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화를 활용한 갈등상황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마음이론과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he Story Sharing Activity on Conflicting Situations by Using Children's Story on the Theory of Mind and Peer Competence of Preschoolers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1 no.3, 2013년, pp.293 - 306  

이미희 (위덕대학교 유아교육과) ,  이순복 (위덕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story sharing activity on-conflicting situations by the use of children's story on the theory of mind and peer competences of preschoolers so that appropriate teaching materials can be allocated for the actual preschool education site. The subj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동화를 활용한 갈등상황 이야기나누기와 또래유능성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았으나, 직접적인 관계 연구를 다룬 논문은 거의 없는 관계로 보다 넓은 영역에서 선행연구를 고찰해 보았다. 또래유능성 중의 하위요인[42]을 살펴보면 배척성, 비사교성, 친사회성, 불안정성, 과민성, 공격성 등이 있는데, 이 중에서 친사회성 요인과 동화를 활용한 갈등상황 이야기와의 관계 연구[20, 41, 35, 24, 25]들이 다수 나타나고 있다.
  • 본 연구는 동화를 활용한 갈등상황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마음이론과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을 지녔다.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만 4세의 유아에게 갈등상황이 내포된 동화를 들려주고 난 후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마음이론과 또래유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학습활동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1. 동화를 활용한 갈등상황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마음이론에 영향을 미치는가?
  • 2. 동화를 활용한 갈등상황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능력발달에 있어 학자들이 강조하는 것은? 여러 학자들은 사회적 능력발달에 있어 초기 또래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비슷한 또래로 형성된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들이 속하게 되는 집단은 매우 다양하고 역동적이며, 유아들은 집단 속으로 새로운 친구를 만났을 때 서로에게 관심을 갖고 함께 시간을 공유하게 된다.
사회적 능력 발달의 기초가 형성되면 유아에게 나타나는 현상은? 즉, 또래 간에 이루어지는 긍정적인 상호작용은 유아 개인에게 자부심과 만족감을 갖게 하고 사회인지 발달을 촉진함으로써 사회적 능력 발달의 기초가 된다[37]. 이러한 기초가 형성되면 유아는 스스로 또래관계의 중요성을 느끼고 자신이 속한 집단에 소속감을 느끼게 된다[34]. 최근 집단 내의 따돌림, 왕따라고 불리는 현상으로 인해 실제로 많은 아동들이 또래관계의 문제로 어려움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33], 유아기의 또래관계 형성은 더욱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수준 높은 또래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비슷한 또래로 형성된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들이 속하게 되는 집단은 매우 다양하고 역동적이며, 유아들은 집단 속으로 새로운 친구를 만났을 때 서로에게 관심을 갖고 함께 시간을 공유하게 된다. 수준 높은 또래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놀이감을 나누고,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감정을 조절해야 한다. 즉, 또래 간에 이루어지는 긍정적인 상호작용은 유아 개인에게 자부심과 만족감을 갖게 하고 사회인지 발달을 촉진함으로써 사회적 능력 발달의 기초가 된다[3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Ahn, R. R. & Kim, J. A.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parenting efficacy, parenting stress, children's daily stress, and peer competence. Ewha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6(1), 329-350. 

  2. Asher, S. R., Renshaw, P. D., & Hymel, S. (1982). Peer relations and the developmen of siund skills. In S. G. Moore & C. R. Casper (Eds.), The young child: Reviews of research (pp. 137-158). Washington, DC: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3. Bae, Y. J., & Choi, B. G. (2008). Effects of theory of mind and affective perspective taking on young children's display rule behavior and understanding.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4), 65-77. 

  4. Birch, S. H., & Ladd, G. W. (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1), 61-79. 

  5. Cho, K. Y. (2012). The effects of discussion activites using picture books on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theory of mind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6. Choi, B. D. (2007). Effects of discussion after reading picture books about prosocial behavior on children's theory of mind and prosocial infer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Wonkwang University, Iksan, Korea. 

  7. Choi, Y. J. (1997). The effect of prosocial story telling and disscussion on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and prosocial reaso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8. Chung, J. N. (2006).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and preschoolers' peer competence: Analysis of mediating effects of preschoolers' internal representatio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9. Feinfield, K. A., Lee, P. P., Flavell, E. R., Green, F. L., & Flavell, J. H. (1999). You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intention. Cognitive Developmen, 14(3), 463-486. 

  10. Flavell, J. H., Flavell, E. R., & Green, F. L. (1983). Development of the appearance-reality distinction. Cognitive Psychology, 15(1), 95-120. 

  11. Ghim, H. R., & Kim, S. J. (2002). Teaching effects on the 3- to 5-year-olds' performances: developmental changes in understanding the false belief.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 Psychology, 15(3), 33-54. 

  12. Hartup, W. W. (1983). Peer relations. In P. H. Mussen & L. Carmichael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4.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pp. 103-196). New York, NY: John Wiley & Sons. 

  13. Hur, J. S. (2007). Children's peer competence and social language according to peer statu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4. Hwang, Y. S. (2007). The effects of preschoolers' discussion activities to moral conflict resolution on the development of prosocial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Cheonju, Korea. 

  15. Jeon, H. J. (2012). The effect of reading-remedy program applying picture books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sharing ability and aggressive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Korea. 

  16. Jung, D. H. (2009). Theory of mind and social relationships of 4 or 5 year-old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3(3), 31-50. 

  17. Jung, Y. N. (2012). The effect of the character education program using fairy tales: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peer-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18. Kang, M. H. (2008). The effect of group game activities using picture books on the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s theory of mind and social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Korea. 

  19. Kim. J. J. (1993). The effect of moral dilemma discussion on children's moral reaso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 Kim, M. Y. (2000). The influence of the discussion experience about the conflict situation upon prosocial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21. Ladd, G. W., & Profilet, S. M. (1996). The child behavior scale: a teacher-report measure of young children's aggressive, withdrawn, and prosocial behaviors. Developmental Psychology, 32(6), 1008-1024. 

  22. Lee, E. H., Lee, S. K., Lee, K. W., & Lee, K. S. (1995). The study of books prized Caldecott Medal for integrated approach. Seoul: Changjisa. 

  23. Lee, J. D., Lee, K. W., Lee, E. H., Kim, K. J., Kwak, H. R, Yoon, M. H., et al. (2000). Children's moral education using books. Seoul: Daumsedae. 

  24. Lee, J. H. (2001). The effect of a conflict-situting discussion using contemporary realistic fiction on preschool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25. Lee, K. R. (2004). The influence on peer relations from role play via picture book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26. Lee, K. W., Jang, Y. H., Lee, C. S., Nho, Y. H., & Hyun, E. J. (1997). Picture book for children. Seoul: Yangseowon. 

  27. Lee, S. J. (2003). Theory of mind in children's picturebooks. Journal of Kor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10(4), 1-24. 

  28. Lee, S. K., & Jang, Y. H. (2001). Children's literature. Seoul: Kyomoonsa. 

  29. Liebman, J. I. (2005). The developmental patterns and cognitive predictors of prosocial display rule behavior and understanding: Theory of mind and inhibitory control. Washington: George Mason University. 

  30.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8). The 7th revised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31. Park, C. O. (1994). A study on moral education in kindergarten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4(1), 51-74. 

  32. Park, H. S. (2004). The effect of story discussion activity concern with fairy-tale books on young children's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think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won, Korea. 

  33. Park, J. H. (2001). Children's peer competence in relation to maternal parenting goals, parenting behaviors, and management strategies of peer relatio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34. Park, J. R. (2008). The composition of a peer relation building program for four year old children and the effec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o-Ang University, Seoul, Korea. 

  35. Park, J. S. (1998). A study on the effects of group discussion on the prosocial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Seoul, Korea. 

  36. Park, J. S. (2007). The effect of pretend play on young children of immigrant marriages in Korea language ability and theory of mind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Chonju, Korea. 

  37. Pellegrini, A. D. (1984). Identifying causal elements in the thematic-fantasy play paradigm.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1(3), 691-701. 

  38. Perner, J., Leekam, S. R., & Wimmer, H. (1987). Three-year-olds' difficulty with false belief: the case for a conceptual deficit.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5(2), 125-137. 

  39. Rim, C. K. (2006). The influence of thematic fantasy dramatic play on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linguistic ability, emotional intelligence and theory of mind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uks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40. Rim, C. K. (2007). The influence of group discussion on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linguistic ability and theory of mind.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6(4), 223-233. 

  41. Ryu, C. S. (1993). The study of effect on discussion program for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s prosocial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42. Song, J. (1998). The relations among maternal cognition regarding children's peer relations, involvement behaviors, and children's peer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43. Trepanier, M. L., & Romatowski, J. A. (1982). Classroom use of selected children's books: Prosocial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Journal of Humanistic Education and Development, 21(1), 36-42. 

  44. Tyler, R. W. (1949).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45. Han, J. S., Kim, J. L., & Kim, M. H. (1991). Curriculum controversy: Sociology to curriculum. Seoul: Jipmoondang. 

  46. Wimmer, H., & Perner, J. (1983). Beliefs about beliefs: representation and constraining function of wrong beliefs in you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deception. Cognition, 13(1), 103-12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