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만 4세 및 5세 유아의 사회적 지식과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의 관계
The Relationships between Social Knowledge about Hypothetical Social Dilemmas and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Strategies of 4- and 5-year-old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6 no.2, 2007년, pp.227 - 235  

성미영 (서경대학교 인문과학대학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4- and 5-year-olds' social knowledge and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strategies according to their sex, age, and hypothetical situation, and the relationships among them. Subjects were 116 preschoolers (73 boys and 43 girls; 68 four and 48 five-year-olds). Results showed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해보자") 면접자가 상황을 설명해준다. 상황에서 유아가 어떻게 반응할 것인지 질문한다(''그러면 너는 어떻게 하겠니?"). 면접자의 질문 및 유아의 응답을 녹음하며, 유아의 응답이 제대로 녹음되도록 면접자가 유아의 응답을 반복한다.
  • 또래와의 사이에 발생 가능한 갈등 상황이나 또래에게 도움을 제공해주어야 하는 지지 상황, 그리고 다른 또래들의 놀이에 참여 의사를 표현하는 잠재적 개입 상황과 같이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 유아가 사회적 지식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유아가 문제를 풀어나가는 능력이 다를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가상적 딜레마 상황을 지지, 갈등, 잠재적 개입 상황으로 구분하여 이러한 문제 상황의 유형에 따라 유아의 사회적 지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사회적 지식에 관한 선행연구의 경우 과거에는 주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가상적 상황을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최근(Mize & Ladd, 1988, 1990) 에는 만 4세 및 5세의 유아를 대상으로 사회적 지식에 대해 살펴보았으나 이들간의 연령차는 살펴보지 않았다.
  • 특히, 나이 어린 유아의 사회적 지식은 유사한 다른 문제상황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반응하고 행동할 것인지를 예측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아동의 초기 추론 능력을 지원하므로, 사회적 지식의 수준은 특정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의 사용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유아의 사회적 지식과 대인간 문제 해결 전략 간의 상호관련성을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이러한문제제기를 통해 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와 더불어 정서지식이나 사건지식과 같이 논리적 상황 판단에 관련된 사회인지적 요소의 하나인 사회적 지식 역시 유아의 대인간 문제상황 해결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선행연구들에서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에 대한 성차와 연령차를 살펴보았으나 일관된 결과를 보여주지 못하였으므로 이 연구에서도 성차와 연령차를 살펴봄으로써 선행연구의 결과에 부가적인 내용을 추가하고자 한다.
  • 먼저, 본 연구의결과는 유아의 사회인지적 요인 중 사회적 지식과 대인 간 문제해결 전략간의 상호관련성 여부를 파악하여 사회 인지적 요소의 중요성을 확인하는 결과를 확보하였으며, 특히 특정 상황에 대한 사회적 지식이 풍부할수록 문제 상황에서 유아가 강제적 문제해결 전략을 적게 사용한다는 결과는 유아의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의 사용 양상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데 중요한 기초 정보를 제공해 주었다. 또한, 유아의 사회적 행동, 특히 대인관계에서 인지적 측면의 역할이 강조되는 최근의 연구 추세를 통해 볼 때, 유아의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 사용과 사회적 지식과의 관련성을 입증한 이 연구의 결과는 문제해결을 필요로하는 다양한 상황에서 유아가 보이는 대처행동을 이해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해 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가 대인간 문제를 보다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방식으로 해결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의 실시를 필요로 한다.
  • 그런데 연령의 증가와 더불어 유아의 사건지식 역시 확장된다는 결과를 보여준 관련 선행연구들(박선미, 1990; 이순희, 1995; Fivush & Slackman, 1986; Nelson, Fivush, Hudson & Lucariello, 1983; Price & Goodman, 1990) 의결 과를 통해 볼 때 만 4세와 5세 유아의 사회적 지식에서도 연령차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건지식이나 정서 지식과 같은 사회인지적 차원의 지식에 관한 선행연구들에서 성차가 발견되지 않았고, 사회적 지식의 성차에 관해서도 보고된 바가 없으므로 이 연구에서는 사회적 지식에 성차가 존재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서울 및 경기지역 소재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4세 및 5세 유아 총 116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가상적 딜레마 상황, 성별, 연령에 따른 유아의 사희적 지식, 성별 및 연령에 따른 유아의 대인 간 문제해결 전략, 그리고 사회적 지식과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 사용과의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할 수 있다.
  • 이러한 사회적 능력 가운데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타인과의 문제 상황에서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인간 문제해결 능력은 유아의 사회적 적응 뿐 아니라 원만한 사회생활을 이루기 위해 중요한 요소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의 사용을 사회적 지식의 측면에서 접근하는데 초점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