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가족체계와 여가유형에 따른 청소년의 가족여가 만족도: 대전지역 중학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Family Leisure for Family Intra-System and Leisure's Type: Middle School Students in DaeJeon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a casual relationship of satisfaction of Adolescent's family leisure in middle school students and related variables(parent's income, 5 days work per week, family intra-system, and leisure's type). Subjects were 200 middle school students. Instrumentation w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a casual relationship of satisfaction of Adolescent's family leisure in middle school students and related variables(parent's income, 5 days work per week, family intra-system, and leisure's type). Subjects were 200 middle school students. Instrumentation were questionnaires from the satisfaction of family leisure scale, family intra-system scale, and leisure's type scale. Data analysis was by mean, percentile, t-test, oneway-ANOVA, Pearson correlation, multiple regression,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 Firs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t between family's income and leisure's type. Secon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t between family's income and family intra-system. Third, there was a positive related to family intra-system, leisure's type, and satisfaction of family leisure. Fourth, adaptability in family intra-system was the most predicting variable in satisfaction of family leisur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a casual relationship of satisfaction of Adolescent's family leisure in middle school students and related variables(parent's income, 5 days work per week, family intra-system, and leisure's type). Subjects were 200 middle school students. Instrumentation were questionnaires from the satisfaction of family leisure scale, family intra-system scale, and leisure's type scale. Data analysis was by mean, percentile, t-test, oneway-ANOVA, Pearson correlation, multiple regression,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 Firs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t between family's income and leisure's type. Secon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t between family's income and family intra-system. Third, there was a positive related to family intra-system, leisure's type, and satisfaction of family leisure. Fourth, adaptability in family intra-system was the most predicting variable in satisfaction of family leis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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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만족도에 직 .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검토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실시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가족체계와 여가유형이 청소년들의 가족여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여 청소년의 가족여가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역동적인 가족체계의 중요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아울러 가족 여가 만족도에 직 .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검토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실시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가족 여가에 대하여 일반적인 특성과 가족체계 및 여가유형이 청소년들의 가족여가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총체적인 관점에서 밝혀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건강한 가족문화를 정립할 수 있는 방향 모색과 긍정적이고 건전한 청소년 가족여가의 발전적인 대안모색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정신적 . 사회심리적으로 혼란스럽고 불안정한 특성들을 현실적으로 극복해야 하는 점을 고려하여 가족 중심의 여가활동의 장려하고자 한다. 즉 가족 구성원의 유대를 강화시켜 자녀들에게 인지적 , 정의적 .
제안 방법
문화적 상황에 맞게 수정 . 보완하여 개발한 가족체계진단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척도는 가족구성원의 분화 수준과 지지 정도를 평가하는 '밀착 .
본 연구에서 사용한 가족체계 척도는 Perosa와 Perosa (1990)의 구조적 가족 상호작용 척도(Structural Fanuly Interaction Scale Revised: SFIS-R) 를 이미옥 (2004) 이 한국의 문화적 상황에 맞게 수정 . 보완하여 개발한 가족체계진단 척도를 사용하였다.
감상활동, 놀이 . 오락활동 등 네 가지로 분류하고 각 유형에 따른 여가 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심리적, 교육적, 사회적, 휴식적, 신체적 환경적 만족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스포츠활동이 다른 여가활동보다 여가만족 하위요인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는 여가활동 수준과 형태가 여가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의미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하여 대전광역시에 소재하는 2곳의 중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들에게 본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한 뒤 협조를 얻어 교사의 감독아래 설문지 작성과 회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요청하였다’ 설문지 조사 방법을 사용하여 2005년 5월 19일부터 2005년 5월 20일까지 중학생들에게 설문지 210부를 배포하여 201부가 회수되었고, 그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200부의 설문지 만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대전광역시 2곳의 중학교에 다니는 1학년과 2학년의 21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불성실한 응답과 무응답을 제외한 200명의 자료만이 실제 분석에서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를 처리하기 위하여 SPSS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사용하였고, 월수입과 주 5 일제 근무 유무에 따른 여가유형과 가족체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과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표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가족여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알아 보기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족여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는 가족체계 중 밀착.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사용하였고, 월수입과 주 5 일제 근무 유무에 따른 여가유형과 가족체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과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월수입, 주5 일제 근무, 가족체계, 여가유형과 가족여가 만족도와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를 알아보았고, 가족 여가 만족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과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사용하였고, 월수입과 주 5 일제 근무 유무에 따른 여가유형과 가족체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과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월수입, 주5 일제 근무, 가족체계, 여가유형과 가족여가 만족도와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를 알아보았고, 가족 여가 만족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과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가족여가 만족 척도는 Beard와 Rageheb(1980)이 개발하여 이종길(1992)에 의하여 번안된 여가만족척도(leisure satisfaction scale: LSS)를 기초로 본 연구자가 축소하여 사용하였다. 심리적, 교육적, 사회적, 휴양적, 생리적, 환경적 등의 6개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2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영숙(2001)이 개발한 여가활동의 유형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측정도구는 여가 참여정도를 교육체험지향 활동 (문화재 .
성능/효과
79로 나타났다. 검사-재검사 신뢰도 검증 결과는 r= .80으로 높은 상관을 보였고 내적일관성에 의한 신뢰도 Cronbach's a의 계수는 .94로 높게 나타났다.
오락활동 등 네 가지로 분류하고 각 유형에 따른 여가 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심리적, 교육적, 사회적, 휴식적, 신체적 환경적 만족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스포츠활동이 다른 여가활동보다 여가만족 하위요인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는 여가활동 수준과 형태가 여가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의미한다. 임번장, 김홍설Q996)은 여가활동을 스포츠활동, 취미교양활동, 관람감상활동, 사교활동, 관광행락활동, 놀이오락활동 등 6개 유형으로 분류하고 각 유형에 따른 여가만족의 하위요인 즉, 심리적, 교육적, 사회적, 휴양적, 생리적, 환경적 여가만족의 차이를 비교 - 분석하였다.
교육체험적 -취미지향적인 여가유형은 심리적, 교육적, 생리적 여가 만족도와 관련이 깊다. 그리고 사회친목적인 가족 여가 유형은 생리적, 교육적 여가만족도과 관련이 깊고, 가정 지향적 가족여가유형은 심리적, 교육적, 사회적, 휴양적, 생리적 가족여가만족도와 관련이 깊은 것으로 나타났다. 임번장과 김홍설(19%)의 연구에서 활동적인 여가활동이 수동적인 여가활동보다 여가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점으로 미루어 볼 때 가족여가의 유형에 따라 가족여가 만족도가 다르게 나타난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가족여가 만족도를 가장 잘 설명하는 변인은 가족체계 중 융통성 . 경직성, 밀착 .
둘째, 월수입에 따라 여가유형 하위영역별(교육체험, 취미 지향, 사회친목, 가정지향)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수입이 많은 가정일수록 일상생활에서 유형별 여가활동을 다양하게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월수입이 많은 가정일수록 여가생활에서 보다 교육적이며 취미 지향적이며 사회친목적이고 가정지향적인 여가생활을 선호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호경(19夠)이 말하는 가족여가란 일상생활에서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하는 자유시간이나 테크테이션 활동으로 가족 전체가 함께 하는 여가활동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결과처럼 가족구성원들이 여가를 즐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경제적인 여유가 있어야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여가를 즐길 수 있다고 본다.
본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에서 보는 바와 같이 남학생이 136명(68%), 여학생은 64명(32%)이었고, 부모님의 월 평균 수입은 100만원 미만이 12명(6.5%), 100-300만원 미만이 114명(57%), 300만원 이상이 74명 (37.5%)으로 나타났다.
경직성은 자녀가 성장함에 따라 자율성을 부여하는 것과 가족이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대처하는 정도를 의미하기 때문에 가족의 융통성이 높을수록 가족여가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밀착. 분리는 부부간의 갈등을 피하기 위해 협력하여 우회하는 정도를 의미하기 때문에 가족의 밀착성이 높을수록 가족 여가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버지-자녀 응집 .
01)z 생리적 만족(r=23, pVOOl) 과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친목은 교육적 만족(r=.2O, p<.01)과 생리적 만족(r=.17, p<W)과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가정지향은 심리적 만족 (r=.31z p<.001), 교육적 만족(r=.2& p<.001), 사회적 만족 (r=.14z p<.05)z 휴양적 만족(r=, 15, p<.05), 생리적 만족 (r=29, p<.001)과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현대사회에서 가족이 중요한 여가 집단으로 기능하고 있다고 보며 그러므로 사람들이 행복한 가정과 건강을 중요시하고 있는 점에 있어서도 가족 여가의 중요성은 매우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셋째, 가족체계와 여가유형은 가족여가 만족도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은 살아있는 유기체 안에서 성장하기 때문에 인간의 성장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체계 내에서 맺어가는 관계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관계 속에서 인간은 자신의 심리적 정체성을 형성하고 적응력을 발달시켜 나간다고 보기 때문에 그런 의미에서 가족체계와 가족여가 만족도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관련성이 있을 수밖에 없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001), 생리적 만족(r=44, pVOOl)과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가유형 중 교육체험은 심리적 만족(r=18, p<.05), 교육적 만족(r=21, p<.01), 생리적 만족(r=20, p<, 01)과 정적인 관련이 있었고, 취미지향은 심리적 만족(r=20, p<.01), 교육적 만족(r=20, p<.01)z 생리적 만족(r=23, pVOOl) 과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친목은 교육적 만족(r=.
나타났다. 월수입은 교육적 만족(r=, 16, p<.05), 사회적 만족(r=.24, p<.001)과 정적인 상관이 있었고, 주5일제근무는 가족여가 만족도와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체계의 하위 영역인 밀착.
첫째, 가정내 월수입에 따라 가족체계 중 밀착 . 분리, 융통 .
그 결과 스포츠 활동 및 관광 . 행락 활동과 같은 활동적인 여가 유형이 수동적인 여가활동에 비해 여가만족에 대한 상대적인 기여도가 높게 나타났고, 사회적 여가만족은 사교활동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도 여가만족의 하위요인 중 교육적 만족은 스포츠활동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중 .
후속연구
본 연구는 가족체계와 가족여가유형에 따른 가족 여가 만족도를 분석하여 하위영역에 따른 가족여가 만족도를 밝혀냈지만, 그에 따른 구체적인 개선방향을 제시하지 못했다. 특히 청소년 자녀를 둔 가족의 여가만족도를 높이는 것은 자녀의 교육적 효과를 높이는 차원의 여가 프로그램의 개발이 뒷받침되어야만 실효를 거둘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후속 연구가 필요해 보인다’ 그리고 추후 연구에서는 중학생들의 탈선 예방과 정서함양을 위한 가족여가 프로그램 개발과 저소득충 청소년들의 여가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 등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특히 청소년 자녀를 둔 가족의 여가만족도를 높이는 것은 자녀의 교육적 효과를 높이는 차원의 여가 프로그램의 개발이 뒷받침되어야만 실효를 거둘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후속 연구가 필요해 보인다’ 그리고 추후 연구에서는 중학생들의 탈선 예방과 정서함양을 위한 가족여가 프로그램 개발과 저소득충 청소년들의 여가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 등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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