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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기반 우편 물류 정보시스템 모형 설계
A Design for the Real-Time Enterprise based Logistics Information System of Postal Service 원문보기

산업공학 = IE Interfaces, v.20 no.2, 2007년, pp.162 - 176  

선지웅 (한국외국어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  송영효 (홍익대학교 경영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facing the rapid advance of information technologies, the postal service is required to have capabilities of real-time logistics characterized by collaboration, ubiquity and intelligence which are necessary to the organizational management. In this study we discuss the design of the next gener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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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객 지향적 우편 물류의 흐름에 따라 위에서 제시한 우편 물류 정보시스템의 운영 시나리오를 에 예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우편 물류 정보시스템의 실시간 통합성 및 고도화를 실현하기 위한 실시간 기반의 차세대 우편 물류 정보시스템의 모형을 설계한다. 이를 위해 먼저 RTE 전략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국내외 우편사업 환경 및 현황 분석을 통해 핵심현안을 도출한 후 차세대 우편 물류 정보시스템의 구축방향 및 기본 모형을 수립하였다.
  • 이때, 실시간의 의미는 고객시장 환경에 맞는 민첩성 확보를 위한 ‘지연요소 Zero’(‘처리시간 Zero’가 아님)를 추구한다. 이러한 목적을 실현하는 RTE 전략의 중심축은 현재를 예측(Predicting the Present)하는 것이다. 이는 미래도 과거도 아닌 현재를 예측하는 것으로, 사건을 감시/포착/분석하여 사건에 대한 경험적 정보를 획득하고 분석하여 경험적 정보의 의미와 시사점을 얻는 것이다.
  • 이상에서 실시간 우편 물류 정보처리를 위한 차세대 정보화 목표 시스템의 설계에 관해 논의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RTE 전략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우편 물류와 관련한 환경 및 국내 우편 물류 현황을 살펴보았다.
  • 한국의 우정 당국 역시 이러한 국내외 상황을 감안하여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요구사항에 맞는 실시간 기반 우편물류 시스템 구현 전략을 모색하고 있으며, 본 연구는 여기에 바람직한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특히 e-로지스틱스 시대를 넘어 u-로지스틱스 시대의 물류경영에 필수적인 협업화(Collaboration), 유비쿼터스화(Ubiquity), 지능화(Intelligence)를 특징으로 하는 실시간 물류(Real-Time Logistics)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경영비전 및 전략을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통합된 종합적인 기능을 갖춘 정보시스템이 필요하며(Kalakota and Robinson, 1999), 나날이 발전하는 최신의 정보기술을 우편사업에 시기적절하게 도입하고 미래 지향적이고 실시간 대응력을 갖춘 우편 사업 운영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모색하는 것은 우편사업의 국제적 경쟁력 향상에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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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TE 전략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한편, 가트너그룹을 비롯한 여러 기관들의 RTE 전략 개념들의 공통적 의미로 ‘지연의 제거’, ‘최신 정보의 활용’, ‘정보 활용 주체로의 직접적인 연계’ 등을 들 수 있다. 이들 개념에 따르면, RTE 전략이란 총체적 관점에서 기업 내 외부를 포함하는 프로세스의 지속적 개선 및 정보의 실시간 전달을 통하여 업무 의사결정의 속도를 높여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건처리 단계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 사건의 유형 3가지는 무엇인가? 이 세 가지 대응 처리 단계가 모두 충족될 때 완전한 사건처리 프로세스로 본다. 사건처리 단계에 따라 사건 유형은 의외 사건(Surprise Event), 추측 사건 (Suspected Event), 극복 사건(Surmounted Event)과 같이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Kenneth,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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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AMR Research (2005), Change of Management Paradigm 

  2. ETRI (2004), Benchmark Report on Advanced Postal Service Providers, Internal Report 

  3. Gartner Consulting (2003), Real-Time Enterprise (Strategy) 

  4. Kalakota, R. and Robinson, M. (1999), e-Business: Roadmap for Success, Addison Wesley 

  5. Kenneth, M. (2004), Heads Up: Using Real-Time Business Information to Know First and ACT Faster,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6. KISDI (2004), Study on the Master Plan of Information Strategy for Postal Service, Research Report 

  7. Korea Post (2004), The Current Status of Customer Structures for Parcel Service, Internal Report 

  8. Korea Post (2000-2005), Postal Statistics, Government Publishing 

  9. Natis, Y. (2001), ENS: Middleware Best Practices in the E-Business World, Gartner Group 

  10. No, S. J., Im, S. C, and Hong, M. S. (2003), A Study on the Parcel Warehouse & Distribution Center Network, IE Interfaces, 16(4), 411-420 

  11. Raskino, M., Kyte, A., Flint, D., and Drobik, A. (2002), The RTE Cyclone Model Changes the View, Gartner Group 

  12. Sun, J. U. (2002), Strategy for Promoting Efficiency of Parcel Logistics System, ETRI Research Report 

  13. Sun, J. U. (2006),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ethodology for RTE-based Postal Logistics System, ETRI Research Report 

  14. Thomson, J. and Lheureux, B. (2002), Use ZLE and STP Strategy to Builda Real-Time Enterprise, Gartner Group 

  15. UK (1996-2004), Postal Technology International, UK & International Press 

  16. UPU(2004), The International Postal Statistics, Workshop on Postal Technology 

  17. USPS (2004), Proceedings of National Postal Forum, United States Postal Service 

  18. Yee, S. R., Sun, J. U., and Lee, K. (2002), A Study on a To-Be System Design for the Operational Information System of Postal Servic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28(3), 302-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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