVET's Graduates Economic Activities Survey for 2005, this article examines the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ranking and labor market outcome, with a focus on wage differentials existing between provincial and Seoul metropolitan area university graduates. According to the analysis result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셋째, 학교별 교육여건 차이, 수능성적으로 측정되는 개인 능력 차이, 일자리 특성 등을 모두 통제한 후의 지방대 임금차별을 파악한다. 또한 임금 분포상의 위치에 따른 지방대 임금차별을 분석함으로써 지방대 차별이 어떤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 본 논문의 목적은 대학서열화와 졸업생 임금 간의 관계를 지방대 졸업생에 대한 노동시장내 차별문제를 중심으로 심층분석하고 대학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있다. 지방대학은 대학서열화에 의해 형성된 위계질서 내에서 중하위 계층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대학서열화의 부정적인 영향이 집중되게 된다.
  • 대표적으로 지방대 졸업생의 임금은 수도권대 졸업생에 비해 불리하며, 취업기회도 매우 제한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임금분석에 초점을 맞추어 수도권과 지방대 졸업생 간의 임금격차를 살펴보고, 이 중 차별에 기인하는 부분을 식별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 주제는 다음과 같다.
  • 본고에서는 인적자본이론에 입각하여 “지방대학 졸업생의 불리한 노동시장내 지위가 상당 부분 능력의 차이에 의해 설명될 것이다”는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즉 지방대학의 상당수가 대학서열의 중하위권에 분포하고 있고 이러한 대학서열이 임금서열을 상당 부분 결정한다고 본다면, 수도권대학 졸업생에 비교한 지방대학의 상대적 저임금은 상당 부분 능력차이에 기인할 것이기 때문이다.
  • 즉 개인 능력이 수능성적으로 측정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하위권 지방대학의 낮은 임금이 차별의 결과가 아닐 수 있게 된다. 여기에서는 임금분위별로 지방대학 졸업생에 대한 임금차별의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지방대 서열 양극화가 임금구조상에 실제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 개별 자료의 특성 및 실증분석 자료의 구성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로 이용하는 자료인 『졸업생조사』 는 전문대 및 대학 졸업생의 학교교육, 직업세계 이행을 위한 준비, 이행과정, 경제활동상태, 노동시장 성과 등에 대한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학생, 학부모, 근로자 등에게 노동시장 상태에 관한 신호를 제공하고 인력수급정책 수립에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소분류 기준)과 성별을 고려하여 층화표본추출법에 의하여 전문대 졸업생 12,721명, 4년제 대학 졸업생 13,320명을 조사하였다.

가설 설정

  • 지역 이동에 따른 생애수익이 교육비용을 상쇄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하는 집단은 현 거주지에 인접한 대학에 진학할 것이고, 이 때문에 지방 소재 고교 출신의 지방대학 진학 확률은 상승하게 된다.6) 셋째, 전공 선택 역시 대학 지역 선택확률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오호영(2007)에 따르면, 의학계열, 사범계열의 경우 다른 전공계열에 비해 대학서열화의 영향을 덜 받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서열화는 어떻게 정의될 수 있는가? 대학서열화는 “특정 기준을 중심으로 대학별 위계가 결정되고 그것이 고착화되는 현상”으로 정의할 수 있는데, 대학서열 자체는 부정적 의미를 내포하지 않는다. 합리적 기준에 의해 설정된 대학서열은 대학간 공정경쟁을 촉진하고, 교육소비자의 합리적 학교 선택권을 보장하며, 기업의 인력채용시 신호제공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순기능을 갖는다.
보통 대학서열이 장기간에 걸친 대학 간 경쟁에 의해 확립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학서열은 장기간에 걸친 대학간 경쟁에 의해 확립되는 것이 보통이다. 대학의 사명으로 일컬어지는 교육, 연구, 그리고 사회봉사 등은 고도의 전문성을 요하고, 단기간에 성과가 드러나지 않는 속성을 갖고 있어 성과와 업적을 평가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다만, 우리나라의 경우 대학의 역사가 일천하고, 국가 주도의 입시제도, 국립대학의 높은 위상 등 대학 발전에 대한 국가의 영향력이 막대하였기 때문에 대학서열은 그동안 평판이나 명성, 사회적 인식 등에 따라 크게 좌우되어 왔다.
합리적 기준에 의해 설정된 대학서열은 어떠한 순기능을 가지는가? 대학서열화는 “특정 기준을 중심으로 대학별 위계가 결정되고 그것이 고착화되는 현상”으로 정의할 수 있는데, 대학서열 자체는 부정적 의미를 내포하지 않는다. 합리적 기준에 의해 설정된 대학서열은 대학간 공정경쟁을 촉진하고, 교육소비자의 합리적 학교 선택권을 보장하며, 기업의 인력채용시 신호제공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순기능을 갖는다. 다만, 개별대학의 교육여건, 연구역량, 교육 및 연구성과 등과 무관하게 대학서열이 결정되거나, 변화된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고 서열 자체가 경직화될 경우에 대학간 건전 경쟁과 대학의 인적자원개발을 저해하는 역기능이 현저하게 되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